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 쟈오린 류 (Xiaolin Lu) / 스마트 그리드 R&D 매니저
김일한 (Il Han Kim) / 시스템 엔지니어
램 베단덤 (Ram Vedantham) /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팀 시스템 엔지니어
텍사스 인스트루먼트(TI) / www.ti.com

 PLC 표준의 하나인 PRIME PLC 기술 또는 ITU G.9903/G.9904는 여러 가지 혹독한 환경과 싸울 수 있는 가장 원숙한 직교주파수분할(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반 기술 중 하나이다.

현재 PRIME은 고급 계량과 그리드 제어, 자산 감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쓰이는 잘 발달된 통합형 국제 PLC 표준이다.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들은 PRIME 기반 PLC 솔루션에 관한 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와 더불어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신흥 시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그림 1.
PRIME은 스마트 그리드 제품 및 서비스를 위한 개방적이고 종합적인 협대역 전력선 표준을 정의, 유지관리, 지원하는 포럼을 제공하고 있다. (PRIME 얼라이언스 제공)
 

전력선통신(Power line communication, 이하 PLC)은 전력선을 통신 채널로 사용하는 기술을 통칭하는 용어이다. 따라서 PLC는 특정 애플리케이션 및 작동 환경과 관련하여 여러 가지 성능 인자와 문제들에 초점을 맞춘 다수의 표준들로 구성되어 있다.

가장 잘 알려진 표준 중 하나가 PRIME(PoweRline Intelligent Metering Evolution)이다. PRIME PLC 기술 또는 ITU G.9903/G.9904는 여러 가지 혹독한 환경과 싸울 수 있는 가장 원숙한 직교주파수분할(Orthogonal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기반 기술 중 하나이다.

스페인 유틸리티 회사 이베르드롤라(Iberdrola)가 이끌고 있는 PRIME은 스페인에서 성공적으로 구현되며 스페인 그리드 및 기타 국가에서 자동 검침의 높은 성능을 증명한 바 있다. 현재 PRIME은 고급 계량과 그리드 제어, 자산 감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쓰이는 잘 발달된 통합형 국제 PLC 표준이다.

PRIME 인증 제품의 수가 늘어남에 따라 여러 제조사들의 장비와 시스템은 서로 상호작동을 하게 되었고, 2백만 개 이상이 이미 배치된 상태이다.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들은 PRIME 기반 PLC 솔루션에 관한 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와 더불어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신흥 시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PLC의 활용은 점점 늘어나는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에서 유틸리티 기업들에게 경제적인 면에서 매력적이다. PLC 애플리케이션에는 자동검침(AMR, automated meter reading) (그림 1), 재생에너지 통신, 실내/옥외 조명 제어, 전기차(EV)와 전기차 서비스 장치(EVSE)간의 충전 케이블을 통한 통신 등이 있다. PLC 활용의 가장 큰 장점은 기존 전력선 이외에는 추가 간선 공사가 필요 없다는 점이다.

PLC 애플리케이션의 가장 중요한 요구조건 중 하나는, 모든 컴포넌트가 어떤 환경에서든 언제나 확실하게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어떤 간섭에도 원상복구가 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그러나 전력선은 공동 매체이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데이터 통신을 방해하는 간섭들이 많다. 따라서 까다로운 환경에서 PLC 공사를 할 때에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할 것이다.

PRIME PLC 기술 또는 ITU G.9903/G.9904는 이런 종류의 까다로운 환경에 맞서 싸울 수 있는 가장 원숙한 직교주파수분할 기반 기술 중 하나이다. 이 PRIME 표준은 스페인 유틸리티 회사 이베르드롤라가 이끄는 PRIME 얼라이언스에서 개발된 것이다. 이베르드롤라는 대규모로 PRIME을 배치하여 스페인 그리드와 기타 국가에서 자동검침의 높은 성능을 증명해 낸 최초의 유틸리티 회사들 중 하나이다.

