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뮤지오’, 딥러닝 바탕으로 대화 문맥과 상황 인지하며 소통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아카에이아이(AKAAI, 이하 아카)는 포항 TMDCS 대안학교(새벽이슬교회 재단)와 인공지능(AI) 학습 로봇 ‘뮤지오(MUSIO)’ 공급 계약을 체결했다.

뮤지오는 아카가 개발한 AI 엔진 ‘뮤즈(Muse)’를 탑재한 인공지능 소셜 로봇이다. 딥러닝 알고리즘을 바탕으로 대화의 문맥과 상황을 인지하고 사용자와의 대화 내용을 기억해 자연스럽게 소통할 수 있다. 자체적인 감정 체계를 통해 사용자 감정이나 피곤한 정도 등 여러 가지 상태를 표정, 색, 소리로 표현할 수 있다.

아카는 뮤지오와 함께 교육 기관의 교육 목표를 효과적으로 달성하고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아카데미 모드’라는 플랫폼과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다. 현재는 교육부 산하 중앙교육연수원과 함께 인공지능·로봇을 활용한 언어교육 협력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포항 TMDCS 대안학교는 검정고시를 준비하는 학생들과 일반 학교에서 위탁받은 학생들을 교육하는 학교다. 학업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아이들의 배움의 터가 되고 있다.

또 해외에서 자란 선교사 자녀들이 중학생이 되면 한동대학교 국제학교에 들어갈 수 있도록 선교센터(교육관)를 설립하거나 소규모 도서관을 세우는 등 대안학교로서 공교육이 담당하지 못하는 부분을 채워주고 대안 교육이 필요한 학생들에게 더 나은 교육 환경 조성해주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번 뮤지오 도입은 영어 교사 고용과 교육에 들어가는 경제적 부담을 덜고 아이들이 더욱 친숙하고 재밌게 영어를 배울 수 있는 장을 마련해주기 위해 결정됐다. 학교 측은 뮤지오를 통해 아이들의 영어 회화 실력을 효과적으로 증진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카 관계자는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가정 학습과 비대면 교육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다며 뮤지오 기반의 영어 교육 서비스가 비대면 교육의 약점인 흥미와 동기 부여 부족이라는 한계를 극복하고 경제적 비용을 낮춰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