[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부산광역시는 최근 비상경제 테스크포스를 구성하고 모든 해외 마케팅을 비대면으로 전환해 9월을 비대면 해외 마케팅 집중 기간으로 운영한다고 밝혔다.

이는 코로나19로 발이 묶인 중소기업의 해외 판로 확보를 위해 시의 통상사업을 재구조화해서 온라인 방식의 전시회 참가, 수출상담회 개최 등으로 수출판로를 재정비하기 위해 마련됐다.

우선 부산시는 9월 중 ▲친환경 조선기자재 대중 수출 화상 상담회, ▲인도 대형 온라인몰 입점 화상 상담회, ▲아세안 바이어 화상 상담회, ▲산둥성 진출 화상 상담회 ▲아시아·태평양 온라인 해양 전시회 등을 진행해 아시아 지역을 대상으로 부산기업 165개 사가 100개 바이어사와 수출 상담을 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해외 바이어가 실물을 보고 상담할 수 없는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상담회 전 샘플과 상세자료를 미리 발송하고, 참가기업 규모도 대면 무역사절단보다 규모를 확대해 시행한다. 아울러 온라인 전시회의 효과를 높이기 위해 동영상·카탈로그 제작도 지원할 예정이다.

10월부터는 ▲신북방 화상 상담회, ▲유럽 기계류 화상 상담회, ▲미국 CES 온라인전시회, ▲혁신기술기업 화상 로드쇼, ▲아세안 국가 지식서비스 교류회 등으로 대상 지역을 확대하고 분야를 심화해 연내 10개 이상의 신규 비대면 사업을 추가로 추진할 계획이다. 

문제는 코로나19의 재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 두기다. 현재 관련 지침상 2단계는 50인 이상, 3단계는 10인 이상 집합이 금지된다. 

부산시는 2단계에서는 상담장을 25인 이하로 분리하고 개별 부스를 설치해 참여하는 기업인들을 최대한 격리하고, 향후 3단계로 격상되면 7인 이하로 분리해 더 강화된 거리 두기 방식으로 행사를 개최한다는 방침이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코로나19 재확산, 미-중 무역 분쟁 등 위기 요인이 상존하고 저유가 상황이 이어지고 있는 만큼 한시도 방심할 수 없다”며 “비대면 중심 경제무역구조로 근본적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만큼 우리도 이에 맞춰 비대면 수출경쟁력 강화 방안도 준비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