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가정양육 지원을 위해 아동의 발달 특성과 연령별 놀이방법 등을 재미있게 배울 수 있도록 9월부터 비대면 부모교육을 확대 실시한다고 밝혔다.

비대면 부모교육은 전국 육아종합지원센터(2020년 9월 기준 101개소)에서 ‘집에서도 놀자!’, ‘놀이를 부탁해!’, ‘놀자! 알자!’의 3가지 과정으로 운영한다.

집에서도 놀자!는 온라인 부모교육과 관련 놀이키트를 지원하는 교육으로, 낯가림, 애착물, 떼쓰기 등 흔히 있는 육아사례를 애니메이션으로 만들어, 부모․자녀가 함께 보면서 아동의 발달 특성 등을 이해하고 같이 놀이를 할 수 있도록 구성했다.

또한 9월부터는 심화 과정인 놀이를 부탁해!와 놀자! 알자!를 추가해 아이의 기질이나 발달 특성 등에 맞는 놀이방법을 배우고 자신의 양육 태도에 대해 전문가와의 지도·상담을 받을 수 있다.

그간 복지부는 육아종합지원센터를 통해 영유아 자녀를 둔 부모를 대상으로 주로 집합교육 방식의 부모교육을 운영·지원해 왔으나, 코로나19 확산으로 집합교육을 전면 중단하거나 최소의 인원으로 실시해 사실상 교육 참여가 어려웠다.

이에 영유아 부모가 집에서도 쉽게 부모교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난 4월부터 비대면 부모교육 집에서도 놀자!를 시작했으며, 9월부터 교육 실시기관과 과정을 확대했다.

홍승령 복지부 보육사업기획과장은 “놀이키트, 애니메이션, 전문가 상담 등으로 아이와의 놀이를 돕고 집에서 놀이를 매개로 부모·자녀가 함께 즐기며 배울 수 있는 부모교육 과정은 아이와의 긍정적인 관계 형성에 기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사회적 거리두기 격상에 따른 어린이집·유치원 휴원 등으로 발생하는 가정 내 스트레스 증가, 놀이활동 부족 등을 완화해 코로나19를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라고 전했다.

비대면 부모교육에 참여를 희망하는 부모는 중앙육아종합지원센터 홈페이지또는 가까운 시도·시군구 육아종합지원센터에서 신청할 수 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