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이 AI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의 일환으로 추진한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 참가자를 공개 모집한다.

데이터 수집·가공업체 테스트웍스는 해당 프로젝트 참여 기관으로 선정됐으며, 한국어 원문 데이터의 텍스트 요약 가공에 관심이 있는 누구나 참여 가능하다.

한국정보화진흥원은 본 프로젝트를 통해 AI 요약 기술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국어 요약 데이터와 모델을 통해 다양한 신사업을 개발할 계획이다. 이로써 다양한 한국어 원문 데이터로부터 정제된 추출·생성 요약문을 도출하고, 검증된 한국어 문서 요약 AI 데이터셋을 구축, 배포하고자 한다. 이를 기반으로 추출·생성 요약 AI 알고리즘을 개발해 배포하고, 이를 서비스 구현과 API 배포까지 확장시키는 것을 목표로 한다.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는 테스트웍스의 크라우드 소싱 플랫폼 ‘에이아이웍스(aiworks)’를 통해 진행된다. 참여자는 신문 기사를 읽고, 핵심 문장 3개를 표시한 후, 한 문장으로 요약하면 되며, 건당 500원의 현금 포인트를 획득해 최대 200만원까지 획득할 수 있다.

테스트웍스 윤석원 대표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의 ‘문서요약 텍스트 AI 데이터 프로젝트’는 문서 요약 AI 모델을 활용하여 제품 리뷰 요약, 양산형 기사 품질 측정, 가짜 블로그 포스트 필터링, 커뮤니티 포스트 요약 등 다양한 서비스로 확장할 수 있는 AI 데이터 구축 사업”이라며, “이번 프로젝트는 언어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우리나라 AI 요약 기술 경쟁력 강화에 힘을 보탤 수 있는 의미 있는 사업인 만큼 문서요약에 관심이 많은 이들의 참여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한편, 이번 사업은 주관사인 ▲비플라이소프트와 함께, ▲테스트웍스 ▲WIGO ▲에이아이닷엠 ▲고려대학교 산학협력단이 함께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