PRIME은 OSI(Open Systems Interconnection) 레이어 1과 레이어 2를 특징짓는 것으로, 다음과 같은 주요 장점을 가지고 있다:

높은 효율로 AMR 및 AMI(automated meter infrastructure)에 최적화되어 있다.

미래에도 경쟁력 있는 PLC 기술은 대규모 검침 및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한다.

개방형에 로열티가 없는, 다수 업체들간 상호작동이 가능한 표준화된 기술과 인력 인증 랩 및 인증 솔루션이다.

이 PLC 기술을 갖춘 수 백만 대 전기 계량기들이 현장과 그 외 국가들에 설치되어 있다는 점에서 가장 원숙한 OFDM 솔루션들 중 하나이다.

ISO 레이어 1의 긴 CP(Cyclic Prefix) 길이로 인해 주파수 선택형 채널들과 손쉽게 맞서 싸울 수 있다.

IPv6 또는 IEC61334-4-32 링크 레이어에 무난히 통합시켜 COSEM/DLMS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다.

"트리" 토폴로지의 자동 네트워크 구성을 지원한다.

보안 및 데이터 프라이버시를 처리한다.



그림 2.
스페인 저전압 그리드에서 2차 변전소(secondary substation, SS)의 타임 도메인 잡음 형적 (8bit ADC)



PRIME 통신은 CENELEC-A 대역에서 유효 데이터 속도가 21~128Kbps인 양방향 통신이다. 최근 출시된 PRIME 표준은 1.4버전으로, CENELEC-A(유럽에서 규제)부터 풀 FCC/ARIB 대역(3kHz~ 490kHz)까지 주파수 대역을 처리함으로써 더 높은 데이터 속도 40Kbps~1Mbps를 제공하고 있다. IPv6에 대한 지원을 통해 PR IME은 효율적인 방식으로 IPv4 및 IPv6 네트워크에 집중되고 있다. 따라서 IP 네트워크에 추가 라우터를 실행시킬 필요가 없다.

PRIME OFDM 변조는 간섭과 감쇠에 대해 높은 복구율을 보여준다. PRIME 디바이스(이른바 서비스 노드)는 전력선에 접속되어 있을 때 "트리" 타입 네트워크 토폴로지를 자동으로 형성하며 PRIME MAC(media access control) 프로토콜에 따라 그 "트리"의 중앙 "루트", 이른바 베이스 노드(BN)의 관리를 받는다.

몇 가지 요소들이 PRIME PLC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 중에는 잡음과 임피던스, 주파수 선택형 채널 등이 있다. 네트워크 레벨에서 개발자는 BN에 연결되는 노드의 숫자, "리프" 노드에서 "루트" 노드까지 레벨의 숫자, 스위치 노드의 신뢰도, 저전압 라인의 위치와 길이 등을 반드시 고려해야 신뢰할 수 있는 자동 검침 제어 애플리케이션을 운용할 수 있다.

물리적 성능을 해치는 요소들
잡음은 PLC 시스템에서 가장 많이 연구되는 요소이다. 전력선은 공동 매체이기 때문에, 모든 종류의 전기 장치들이 전력선에 연결되며, 따라서 시스템 성능을 저해하는 잡음이 상당히 클 수 있다.

일반적인 두 가지 잡음으로 50Hz나 60Hz 메인에 동기화되는 PIN(periodic impulsive noise)과 NI(narrowband interference)가 있다. 스페인 그리드 현장에서 잡은 타임 도메인 잡음은 매 10ms(=1/100Hz)마다 잡음이 터지는 것을 보여준다.

이런 종류의 임펄스 잡음을 순방향 오류 보정 (FEC, forward error correction)이나 인터리빙(interleaving) 등으로 처리하려면 특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PRIME 스펙은 임펄스 잡음이 일으키는 격발 잡음을 보호하도록 인터리버(interleaver)를 정의하고 있다.

시간 변화 라인 임피던스는 저전압(LV) 그리드의 또 다른 요소이다. PRIME 얼라이언스의 기술집행 그룹은 스페인 전역의 다양한 장소에서 임피던스 측정을 실시하였다[4]. 그림 3은 CENELEC-A 대역의 특정 2차 변전소들(secondary substations, SS)에서 측정된 LV 임피던스 중 하나를 보여주고 있다.

