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 텔레콤으로부터 인증 획득
유블럭스, 3G 음성/데이터 모듈


유블럭스(www.u-blox.com)는 LISA-U200 UMTS/HSPA 무선 모듈에 대하여 SK 텔레콤의 인증을 획득했다.

SK 텔레콤은 한국 최대의 모바일 통신업체로서 시장 점유율은 50%를 초과한다. SK 텔레콤은 멀티미디어 서비스 및 연결 분야의 선두주자이며 한국에서 2400만 이상의 고객에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이 인증 획득으로, 유블럭스는 차량 인포테인먼트, 공급 체인 관리, POS 단말기, 산업 자동화, 계측, 보안, 휴대용 장치를 포함한 SK 텔레콤의 전국적인 3G 네트워크 상에서 다양한 소비자용 및 산업용 M2M 애플리케이션에 LISA-U200 모뎀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 인증으로 LISA-U200은 GMMP와 FOTA에 관련 된  SKT 네트워크의 모든 규격과 요구사항을 완전히 만족시키게 되었다.

 


자동차 이더넷 스위치 칩 개발한다
NXP, TTTech(TT테크)와 개발 협약


NXP 반도체(www.nxp.com)는 TTTech(TT테크)와 함께 OPEN Alliance BroadR-Reach Ethernet PHY 기술을 지원하는 자동차 이더넷 스위치 솔루션을 공동 개발하기 위한 MoU를 체결했다.

TTTech는 타임 트리거 기술과 모듈형 안전 플랫폼을 기반으로 안정적인 네트워킹 솔루션을 제공하는 최고의 공급업체이다. 양사가 공동으로 개발하는 이 스위치 칩은 자동차 시장을 목표로 설계될 계획이지만, 까다로운 다양한 산업용 실시간 애플리케이션에도 적용이 가능하다.

NXP는 차량용 네트워킹에 전략적 중점을 두고 BroadR-Reach를 차량용 이더넷의 실질적인 개방형 표준으로 채택하기 위해 업계의 협력업체들과 함께 공조하고 있다.

이더넷 PHY 기술 개발을 위해 Broadcom의 BroadR-Reach 기술을 도입한 최초의 자동차 반도체 업체인 NXP는 통합 이더넷 스위치 개발을 위해 TTTech와 긴밀하게 협력하고 있다.

 


"2014년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혁신의 해" 
IRS글로벌, 시장 전망 및 핵심기술 보고서 발간     


산업조사 전문 기관인 IRS글로벌(www.irsglobal.com)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와 수요산업의 시장 전망 및 핵심기술 개발동향' 보고서를 발간했다.

2014년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의 본격 등장으로 IT 디바이스에 일대 혁신이 예고되는 한해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2013년이 가기 전에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를 채택한 차세대 스마트폰이 최초로 선보일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제품에 탑재되는 디스플레이는 초기 단계의 플렉시블 디스플레이인 '언브레이커블'(Unbreakable)의 특성과 일정 정도의 곡률을 가진 수준으로 예상되고 있다. 이미 삼성디스플레이와 LG디스플레이는 2012년부터 언브레이커블 디스플레이 제품 적용을 준비해 왔다.

비교적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양산 계획이 다소 늦춰지고는 있으나, 플렉서블화, 풀컬러화, 고속응답 특성 향상 등의 기술혁신을 통해 급성장할 가능성은 충분하다는 것에는 누구도 이견을 달지 않고 있는 실정이다. 초기에는 비교적 기술개발이 용이한 e-paper가 시장을 형성하고, 점차 기술 성숙도가 높아짐에 따라 LCD, OLED를 적용한 기존 제품으로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

플렉시블 디스플레이는 스마트폰 이외에도, 스마트워치를 앞세운 웨어러블 디바이스, 신문, 잡지, 도서 등을 대체하는 전자신문, 전자잡지, 전자책 등의 E-Paper 분야와 지하철, 쇼핑센터, 전시장 등의 광고용 디스플레이, IC 카드 / 명함 / 장신구 및 의류에 이르기까지 적용할 수 있는 분야가 광범위하다.

시장조사기관 IHS의 자료에 따르면,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시장은 2013년에 320만대의 출하량을 기록한 후, 2020년에는 2013년의 250배에 달하는 7억 9,200만대 규모로 전망하였다. 시장 매출 규모도 2020년에는 413억 달러까지 치솟을 것으로 예측되고 있다.

여전히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연구개발은 아직 초기 단계이고,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양사를 중심으로 개발되고 있으며, 관련 소재 및 장비의 국산화율도 매우 낮은 수준으로, AMOLED, 양자점 소재 등 차세대 기술 확보와 미래시장 선점을 위한 경쟁이 미국·일본·유럽의 디스플레이 선진국과 함께 치열한 실정이다.

이에, IRS글로벌은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관련, 수요산업, 소재 · 부품, 장비산업 등 각 분야별 시장동향을 정리 분석하고 주요 기관들이 분석하였다.

