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슈퍼마이크로컴퓨터(Super Micro Computer, 이하 슈퍼마이크로)와 AI 스타트업 프레퍼드 네트워크(Preferred Networks, PFN)가 개발한 MN-3가 슈퍼컴퓨터 전력 효율 기준인 그린500(Green500)의 반기별 산업 평가에서 1위를 차지했다고 발표했다.

PFN MN-3 컴퓨터 (자료제공=슈퍼마이크로)

 

관계자에 따르면, MN-3는 벤치마크 테스트에서 와트당 21.11기가플롭스의 기록을 달성했으며, 총 1.62페타플롭스의 성능을 기록했다. 2018년 6월에 기록한 와트당18.404기가플롭스보다 15% 더 높은 수치이다.

PFN의 솔루션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프로세서(Intel Xeon Scalable Processor)를 활용하는 슈퍼마이크로 GPU 서버와 PFN이 개발한 MN-Core 보드를 기반으로 한다. 해당 첨단 시스템은 최대 6TB의 DDR4 메모리, 다중 GPU 또는 액셀러레이터 뿐만 아니라 GPU 간 초고속 통신이 가능하도록 상호 연결돼 있다.

PFN MN-3 슈퍼컴퓨터는 많은 사용자에게 동시에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초기 클러스터는 48개의 서버, 4개의 상호연결 노드, 5개의 100GbE 스위치로 구성돼 있으며, 노드당 총 2,080개의 CPU 코어가 7U 높이의 랙 마운트 유닛에 장착돼 있다.

슈퍼마이크로의 CEO 겸 사장인 찰스리앙(Charles Liang)은 "머신러닝(Machine Learning) 및 딥 러닝(Deep Learning)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하는 뛰어난 시스템을 PFN과 협업하여 개발할 수 있어 매우 기쁘다"라며, “국제적인 그린500의 인정은 슈퍼마이크로가 자원 절약, 우수한 디자인, 높은 신뢰성 등을 갖춘 뛰어난 제품을 시장에 제공한다는 사실을 확인시켜 준다"라고 밝혔다.

PFN의 컴퓨팅 인프라스트럭쳐 부사장 도이 유스케(土井裕介)는 "슈퍼마이크로와 긴밀히 협력하여 세계에서 가장 에너지 효율적인 슈퍼컴퓨터로 인정받은 MN-3를 개발하게 돼 매우 기쁘다"라며, "과거 이러한 대형 슈퍼컴퓨터를 운영하는데 필요한 전력의 일부만을 사용하면서도 뛰어난 성능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