임피던스는 주파수와 비례하여 0.1ohm부터 1.5ohm까지 변화한다. 이것은 전력선에 다른 여러 개 장치들이 접속되어 있기 때문으로, 이것이 라인 임피던스를 크게 낮춘다. 그림에서 보이는 여러 가지 다양한 컬러들은 임피던스가 AC 메인 사이클 전체에 걸쳐 변하고 있고, 라인 임피던스가 주파수 대역 전체에 걸쳐 증가하고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PRIME 스펙은 매우 낮은 라인 임피던스 조건들이 반영되도록 CENELEC EN 50065-1에 정의된 오리지널 LISN을 수정함으로써 LISN(Line Impedance Stabilization Network)을 정의하고 있다[5]. 유효 임피던스는 2ohm이며, PRIME은 2ohm 로드 이상에서 1Vrms (120dBuV) 주입을 지정하고 있다. 이것이 다른 PLC 스펙과 다른 독특한 점이다. 이것을 이용해 이 작은 임피던스에서 최소한의 성능 요건을 정의할 수 있다.

주파수 선택형 채널도 PLC 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또 다른 전형적 요소이다. 전력선 채널이 보통 주파수 선택형인 이유는, 거리로 인한 라인 임피던스 및 채널 딜레이 때문이다. PLC 채널의 모델링은 ABCD 파라미터와 전송 라인 이론을 이용해 처리되어 왔다[6].

스페인 그리드의 변전소들 중 하나에서 측정된 전력선 채널의 주파수 선택성을 그림 4에서 볼 수 있다. 계산된 제곱평균(RMS, root mean square) 딜레이 폭은 23.2μs이다. PRIME CP 길이는 192μs으로 넓은 딜레이 폭을 처리 가능하기 때문에[2], PRIME은 주파수 선택형 채널에 대한 원상복구 능력이 매우 뛰어나다.



그림 3.
스페인 전기 그리드에서 SS의 임피던스


PRIME MAC의 두드러진 특징
PRIME은 BN이 매 서브 프레임 시간 간격마다 정기적으로 표지를 보내는 동기식 네트워크이다. 바로 BN에 도달할 수 없는 다른 노드로 패키트를 전송하는 노드를 스위치 노드라고 한다. 이러한 노드는 BN에 바로 도달하지 못하는 노드의 등록 과정에서 BN에 의해 활성화된다. 또한 이 스위치 노드는 서브 프레임 수의 배수로 표지를 정기 전송한다.
 
PRIME 네트워크에 의해 생성되는 토폴로지는 "트리" 타입으로 그 "루트"가 BN이다. 경로 형성은 노드 등록 과정에서 BN, 즉 스위치 노드가 전송하는 표지와 노드의 거리를 기준으로 자연스럽게 이루어진다.

정기적인 경로 관리에 대한 개념은 없으며, 노드 등록 과정에서 "트리"로 인해 형성된 경로들은 그 노드가 등록되어 있는 동안 유지된다. PRIME 네트워크로 인해 형성된 토폴로지는 BN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노드의 근접성과 앞서 설명한 노드의 채널 특성에 따라 복수의 레벨들을 놓을 수 있다.


그림 4.
스페인 전기 그리드에서 변전소의 채널 프로파일


또한 BN은 네트워크의 모든 노드에 정기적인 컨트롤 프레임, 이른바 "keep-alive" 프레임을 전송하여 네트워크에 현재 연결되어 있는 노드들을 감시한다. 노드가 BN으로부터 keep-alive 프레임, ALV_B 을 받으면, ALV_S라는 keep-alive 프레임 응답으로 응답을 한다. 노드 각각에 대해 BN에서 유지되는 keep-alive 타임아웃이라는 개념이 있다.