 

 

LED 어레이 홀더 중점 개발해
몰렉스, TV패널에 특화된 커넥터 소개      


지난 10월 7일부터 10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된 '2013 한국전자전(KES 2013)'에 한국몰렉스(www.korean.molex.com)가 참가해 커넥터 제품과 LED 어레이 홀더 제품을 대거 선보였다. 이번 전시회에서 몰렉스는 컨슈머, 데이터와 모바일 통신, 텔레커뮤니케이션, 자동차, 집적 제품과 네트워크로 세분화된 제품군을 선보여 관람객들의 눈길을 끌었다.

몰렉스는 전시 일정에 맞춰 지난 7일 일산 킨텍스 세미나룸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LED Array Holder와 Slim Type FFC/FPC커넥터 기술을 발표하였다. 최근 모바일, TV 같은 디스플레이 기술을 필요로 하는 디지털 산업은 점점 더 얇은 LCD, LED를 추구하며 소형화 경쟁에 돌입했다. 더욱 얇은 박막 화면과 그 화면 구동을 위한 더 작고 세밀한 커넥터가 필수적이다.

이에 R&D 센터를 두고 있는 한국 몰렉스는 산업 발전 속도와 고객의 요구에 발맞춰 초정밀 커넥터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특히 많은 회로수의 FPC 커넥터를 요하는 LED TV 패널과 기타 전자 제조업체의 패키징 사이즈가 점차 소형화되면서 디자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더 작고 얇은 커넥터를 채택하고 있는 추세다.

2013 한국전자전서 제품 대거 소개
몰렉스는 이를 위해 높이가 불과 1.50mm이며 폭이 4.40mm인 초소형의 0.50mm 피치 FFC/FPC 커넥터를 개발하였으며 이 새로운 제품군을 '슬림타입' 커넥터라 명명했다. 기술개발팀의 김용수 이사는 "이 제품은 TV 애플리케이션의 LED 패널에서 소스보드와 타임 컨트롤 보드를 연결하기 위해 개발된 것으로 보다 많은 시그널을 전달할 수 있도록 높은 회로 사이즈의 커넥터를 필요로 한다"고 밝혔다. <신윤오 기자>

 

 


밀리미터파 백홀용 칩셋 생산 착수 
인피니언, 수 기가비트 데이터 전송 속도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 n.com)는 무선 백홀 통신 시스템을 위한 BGTx0 칩셋 생산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이 트랜시버 제품군은 57~64GHz, 71~76GHz, 81~86GHz 밀리미터파 대역의 무선 통신에 이용하기 위한 포괄적인 RF(radio frequency) 프론트엔드를 제공한다.

기저대/모뎀과 결합했을 때 이 시스템 솔루션은  더 적은 공간을 필요로 하며, LTE/4G 네트워크를 지원하는 모바일 기지국에 필요한 핵심적인 무선 백홀 링크의 신뢰성을 향상시키고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이 분야의 선도적인 고객사인 Sub10 Systems가 현재 FDD(Frequency Division Duplex, 주파수 분할 방식) 시스템으로 BGT70 및 BGT80 E-대역 트랜시버 제품을 검증하는 작업을 하고 있다. 인피니언의 BGTx0 제품군은 10개 이상의 디스크리트 부품을 싱글칩으로 대체하므로 시스템 설계와 생산 물류를 단순화한다. 이들 고집적 싱글칩 트랜시버 제품은 전력 소모가 적어 고속 데이터 전송 밀리미터파 인프라 장비의 운용 비용을 절감할 수 있도록 한다.

 

 


최첨단 MEMS 및 센서, 스마트 헬스 선보여
ST마이크로, 국제반도체대전 행사장서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10월7일(월)부터 9일(수)까지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제반도체대전 i-SEDEX 2013에 참가하여 최첨단 센서, 스마트 파워 및 헬스케어/건강 분야의 최신 솔루션을 시연했다.

ST는 센서 부분에서 환경센서, 피코 프로젝터(pico-projector), 터치 센서, MEMS마이크, 모션 센서 등의 다양한 제품들을 전시했다.

1) 압력, 습도, 온도를 측정하는 환경센서는 스마트폰과 태블릿을 비롯한 다양한 기기에서 실내 위치 확인 및 날씨 예측 등의 다양한 기능을 구현할 수 있다.
 
2) 세계 최소형 피코 프로젝터 솔루션도 시연했다.

3) 장갑을 끼거나 손에 물이 묻어도 휴대용 통신 기기의 컨트롤이 가능한 근접터치기술(Hovering) 터치센서 기술도 크게 주목받았다.

4) STANC0 오디오 프로세서와 ST의 MEMS 마이크는 탁월한 주변소음제거(ANC) 기술을 구현하고, 오디오 프로세서와 MEMS 마이크를 접목시킨 혁신적인 빔-포밍(beam forming)기술도 선보였다. 5) 모션MEMS 센서는 ST센서 기술을 접목시킨 엑스센스(Xsens)사의 웨어러블 무선 3D 바디 모션 트래킹 기술을 퍼포먼스로 선보였다.

