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트캠프 수강생 95%, IT 직군 취업 성공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IT기업 연계 소프트웨어 인재 양성소인 코드스테이츠가 최근 자사 교육 수강생을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컴퓨터공학 비전공자의 비율이 86%에 달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통계는 2016년부터 2020년 상반기를 기준으로 하며, 수강생 86%는 경영학과, 원예학과, 물리학과 등 IT 직군과 무관한 다양한 전공자로 확인됐다. 일반 기업체 직장인부터 제조업 기술자, 자영업자, 연극배우 등 다양한 분야에서 모여들었다.

코드스테이츠는 IT 개발 직군으로 커리어를 시작하거나 전환하고자 하는 이들을 양성하는 코딩 부트캠프 운영사다. 부트캠프란 현업에 즉시 적용할 수 있는 프로그래밍과 체계적인 교육 프로그램으로 IT기업에서 필요로 하는 미래 인재를 육성하는 일종의 훈련소를 뜻한다. 

수강생 연령대는 29~32세가 전체의 42%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이어 25~28세가 38%, 33세 이상이 13%, 24세 이하 7% 순으로 나타났다. 최고령 수강생은 57세로, 대기업에서 퇴직 후 개발자로 인생 2막을 시작한 학생도 있었다. 

전체 수강생의 학력은 대학교 졸업이 61%로 가장 많았다. 대학교 휴학 중 IT 커리어 전환을 위해 수업을 듣는 이들도 18%나 됐다. 다음으로는 고등학교 졸업(10%), 대학원 졸업(7%) 순이었다. 

코드스테이츠 부트캠프를 수료한 학생 95%는 네이버, 카카오, 당근마켓, 우아한형제들(배달의 민족), 왓챠 등 국내 유수의 IT기업 취업에 성공한 것으로 확인됐다. 취업자 중 96%는 정규직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로 근무 중으로, 평균 초봉은 3300만 원이다. 

특히 코드스테이츠 취업 연계 파트너사에 취업한 졸업생의 경우 90일 이내 퇴사율이 0%, 제로였다. 코드스테이츠는 현재 뱅크샐러드, 호갱노노, 클래스101, 아이디어스, 비프로컴퍼니, 눔, 프립, 산타토익(뤼이드), 다노, 숨고 등 143개 IT 기업과 채용 연계 파트너십을 맺고 있다. 
 
코드스테이츠는 디지털 시대 전도유망한 직군을 발굴, 부트캠프 프로그램을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현재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Software Engineering), 프로덕트 매니지먼트(Product Management), 그로스 마케팅(Growth Marketing), 데이터 사이언스(Data Science) 등의 코스를 운영 중이다. 

코드스테이츠 김인기 대표는 "취업난이 심각한 상황이지만, IT 인재 채용 열기는 식을 줄을 모른다”며 “전공자가 아니더라도 의지와 열정이 있다면 누구나 잠재력을 발휘하고 새로운 커리어 인생을 시작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고 투자하는 액셀러레이터가 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