ALV_B가 keep-alive 타임아웃 내에 수신되지 않으면, 그 노드는 자신을 BN에 등록되지 않은 것으로 보고 재등록 절차를 시작한다. 마찬가지로, BN이 타임아웃 내에 그 노드로부터 ALV_S 프레임을 수신하지 못하면, 그것은 등록된 리스트에서 그 노드를 삭제함으로써 그 노드의 등록을 결과적으로 해제시키고(ALV_B 결핍 때문), 재등록 절차를 시작하게 만든다.

컨트롤 프레임 전송과 더불어, 데이터 패킷 전송에 적용되는 ARQ(Automatic Repeat request)라는 MAC 레벨 오류 복구 메커니즘이 있다. PRIME에서 ARQ 메커니즘은 엔드-투-엔드(en d-to-end)이며, 최종 목적지 노드의 승인이 없는 경우 소스 노드만 특정 데이터 전송을 반복할 수 있다.

최종 목적지 노드는 그 소스 노드에서 멀리 떨어진 여러 개 레벨일 수 있음에 유의한다. MAC ARQ 타임아웃은 미승인 프레임의 재전송을 유발시키기 위해 소스 노드가 사용하는 것이다. 또한, 네거티브-승인이 수신되면, 소스 노드는 이 정보를 이용해 그 프레임을 재전송할 것이다. 프로모션, 등록, 연결 확립 프레임 같은 컨트롤 프레임들은, 컨트롤 재시도 타임아웃과 그 노드가 서비스 노드에 미등록된 것이라 선언되기 전의 시도 횟수에 다른 파라미터를 사용하는 비슷한 엔드-투-엔드 재시도 메커니즘의 대상이 된다.

표 1은 PRIME 표준의 주요 MAC 레이어 특징들을 보여주고 있다.



PRIME 인증 및 배치
PRIME은 스페인의 여러 혹독한 환경에서 수 백 만 유닛과 복수의 업체들을 통해 성공적으로 배치되었다. 이 기기들을 배치하기 전에 PRIME 인증을 실시해야 한다. 스페인에는 PRIME 인증을 수행하는 제3자 PRIME 인증 랩이 두 곳 있다. KEMA와 Tecnalia가 그곳이다.

TI는 독립 PRIME 인증을 달성한 최초의 반도체 업체 중 하나였으며, TI의 PRIME 솔루션을 이용해 고객을 위한 사전 인증을 수행하기 위한 테스트 시설이 댈러스에 있다(공식 인증을 신청하기 전에 TI의 랩에서 사전 인증이 실시된다).

한 예로, 이베르드롤라는 2013년 8월 기준으로 여러 e-미터 업체를 통해 130만 PRIME 기능 스마트 계량기를 설치하였다. 이러한 스마트 계량기들은 도시, 교외, 지방, 밀집, 분산, 산업지구, 주거지구 등, 여러 가지 다양한 환경과 설치 시나리오를 대표하는 2차 변전소들에 연결되어 있다. 생산 환경에 들어가기 전에 이 모든 2차 변전소들을 감시, 분석하였다.

이 배치와 더불어, 미래의 스마트 계량기 배치에 적용 가능한 일련의 툴과 교훈들도 개발되었다. 이러한 직접적 체험은 미래의 스마트 그리드와 스마트 계량기 배치에 현재 참여하고 있거나 계획하고 있는 다른 유틸리티 기업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다.
 
까스뗄욘(Castellon)에 위치한 이 모델은 전세계 곳곳의 다른 그리드로 확대될 예정이다. 이베르드롤라는 여전히 1 년에 약 1 백만 대의 새로운 스마트 계량기를 배치하고 있으며, 2018년까지 이 속도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v1.3.6 이후의 PRIME 표준
PRIME 기술집행그룹 내에서는 PRIME 버전 1.3.6의 시스템 성능을 개선하기 위한 상당한 노력이 있어왔다. 그러한 노력으로 "로버스트 모드(robust mode)"라는 새 모드 세트를 추가하거나 주파수 커버지리를 최대 500kHz까지 확대하여 더 높은 데이터 속도를 달성하거나, 보안을 위해 MAC에 새 컴포넌트를 추가하는 등의 노력이 있었다.