 


혼합 신호 제어 프로세서의 새로운 표준 세우다
ADI, 산업용 모터 및 태양광 인버터 설계에 일대 변혁 예고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업계에서 유일하게 최대 14비트 정확도의 임베디드 듀얼 16비트 A/D 컨버터와 240MHz 부동소수점 ARM 코어텍스-M4(Cortex-M4) 프로세서 코어를 통합한 혼합신호 제어 프로세서를 출시했다.

장비 제조업체들이 서보(servo), 모터 구동 장치, 태양광( Solar Photo Voltaic, PV) 인버터 및 기타 임베디드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의 에너지 효율과 제품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고도로 정확한 폐루프 제어가 필요하다.

ADSP-CM40x의 보다 정밀한 아날로그 변환 기능은 이러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 해준다. 전세계 전력의 40%는 전기 모터가 소비하며, 공장 자동화의 수준이 높아질수록 산업용 모터의 전력 효율 및 성능 향상에 대한 요구도 커진다.

또한, 태양광 발전은 발전 용량이 누계 100GW에 달해 세계 전력 그리드에 새롭게 추가된 가장 큰 발전 에너지원이 되었을 뿐 아니라 향후 10년간 신재생 에너지 부문에서도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에너지원이 될 전망이다. 점점 더 엄격해지는 그리드 호환 요구사항들로 인해 더 높은 측정 정밀도가 요구되지만, 이는 ADSP-CM40x의 통합된 고정밀 컨버터를 통해 충분히 지원할 수 있다.

여기에 GaN(gallium nitride)과 SiC(silicon carbide) 전력 전환 기술의 등장으로 한층 더 빨라진 전력 제어 루프가 결합되어 차세대 태양광 인버터 토폴로지의 현격한 성능 및 비용 개선이 가능해졌다. 이는 모두 강력한 240MHz 부동소수점 처리 능력과 동급 최고의 아날로그 변환 속도를 제공하는 ADSP-CM40x를 사용하게 된 덕분이다.

이 획기적인 ADSP-CM40x 혼합 신호 프로세서는 ADI의 기존 제품인 아이커플러(iCoupler) 절연 제품군(게이트 드라이버, 시그마-델타 컨버터, 디지털 절연기 및 트랜시버), 동시 샘플링 A/D 컨버터, 레졸버-디지털 컨버터 및 역률보정(power factor correction, PFC) 컨트롤러와 결합하여, 모터 제어 신호 체인 전반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 기업으로서의 ADI의 위상을 더욱 강화한다.

 

 

흔들림 보정 2배 향상된 카메라모듈
삼성전기,  1,300만 화소 OIS 개발


스마트폰으로 흔들림없는 더욱 선명한 화질의 사진과 동영상을 촬영할 수 있게 된다.
삼성전기는 흔들림 보정 성능이 2배 이상 향상된 세계 최고성능의 1,300만 화소 OIS(Optical Image Stabilizer, 광학식 손떨림 보정) 카메라 모듈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이 제품은 보정 각도가 1.5도(°)로 현재 시판되고 있는 디지털카메라의 보정 각도 0.7도 보다도 우수하다. 보정 각도란 사진 촬영시 발생하는 흔들림 정도를 각도로 환산했을 때 선명한 사진이 촬영 가능한 범위를 의미한다. 보정 각도가 클 수록 큰 떨림을 보정해 준다.

또한, 어두운 곳에서 노출시간을 길게 하여도, 흔들림 보정 성능 향상으로 더욱 선명한 사진 촬영이 가능하다. 크기는 10.5x10.5x5.9㎜로 기존 출시된 모바일 카메라모듈과 비슷한 수준이나, 자체 성능측정 결과 저조도 밝기가 8배나 향상되었고, 특히 넓은 보정 각도로 풀(Full) HD급 동영상 촬영에도 최적화된 것으로 나타났다.

 

 

극한 주행에 맞는 새로운 차량용 하드드라이브
HGST, 320GB용량의 Endurastar J4K320


HGST(www.hgst.com)는 카인포테인먼트 시스템 및 텔레매틱스 용으로 제작된 싱글 플래터 HDD인 Enduras tar J4K320제품군을 출하한다고 밝혔다.

HGST는 예전 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로지스였고, 현재는 웨스턴디지털이다.

새로운 Endurastar J4K320제품은 HGST가 선보이는 6-세대 차량 용 HDD로써 업계 최대 용량인 320GB를 지원한다.

기존 대비 220% 증대된 용량에 극한 온도와 고도의 환경에서도 작동하도록 설계됐다. 차량용 하드드라이브에 대한 요구 조건은 개인 용 컴퓨터 혹은 고정형 전자기기에 쓰이는 하드드라이브와는 상당한 차이점이 있다. 내장형 및 A/S 부품시장에도 사용되는 차량용 드라이브들은 전세계 어디에서든 정상 작동이 가능하도록 엄격한 품질 심사를 거쳐야 한다.

