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 뉴딜 정책의 수혜처는?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본지는 코로나19, 미·중 패권 다툼 등으로 지각 변동을 겪고 있는 반도체 산업을 점검해보기 위해 정계, 학계, 업계 인사들을 모아 지난 8월 5일 라마다서울 호텔에서 반도체 좌담회를 열었다. 좌담회 기사는 총 6편으로 나눠 연재된다.

좌담회에는 (가나다 순으로) ▲지파랑 창업자 겸 서울대학교 박영준 연구교수(좌장) ▲한국산업기술평가관리원(KEIT) 전략기획단 김동순 PD ▲KAIST 전기·전자공학부 유회준 교수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승우 이사가 함께했다.

 

’포스트 코로나19와 디지털 뉴딜… 반도체 업계의 과제와 전망’ 주제 좌담회 현장 영상

 

◆ 좌담 주제

1. 2020 상반기, 코로나19에 의한 반도체 업계 변화는?
(3) 포스트 코로나19와 디지털 뉴딜… 반도체 업계 주어진 과제와 전망

 

박영준 좌장= 디지털 뉴딜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가?

이승우 이사= 주가 측면에서 이야기해보겠다. 정부가 디지털 뉴딜을 발표한 후 네이버, 카카오 등의 주가가 많이 올랐으나, 반도체 관련 주가는 오르지 않았다. 다른 요인이 작용했을 수 있으나 직접적인 영향은 제한적이라고 본다. 디지털 뉴딜 정책이 전 세계로 확대된다면 반도체 수요가 늘어 긍정적으로 전망해볼 수 있겠지만 여전히 영향은 제한적일 것이다. 해당 정책으로 인해 AI, 빅데이터와 같은 분야에 대한 수요는 늘어날 것으로 예측되며 이에 따라 시스템 반도체, 메모리 반도체도 장기적으로 수혜를 보는 것은 당연하다.

박영준 좌장= 현재 주가 반향을 보면 상당히 제한적이지 않은가?

 

유진투자증권 리서치센터 이승우 이사

이승우 이사= 맞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는 언더퍼폼(Underperform, 주식의 수익률이 시장 평균 수익률을 밑돌 것으로 예상)을 하고 있다. 전 세계 데이터 산업에서 한국이 차지하는 비중은 약 2%로 상당히 낮기 때문에 우리만 당장 추진한다고 해서 산업 전체가 바로 좋아지는 건 아닐 것이다. 이로 인한 영향보다는 시장에서의 D램 가격 등에 따라 주가 반응이 나오고 있다.

김동순 PD= 디지털 뉴딜은 방역에 집중한 뒤 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정부가 꺼내는 하나의 카드다. 그래서 아직은 어떤 시장이 활성화될지 명확하지 않다. 현재 D램 가격은 소폭 상승하더라도 NAND 플래시나 모바일 쪽은 부진한 상황으로, 산업 전반의 활성화를 위한 포인트를 무엇으로 잡을지 결정되는 중요한 시점이다.

소부장은 한국이 기존에 갖추고 있던 공정 기술 경쟁력과 정추 지원 정책으로 산업이 유지될 것으로 보인다. 즉, 디지털 뉴딜은 우리가 부족한 부분인 시스템 반도체 분야에 집중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미국은 이런 상황에 거의 대응을 못하고 있으며, 유럽 쪽은 어느 정도 코드가 형성된 상황이다. 이를 활용해 한국의 시스템반도체 쪽 경쟁력을 끌어올리는 전략을 취할 필요가 있다.

박영준 좌장= 20년 전 고속도로에 ‘Digital, Everybody I invited’라는 문구가 있었다. 디지털 시대로 변화하면서 모두가 다 초대받는다는 뜻이다. K-디지털 뉴딜 발표가 새로운 아이콘을 만들고 있지만, 수혜 분야가 제한적인 것으로 해석된다. 그럼 반도체 분야에서는 K-디지털 뉴딜을 어떻게 활용해야 한다고 보는가?

 

KAIST 전기·전자공학부 유회준 교수(좌)와 지파랑 창업자 겸 서울대학교 박영준 연구교수(우)

유회준 교수= 디지털 뉴딜은 일자리를 창출하기 위해 시작된 것으로 반도체 산업과의 직접적인 관련성이 낮다고 생각했다. 예로 AI용 데이터 레이블링, 교육용 콘텐츠 개발, 의료 데이터 활용, 정부 공공데이터 개방·가공 등을 들 수 있다. 이를 더 고급화해 AI 기술 인력 양성과 같은 프로그램을 만드는 것도 좋을 것이다. 현재는 너무 소프트웨어 쪽으로 치우쳐 있다.

박영준 좌장= 테슬라는 그냥 자동차가 아닌 디지털 데이터를 모아 가공해 운전하는 자동차를 만들어낸다. 이것이 미래 가치를 높게 평가받는 포인트다. K-디지털 뉴딜 초창기에는 낮은 레벨, 많은 사람들이 사용할 수 있는 기술에 집중한 뒤, 고급화를 거쳐 시스템 반도체 쪽으로 가야 한다는 건 중요한 메시지다. 한국에서도 이런 혁신으로 가는 기회가 창출될 것으로 보는가?

유회준 교수= 2가지 측면에서 부정적으로 바라본다. 첫 번째는 한국은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최초로 내 무언가를 하는 것을 부정적으로 보는 경향이 있다. 미국, 일본의 설계를 따지며 아이디어를 죽이는 경향이 있다. 두 번째는 시스템 IC에서 첨단 공정을 활용해 칩을 설계·제조하기에는 수백억 원의 비용이 드는데 이를 생산하고 판매할 시장이 한국에 형성돼 있지 않다. 현재 삼성전자조차 제대로 하지 못하는 것을 개발하고 공급 체인을 스스로 갖추는 게 가능한가가 관건이다.

박영준 좌장= 과거의 경험은 부정적이나 필요한 부분인 것으로 보인다. 정리하자면, 한·일, 미·중 관계에서 한국의 반도체 산업은 비교적 선전하는 상황이며, 다만 디지털 뉴딜로 인한 혜택은 다소 제한적이겠다.

 

다음은 [반도체 특별좌담회] ④ 미·중 갈등 속 글로벌 반도체 산업의 영향과 유통전략이 연재됩니다.

이전 [반도체 특별좌담회] ② 코로나19 이후 정부의 반도체 지원 정책 점검 기사 보기

사회: 박지성 기자 park.jisung@techworld.co.kr
영상 촬영·편집: 김경한 기자 khkim@techworld.co.kr
기사 정리: 선연수 기자 sunys@techworld.co.kr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