CENELEC-A 대역에 로버스트 모드를 추가하면 낮은 데이터 속도(예: 5Kbps과 10Kbps)에서 더 신뢰도 높은 통신이 가능해진다. PRIME 기술집행 그룹은 종합적인 채널 측정을 시행하여 PRIME 로버스트 모드의 성능을 검증하였다.

두 개의 로버스트 모드는 DBPSK + ¼ 반복과 DQPSK + ¼ 반복으로, 전력선 임펄스 잡음으로부터의 보호를 위해 프리앰블이 더 길다(=8.192ms). 이 로버스트 모드들은 MV(medium voltage)부터 LV (low voltage)까지 트랜스포머에서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준다.

ITU G.9903/G3과 IEEE P1901.2 같은 유사 기술들과 비교했을 때 PRIME 로버스트 모드가 가진 독특한 특징 중 하나는, 비트 레벨 대신 OFDM 심볼 레벨에서 반복이 실행된다는 것이다.



표 2는 PRIME 로버스트 모드에 정의된 새로운 파라미터들을 보여주고 있다.

더욱 튼튼한 변조 체계 외에도, PRIME 얼라이언스는 최근에 IPv6 컨버전스 레이어를 제공함으로써 확장성과 유비쿼터스 액세스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이 IPv6 컨버전스 레이어는 BN과 서비스 노드 사이의 PRIME 네트워크에 또는 외부 네트워크에서 PRIME 네트워크로 IPv6 프레임을 전송할 수 있는 효율적일 방식이다.

서비스 노드와 BN 둘 다 표준 IPv6 프로토콜[7]과 아키텍처를 처리하는 IPv6[8]를 지원하며, [8]에서 설명한 글로벌 유니캐스트 IPv6 어드레스, 링크 로컬 IPv6 어드레스, 멀티캐스트 IPv6 어드레스를 지원한다. PRIME 서브 네트워크 내의 패킷은 NID (Node Identifier)에 따라 라우팅 된다. NID는 서비스 노드의 LNID(local connection identifier)와 SID (switch identifier)의 조합에 근거하고 있다.
 
컨버전스 서브 레이어에서 BN은 각 서비스 노드의 EUI-48까지 IPv6 유니캐스트 어드레스의 맵핑을 유지하여 어드레스 결정(address resolution)을 수행한다. 선택적으로, 연결 확립 단계의 일환으로 UDP/IPv6 어드레스를 압축할 수도 있다.

RFC 6282[9]에 정의되어 있듯이, PRIME 스펙은 LOWPAN_IPHC1로 알려진 IPv6 패키트의 헤더 압축 방식을 설명하고 있다. 추가 압축 방식에는 서비스 노드의 링크 로컬 IPv6 어드레스를 전송하지 않는 것도 포함될 수 있으며, 이것은 서비스 노드의 LNID와 SID 조합에서 파생될 수 있다.

500kHz로의 대역폭 확장 역시, 자동차 파일럿 유선 통신, LED 조명 통신 등의 애플리케이션에서 데이터 속도를 최대 1Mbps까지 높여준다. PRIME FCC/ARIB 기술 역시 신뢰할 수 있는 통신을 위해 robust mode와 길어진 프리앰블을 구현하고 있다.

가장 적합한 PLC 기술을 찾기 위해 유럽과 그 밖의 폴란드, 멕시코, 인도네시아 같은 국가들은 PRIME이 그들 지역의 잡음이 많은 작동 환경에서 얼마나 제 역할을 할지 특징을 기술함으로써 자체 평가를 시작하였다.

이러한 고려사항들을 감안한다면, 제품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들은 PRIME 기반 PLC 솔루션에 관한 전체 포트폴리오를 제공하는 텍사스 인스트루먼트와 더불어 시스템을 설계함으로써 신흥 시장을 보다 잘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업계를 선도하는 현장 지식과 혁신
국가와 지역의 실제 네트워크에서 PLC로 일어나는 문제를 보다 잘 이해하기 위해, TI는 전세계에서 광범위한 PRIME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여러 가지 작동 환경이 신호 성능과 튼튼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였다.