 

 


비접촉식 배터리 충전 기능 단순화
리니어, 무선 전력 리시버 발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무선 배터리 충전 분야에서 자사 최초의 제품(제품명: LTC4120)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LTC4120은 무선 전력 리시버와 정전류/정전압 배터리 충전기가 결합되어, 전송회로, 전송 코일, 수신 코일 및 수신 회로로 구성된 통합 무선 전력 전송 시스템에서 수신 회로 부품 기능을 수행한다.

LTC4120은 리니어 테크놀로지의 단순한 디스크리트 공진 트랜스미터 레퍼런스 설계로 신뢰성 높게 동작하거나, 무선 전력 솔루션 분야에서 선도업체인 뉴질랜드 기업 PowerbyProxi가 설계하고 제조한 최첨단 트랜스미터와도 잘 동작된다.

PowerbyProxi의 트랜스미터는 하나의 트랜스미터와 여러 개의 수신기를 동시에 충전하는 기능을 포함한 첨단 기능과 전송 오류 기간 동안 과열을 방지할 수 있는 외부 기기 감지 기능을 제공한다.

 

 


Qi 충전 스테이션의 개발 간소화
TI, 2세대 WPC 1.1 인증 무선 전력칩


TI 코리아(www.ti.com/ww/kr)는 업계 선도적인 전원 관리 포트폴리오를 보유한 업체로, WPC(Wireless Power Consor tium) 1.1 표준 규격을 지원하는 차세대 무선 전력 전송 IC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양산 공급 중인 bq500212A 트랜스미터 제품은 경쟁 솔루션 대비 1/3 더 적은 부품을 필요로 하며, USB 포트나 5V 전원 어댑터로 동작하는 Qi 인증 무선 충전 패드 또는 스테이션을 빠르게 시장에 출시 할 수 있도록 돕는다.

점점 더 많은 Qi 충전 스테이션이 시장에 등장함으로써, Qi 가능 스마트폰, 스마트워치 및 기타 다양한 휴대 전자기기 사용자들은 배터리를 수시로 편리하게 충전할 수 있게 되었다.

킥 스타터(Kickstarter)를 통해 탄생한 AGNET 스마트워치와 같은 제품은 무선 전력 기능을 위해서 bq500212A와 bq51050B 리시버를 비롯한 TI의 bqTESLA 무선 전력 제품을 채택하고 있다.

 

 


인사 및 동정 Ⅰ

시냅틱스 터치 기술, MS 윈도 8.1요건 준수


시냅틱스(www.synaptics.com)는 자사의 터치스크린 및 터치패드™ 솔루션 포트폴리오가 업계 최초로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윈도 8 OS의 최신 업데이트 버전인 윈도 8.1 요건을 준수하게 되었다고 발표했다.

윈도 8.1 지원에 있어 마이크로소프트의 핵심 엔지니어링 파트너로 활약하고 있는 시냅틱스는 마이크로소프트 윈도 8.1의 진화된 인터페이스를 통해 사용자에게 "터치 우선(touch-first)" 경험을 제공할 예정이다.

 


마이크렐, 디세라(Discera) 인수로 MEMS 제품 강화


마이크렐 코리아(www.micrel.com)은 실리콘 타이밍 솔루션 분야의 선도 공급업체인 디세라(Discera Inc.) 비즈니스를 인수하기로 최종 합의했다고 밝혔다.

이번 인수는 마이크렐의 고성능 클럭 및 타이밍 제품을 보완하는 것은 물론, MEMS 제품군을 강화하기 위한 것이다.
디세라는 MEMS 공진기 분야의 선두주자로 타이밍 분야를 재편하는 혁신적인 기술을 개발했다.

디세라의 퓨어실리콘(PureSilicon) 오실레이터 및 크리스탈-리스(Crystal-less) 클럭 생성기는 시스템 전반에 걸쳐 비용 효과적인 솔루션을 제공했다.


알테라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 개발 지원


알테라(www.altera.com)는 중국의 CMRI(China Mobile Research Institute)가 C-RAN(Centralized Radio Access Network)을 기반으로 한 차세대 무선 네트워크를 연구 및 개발하는 것을 지원한다고 밝혔다.

알테라의 FPGA 및 IP가 CMRI의 무선 시스템 솔루션으로 개발 플랫폼 및 기술 지원을 제공하며, 이를 이용해서 7억명 이상의 사용자가 가입하고 있는 세계 최대의 네트워크인 China Mobile의 셀룰러 네트워크에 이용되는 차세대 무선 아키텍처를 검증하고 있다.


엘리먼트14, 마이크로칩과 chipKIT Pi 확장 보드 공동 개발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이 마이크로컨트롤러, 혼합 신호, 아날로그, 플래시-IP 솔루션 제조사 마이크로칩(Microchip)과 함께 Arduino와 호환되는 chipKIT Pi 확장 보드를 개발했다고 밝혔다.

특히, 이번 프로젝트는 element14과 chipKIT, Arduino 커뮤니티 내 자원자들과의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이루어져 그 의미가 더욱 크다.

chipKIT Pi 확장 보드는 프로토타입 제작에 용이한 패키지에 담긴 32비트, 고성능 MCU를 활용하여 라즈베리파이용 3.3V Arduino 호환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는 세계 최초의 제품이다.