특히 인도네시아와 멕시코 그리드의 경우, PRIME 신호는 40Kbps 처리량의 중간 스위치 노드의 지원 없이도 다이렉트 저전압 연결에서 확실하게 500m 거리를 이동할 수 있었다. PRIME 로버스트 모드에서는 중간에 스위치 노드 없이도 5Kbps에서 700m 거리가 달성된다.

TI PRIME 현장 테스트 외에도, 전세계 많은 국가들은 수 많은 노드로 상호작동 가능한 PRIME 솔루션과 현장 테스트를 개발하였다. 예를 들어, 2009년에 스페인에서는 MAC 및 PHY 상호작동성 테스트가 실시되었고, 현재는 100,000+ 계량기로 대규모 배치되어 있다. TI는 랩 스트레스 테스트에서 고객과 다양한 제휴를 맺었다.

그 중에는 이베르드롤라를 위해 여러 계량기 제조사들의 시스템 성능을 측정하는 테스트도 있었다. 수많은 스트레스 랩 테스트 중에서도 "테스트 7"이 특히 중요한 이유는 350개의 계량기와 복수 레벨을 이용해 최악의 현장 조건을 다시 만들려 시도하고 여러 업체들의 네트워크 성능을 비교했기 때문이다.

특히 중요한 성능 지표는 네트워크 브링업(network bring-up) 과정과 장기 사이클 검침(long-cycle reading) 과정에서의 계량기 접속과 장기 사이클 검침 과정에서의 계량기 검침 퍼센트이다.

이러한 테스트를 통해 TI는 신뢰할 수 있고 확장 가능하고 비용 효과적인 튼튼한 PLC 솔루션에 무엇이 필요한지 보다 잘 이해하게 되었다. TI는 다양한 채널 모델링 데이터를 수집하였고, 측정 툴과 방식을 제공함으로써 임피던스 측정, 채널 측정, 잡음 측정 등 PRIME 기술집행 그룹의 채널 측정 캠페인에 기여하였다.

채널 모델은, 개발자들이 다양한 작동 환경에서 채널의 특정 성질을 처리할 수 있는 기술을 만들 수 있도록 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연구원들은 무선 통신을 위해 채널 성질에 관한 철저하고 완전한 모델들을 개발하였다. 이러한 모델들을 통해 산업 전체가 일관되고 믿을 수 있는 무선 상품을 제공할 수 있다. 이러한 모델이 없다면, 무선 상품의 성능, 튼튼함, 상호작동성은 제대로 발휘되지 못했을 것이다.

TI는 연구의 최전선에서 전력선 기반 통신으로의 원활한 적응과 이동에 필요한 PRIME PLC 기술 이해도를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다. PLC 기술의 선두주자로 TI는 여러 가지 PLC 표준들이 성숙하며 발생하는 문제들을 적극적으로 파악, 해결해 나아가고 있다.

TI의 발달된 현장 테스트를 통해 TI는 각국과 각 지역에서 PLC의 특정 요건들에 관한 지식을 습득하고 있다.  TI는 끊임없이 성능을 높이며 PLC 기술의 튼튼함을 강화하고 있다.



그림 5.
TI는 전세계에서 광범위한 PRIME 현장 테스트를 실시하여 여러 가지 작동 환경이 신호 성능과 튼튼함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측정하였다. 이 현장 테스트는 작동 환경과 토폴로지, 거리, 테스트 시간 등을 달리하면서 PRIME 링크가 역동적으로 변화하는 작동 조건에서 통신 가능한지를 검증하는 것이었다.


TI는 전세계 기술 변화에 대처할 수 있고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이 요구하는 대량 생산을 해낼 수 있는 글로벌 기업이다. 또한 TI는 유틸리티 계량기를 넘어 수많은 애플리케이션을 지원할 수 있는 능력에서 독보적이다.