 

 


"강력한 대칭 키 암호화, 보안 인증 디바이스"
DeepCover 솔루션으로 임베디드 디자인, 주변장치, 센서 보호


맥심 인테그레이티드 프로덕츠(www.ma ximintegrated.com)의 DeepCover Secure Authenticator(DS28C22)를 이용함으로써 자신의 IP를 더 잘 보호할 수 있게 되었다.

DS28C22는 호스트 컨트롤러가 주변장치나 임베디드 디자인을 인증하고자 할 때 이용할 수 있는 고도로 보안성이 뛰어난 암호화 솔루션으로, 암호화된 통신을 제공한다.

DeepCover 임베디드 보안 솔루션은 다중 층의 향상된 물리 보안을 이용해서 민감한 데이터를 보호하며 인증 비밀 키를 매우 안전하게 저장한다. FIPS 180 기반 SHA-256 인증 알고리즘을 채택한 DS28C22는 강력한 양방향 보안 질의-응답 인증과 단문 메시지 암호화를 결합하고 있다.

호스트와 인증장치가 서로를 인증할 수 있는 양방향 인증을 통해서 허가되지 않은 호스트가 주변장치의 동작을 무단으로 변경하려고 하는 것을 방지하여 주변장치의 IP를 안전하게 보호할 수 있다.

 

SoC의 양산 출하 시작했다
알테라, Cyclone V SoC 양산


알테라(www.altera.com)는 Cyclone V SoC의 양산 공급 및 Arria V SoC의 엔지니어링 샘플 출하를 시작한다고 밝혔다.

이들 디바이스는 프로세서 피크 클록 주파수를 향상시킴으로써(Cyclo ne V SoC는 상업용 등급이 925MHz 및 자동차용 등급이 700MHz이고 Arria V SoC는 산업용 등급으로 1.05GHz) FPGA 업계에서 가장 높은 성능의 SoC를 제공한다.

Altera SoC는 임베디드 개발자들을 위해서 극히 견고한 아키텍처, 가장 뛰어난 생산성 개발 툴, 가장 포괄적인 밀도 범위를 제공한다.

알테라는 자사의 28nm SoC로 25K 로직 엘리먼트(LE)에서부터 최대 460K LE에 이르기까지 업계에서 가장 포괄적인 밀도 범위를 제공하고 있다. 이와 같이 다양한 밀도를 제공함으로써 Altera SoC를 비용에 민감한 산업 자동화 및 자동차 운전자 지원 시스템에서부터 RRU(remote radio unit), 10G/40G 라인 카드, 방송용 스튜디오 장비 같이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유형의 임베디드 시스템에 이용할 수 있도록 한다.

 

 

Photo & News


▲ 30주년 맞았어요!  태블릿 전문 기업 와콤(Wacom)의 한국법인 한국와콤(www.wacomkorea.com)은 서울 삼성동 코엑스 인터콘티넨탈 호텔에서 '2013년 하반기 신제품 쇼케이스' 행사를 진행, 향후 비즈니스 전략과 함께 다양한 신제품을 대거 공개했다.

 


▲ 건강 모니터링 하세요 프라운호퍼 FIT는 모바일 무선시스템을 개발하였다. 이 시스템은 초소형 센서를 가지고 노인들이 집에서 건강을 모니터링할 수 있도록 해줄 것이다. 이러한 AAL(Ambient Assisted Living) 시스템은 집에서 연속적으로 환자들의 건강을 모니터할 수 있다. 소형화된 센서들은 모바일 기기에 집적된다. 이 기기들은 의료센터와 연결되기 때문에 환자들의 집에서 그들의 건강을 모니터할 수 있고, 진단할 수 있다. (KISTI 미리안)



▲ 커브드 OLED TV 삼성전자의 프리미엄 TV 2종이 혁신성과 아름다움을 모두 인정받아 한국전자전에서 올해 최고 우수 제품으로 선정됐다. 삼성전자는 오는 10월 7일부터 일산 킨텍스에서 개최되는 '제44회 한국전자전(KES2013)에서 '85형 UHD TV'와 '커브드 OLED TV'가 KES 혁신상을 받았다.
 



▲ 이것이 커브드 스마트폰!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휘어진 화면)를 탑재한 커브드 스마트폰을 선보인다.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가 좌우로 오목하게 휘어진 커브드 스마트폰 '갤럭시 라운드(GALAXY ROUND)'를 국내에 출시한다고 밝혔다. 갤럭시 라운드에 탑재된 플렉서블 디스플레이는 휘어지는 성질을 가진 플라스틱 기판에 적색, 녹색, 파란색의 빛을 내는 유기물질을 픽셀 하나하나 집적하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



▲ '미니빔 TV 마스터' LG전자가 풀HD(1920x1080) 고화질 화면을 즐길 수 있는 '미니빔 TV 마스터(모델명: PF85K)'를 출시한다. '미니빔 TV 마스터(Master)'는 휴대용 LED 프로젝터 최초로 풀HD 화면을 지원한다. 최대 1,000안시루멘(ANSI-Lumens) 밝기와 10만 대 1의 명암비로 밝고 선명한 영상을 제공한다.