TI의 PRIME PLC 기술 및 솔루션에 관한 자세한 내용은, www.ti.com/PRIME-wp를 참고하거나 공식 대리점에 문의하면 된다.

TI의 스마트 그리드 솔루션
지난 10 년 동안 수 백 만 대의 에너지 계량기를 판매한 텍사스 인스트루먼트는 전세계 스마트 그리드 분야에서 혁신적이고 안전하고 경제적인 미래지향적 솔루션의 글로벌 시스템 공급 업체이다.

TI는 측정 지식,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통신 시스템, 무선 접속, 손쉽게 이용 가능한 실리콘의 아날로그 컴포넌트, 고급 소프트웨어, 그리드 인프라의 규격 솔루션을 위한 툴과 지원, 유틸리티 계량, 홈 혹은 빌딩 자동화 등 업계에서 가장 폭넓은 스마트 그리드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자세한 내용은 www.ti.com/smartgrid-wp을 참고할 수 있다.

 

출     처

IEEE Smart Grid Communications (SmartGridComm) 2012
스페인의 100,000+ PRIME 스마트 계량기 배치에서 얻은 성능 결과, A. Sendin, I. Berganza, A.
Arzuaga, A. Pulkkinen, I.H. Kim, 대만 타이난, 2012년 11월
IEEE Smart Grid Communications (SmartGridComm) 2011
PRIME 현장 배치. 결과 및 논의에 관한 1차 요약, I. Berganza, A. Sendin, A. Arzuaga, M.
Sharma, B. Varadarajan, 벨기에 브뤼셀, 2011년 10월
IEEE Smart Grid Communications (SmartGridComm) 2010
PRIME 상호작동성 테스트와 현장 결과, A. Arzuaga, I. Berganza, A. Sendin, M. Sharma, B. Varadarajan,
Gaitersburg, 미국 메릴랜드, 2010년 10월

 
참고문헌

[1] M. Nassar, A. Dabak, I. H. Kim, T. Pande, and B. L. Evans, "스마트 그리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협대역 전력선 통신에서의 Cyclostationary 잡음 모델링," International Conference on Acoustics, Speech, and Signal Processing, 일본, 교토

[2] M. Nassar, J. Lin, Y. Mortazavi, A. Dabak, I. H. Kim, and B. L. Evans, "3-500kHz 대역에서의 로컬 유틸리티 전력선 통신: 채널 손상, 잡음, 표준" 다음 IEEE Signal Proc. Mag.

[3] B. Varadarajan, I. H. Kim, A. Dabak, D. Rieken, and G. Gregg, "북미 시골 저주파수 전력선 통신 채널에 대한 경험적 측정," International Symposium on Power Line Communications and Its Applications (ISPLC), pp.463-467, 2011년 4월 3-6일.

[4] PRIME Alliance Technical Working Group, "PRIME 스펙", 버전 1.3.6, 2011년 11월, 사이트: http://www.prime-alliance.org (May 2012).

[5] EN 50065-1:2011, "3 kHz ? 148.5 kHz 주파수 범위에서 저전압 전기 설비의 신호 전달? 1 부: 일반 요건, 주파수 대역, 전자기 교란", CENELEC, 2011년 4월.

[6] A. Dabak, I. H. Kim, B. Varadarajan, and T. Pande, " < 500kHz의 주파수 범위에서 MV/LV AMI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채널 모델링" Workshop on Power Line Communications, 네덜란드 아른험, 2011년.

[7] IP 버전 6 (IPv6)를 위한 이웃 탐색, RFC 2461, Standards Track.

[8] 아키텍처를 처리하는 IP 버전 6, RFC 4291, Standards Track.

[9] IEEE 802.15.4-기반 네트워크에서 IPv6 데이터그램을 위한 압축 포맷, RFC 6282, Internet Engineering Task Force (IETF), Standards Track.

[1][2][3]은 0 - 500 kHz 주파수 범위에서 상세한 spectro-temporal 잡음 특성을 부여한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