 

 


"스마터 P-OTS 기반 네트워크 실현을 위해"
자일링스, 새로운 OTN SmartCORE IP 출시


자일링스(www.xilinx.com)는 지난 2013 유럽 국제 광통신 전시회(ECOC 2013)에서 고용량 결합 이더넷 및 100G OTN 스위칭 플랫폼, 패킷 옵티컬 트랜스포트 시스템(이하 P-OTS, Packet-Optical Transport Systems)을 위한 OTN SmartCORE IP를 발표했다.

자일링스의 SmartCORE IP 포트폴리오는 인텔리전트 400G와 Nx100G OTN 솔루션 및 OTN 스위칭 플랫폼을 높은 가용성과 낮은 레이턴시, 낮은 지터, 높은 QoS(Quality of Service) 요건으로 제작 및 차별화, 발전시키는데 필요한 올 프로그래머블 솔루션을 제공하는 자일링스의 전략 상품이다.

자일링스의 유선 통신 디렉터인 질 가르시아(Gilles Garcia)는 "보다 효율적인 고대역폭에 대한 수요로 인해 OTN 스위칭 기반의 스마터 네트워크 개발이 가속화되고 있다. 하지만 기존 ASIC 및 ASSP 솔루션의 부족으로 혁신이 어려운 실정이다."라며, "자일링스는 OTN 스위칭 최적화 SmartCORE IP를 지속적으로 확대해가며, 스마터 P-OTS 기반 네트워크 실현을 위해 꾸준히 투자해 왔다. 이를 통해 고객은 성능 또는 기능 저하 없이 한층 차별화된 소형 저전력 올 프로그래머블 기반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덧붙였다.

 

 


카이스트와 공동으로 기술협력센터 설립
한국애질런트, 질량분석기 장비 제공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kr)가 카이스트(KAIST)와 공동으로 첨단 연구, 교육 그리고 지식공유 등을 통해 무기분석기법에 대한 개발에 박차를 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카이스트는 최근 무기분석기술 협력센터(Inorganic Analysis Technology Cooperation Center)를 설립하였으며, 센터는 애질런트의 최신 질량분석기(mass spectrometry) 장비를 도입하여 한국의 전기, 재료공학, 환경 산업 관계자들이 첨단 무기물 분석기술에 대한 연구, 훈련, 교육 등에 사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주로 에너지, 반도체, 고급 재료, 나노기술 분야에서의 활용이 활발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애질런트는 2013년 10월 10일 40여개 회사, 70명의 연구원과 과학자들 및 20명의 카이스트 연구진과 과학자들이 참여하는 애질런트 7700 ICP-MS 및 8800 트리플 쿼드러플 ICP-QQQ 세미나를 센터에서 개최하여 협력의 첫걸음을 시작했다.

 

 


스마트폰 결합형 스마트 교육 로봇 '아띠' 판매 시작
SK텔레콤, 로봇전시회 '로보월드' 및 온라인 통해 판매


'전세계 어린이들의 '아띠'(순 우리말로 친한 친구라는 뜻)가 되겠습니다!'

SK텔레콤의 스마트 교육 로봇인 '누리 아띠' (이하 아띠)가 드디어 본격적인 판매를 개시했다. SK텔레콤(www.sktelecom.com)은 세계 최대 모바일 전시회인 MWC 2013(Mobile World Congress) 등 각종 국내외 전시에서의 호평과 함께 해외 기업이 진행하는 유소년 IT교육 프로그램에 학습 도구로 채택될 만큼 화제를 모았던 스마트 교육 로봇 아띠를 10월24일 출시했다.

SK텔레콤은 아띠를 10월 24일부터 27일까지 일산 킨텍스에서 열리는 국내 최대 로봇 전시회인 '로보월드 2013' 현장과 11번가 등 온라인 오픈마켓을 통해 본격 판매를 시작했다고 밝혔다. 특히 출시를 기념해 SK텔레콤은 선착순 1천명에 한해 공식 판매가 54만 9천원보다 약 30% 대폭 할인된 특별 가격 39만 9천원에 아띠를 제공한다.

아띠는 4~7세 어린이들을 대상으로 로봇을 만지고 움직이며 놀이를 통해 두뇌계발과 신체발달 등 다중 지능을 향상시킬 수 있는 교육용 로봇이다. 또한 스마트폰을 로봇의 두뇌로 활용함으로써 교육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확대할 수 있고 증강현실 기술 등을 적용해 학습 효과성을 대폭 향상시킨 것이 장점이다.

아띠의 본체에는 ▲광학인식센서 ▲근접인식센서 ▲터치 센서 등이 탑재되어 있으며 블루투스를 통해 연결 되는 아띠의 마술봉에는 전자펜 기능과 모션인식, 음성인식, 마이크 기능 들이 들어가 있어 이를 활용한 다양한 형태의 교육프로그램이 추가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한편 아띠는 통신사나 단말기종에 관계없이 안드로이드 O/S를 사용하는 스마트폰이라면 구글 Play 스토어 및 T 스토어에서 전용 앱 '아띠 홈'을 설치해 이용 할 수 있다.

 

 


차세대 파워 서플라이용 커넥터 공급
엘리먼트14, FCI 최신 하이 파워 카드 엣지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이 FCI의 하이 파워 카드 엣지(HPCE) 및 파워 카드 엣지(PCE) 커넥터와 USB 3.0 커넥터로 구성된 파워 서플라이 솔루션, 데이터 및 멀티미디어 I/O를 출시한다. 이번에 새로 선보이는 HPCE 및 PCE 커넥터는 특히 서버 및 스토리지 시스템을 위한 차세대 파워 서플라이용으로 설계된 제품이다.

엣지 카드와 함께 사용하는 FCI의 최신 고전력 커넥터인 HPCE 커넥터는 더 작은 크기에 높이가 낮아 접촉 저항이 낮아지고 선형 전류 밀도가 높아져 통신, 계측, 의료와 같이 고도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차세대 1U/2U 서버, 스토리지 인클로저, 데이터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에 이용 가능하다.

특히, 산업 및 통신 용도에 이상적인 PCE 통합 커넥터는 보드 어셈블리를 더욱 단순화시켜준다. 폭이 좁아 1U 서버 및 파워 서플라이에 적합하며, 높이가 낮아 시스템 쿨링을 위한 공기 흐름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삼성전자 보유 자사 주식 인수했다
씨게이트, 전략적 파트너십은 지속


씨게이트 테크놀로지(www.seagate.com)는 삼성전자가 보유하고 있던 씨게이트 보통주 3천2백7십만주를 매입하는 거래를 완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회계연도 2014년 4분기 말 기준으로 씨게이트 전체 주식의 9%에 해당하는 수량이다. 거래 완료 이후 삼성전자의 주식 보유량은 약 1천2백5십만 주며, 삼성전자 시스템 LSI 사업부 정세웅 부사장은 씨게이트 이사회 임원 직을 그대로 유지하게 된다.

씨게이트 사장 겸 CEO이자 이사회 의장인 스티브 루조(Steve Luc zo)는 "씨게이트가 인수한 삼성의 HDD 제품군은 성공은 우리의 예상보다 더 많은 실적을 기록했고, 기업용 SSD 제품의 공동 개발 역시 고무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라며, "이사회 임원으로서 정세웅 부사장의 지속적인 조언과 협력을 얻는 한편 플래시 기술 관련 미래 파트너십에 대해서도 매우 긍정적인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그는 "이번 거래를 통해 회계연도 2014년 동안 창출되는 현금흐름의 70%를 주주에게 환원하겠다는 약속을 지키는 한편 클라우드, 모바일 및 오픈 소스 스토리지 기술 분야의 리더십을 넓혀가기 위한 전략적인 투자도 지속할 수 있게 됐다"라고 밝혔다.

 

 

에너지 친화적인 MCU 나왔다
실리콘랩스, 에너지 효율성 및 32비트 제공

실리콘랩스(www.silabs.com)는 ARM Cortex-M0+ 프로세서에 기반을 둔 업계에서 가장 에너지 친화적인 32비트 마이크로컨트롤러(제품명: EFM32 Zero Gecko)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신제품 EFM32 제로 게코 MCU 제품군은 휴대용 건강 및 운동 제품, 스마트 시계, 활동량 측정기(activity tracker), 스마트 미터, 보안 시스템, 무선 센서 노드처럼 다양한 배터리 구동식 애플리케이션들뿐 만 아니라 에너지 하비스트로 구동하는 배터리가 없는 시스템에서도 최저 시스템 에너지 소모를 달성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 새로운 제로 게코 제품군은 실리콘랩스가 인수한 에너지 마이크로(Energy Micro)에서 개발한 EFM32 게코 포트폴리오의 최신 확장 제품군이다. 이 제품군은 IoT(Internet of Things)를 실현하는 디바이스들을 위하여 가장 낮은 에너지 소모를 구현하도록 처음부터 설계된 16개의 효율적인 MCU 제품을 포함하고 있다.

 


지문 인식 시장 진출, 터치기반 시장 강화
시냅틱스, '밸리디티 센서' 인수


시냅틱스(www.synaptics.com)는 밸리디티 센서(Validity Sensors, Inc.)의 인수 계약을 체결했다고 발표했다.

밸리디티 센서는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PC에 생체인식 및 지문 인증 솔루션을 제공하는 선도업체다. 금번 인수로 시냅틱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생체인식 시장에 진출함과 동시에 시장 기회를 대폭 확대하고 더욱 사용이 편리한 스마트 기기를 만들겠다는 의지를 실현하게 되었다.

시냅틱스는 밸리디티의 인수로 성장 기회를 확보하게 됐으며, 지문 센싱 기능으로 보유 기술을 다각화 함으로써 터치 기반 기술 포트폴리오를 더욱 강화할 수 있게 됐다. 

밸리디티는 전세계 유명 소비자 기기 제조업체에 지문 센싱 솔루션을 제공하는 생체 ID 인증 분야 선도 업체다. 밸리디티의 인증 솔루션은 안전하고, 고성능에 비용효율성까지 갖췄으며 고주파 RF 이미징 기술로 손가락의 라이브 레이어(live layer)에 우수한 화질을 구현한다.

시냅틱스는 내추럴 ID 솔루션을 통해 모바일 결제 거래부터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 엔터프라이즈 모바일 기기 보안에 이르기까지 모든 분야에서 생체인식 센싱의 폭발적인 성장을 뒷받침할 이상적인 플랫폼을 제공할 예정이다.

 

 


상황 인지 FPGA, 모바일 업계 판도 바꾼다
래티스, 새로운 극저밀도 FPGA 제품 출시    


래티스반도체(www.latticesemi.com)는 세계적으로 가장 유연성이 뛰어난 단일칩 센서 솔루션으로서 새로운 세대의 상황 인지(context-aware) 초저전력 모바일 기기에 이용할 수 있도록 새로운 초저밀도 iCE40™ FPGA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iCE40 FPGA 제품군으로 새롭게 추가되는 이들 제품은 고객들이 제약적인 공간으로 더 많은 기능을 통합할 수 있도록 한다. 1.4mm x 1.48mm x 0.45mm 패키지로 제공되는 이들 제품은 소형화된 크기와 뛰어난 경제성으로 거의 어느 위치에나 채택할 수 있으며 보드 공간을 절약하고 시스템 복잡성을 낮추도록 한다.

스트로브 발생기, I2C, SPI 인터페이스에 이용하기 위한 하드 IP를 지원하는 이들 새로운 iCE40LM FPGA는 모바일 시장으로 제로에 가까운 지연시간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최소한의 지연 또는 오류로 사용자 및 환경 입력을 실시간으로 포착하는 상황 인지 시스템을 가능하게 한다.

그럼으로써 디자이너들이 움직임, 이동 방향, 위치, 그 밖에 환경과의 여타 상호작용을 기반으로 풍부한 사용자 경험을 달성하는 모바일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한다.

낮은 동적 전력과 소형화된 센서 솔루션 결합
이들 새로운 iCE40 FPGA는 소형화된 크기로 단일 칩으로 IrDA, 바코드 에뮬레이션, 서비스 LED 등과 같은 첨단 기능들을 통합할 수 있으며 로직을 이용해서는 추가적인 고객 요구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iCE40LM FPGA 솔루션은 기존의 전적인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 구현에 비해서 전력 소모를 100배까지 낮추도록 하는 것으로 나타남으로써 배터리 시간을 연장할 수 있도록 하므로 최종 사용자 관점에서 더욱 더 유용성을 높인다.

이들 새로운 iCE40LM FPGA는 모바일 기기 설계자들이 편리하게 단일 플랫폼을 기반으로 센서 관리 기능 및 특성들을 추가하거나 맞춤화해서 각기 다른 디자인을 구현할 수 있도록 한다. 새롭게 추가되는 이들 제품은 iCE40LM 4K, iCE40LM 2K, iCE40LM 1K FPGA이며 동적 모드에서 1mW 미만으로 매우 낮은 전력을 소모한다.

한편 iCE40LP FPGA 제품 라인에서는 iCE40LP 640 FPGA 및 iCE40LP 1K FPGA로 새로운 16볼 WLCSP(wafer-level chip-scale) 패키지를 추가함으로써 iCE40 제품군으로 풋프린트를 더욱 더 줄일 수 있는 제품 버전을 제공하고 있다.
 
"Internet of Things"나 "always-on" 애플리케이션에서 중요한 점으로서 iCE40 제품군으로 추가되는 이들 제품 버전은 진보된 0.35mm 볼 피치 패키지로 크기가 1.4mm×1.48mm×0.45mm에 불과하다.                                                               
<신윤오 기자>

 

 


LTE 단말기 조기 인증 테스트 확대한다
안리쓰,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 GCF 인증 취득


안리쓰주식회사(www.anritsu.com/ko-KR)는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이 업계 최초로 LTE Rel-10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규격에 준거한 RF/RRM 컨포먼스 테스트 및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를 위한 GCF 인증 취득에 성공하였고, 업계 최다의 인증을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LTE Advanced는 현재 세계 각국에서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LTE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한 제4세대 이동통신 규격입니다. LTE Advanced에서는 고속 통신을 실현하기 위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능이 도입되고 있다.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능은 복수의 주파수대를 하나의 대역으로 이용하여 최대 통신 속도와 평균 통신 속도를 고속화하는 것으로, LTE Advanced에서는 3GPP에 의해 다운로드 300Mbps의 통신 속도가 규격화되고 장차 1Gbps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단말기 RF/RRM 테스트와 프로토콜 테스트
모바일 통신에서 비디오 전송 등 데이터 전송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대역폭을 확대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현재로서는 통신 주파수 영역의 대역폭이 좁고 그 대역을 다수의 이용자가 사용하므로 비디오 등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대역폭이 부족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기법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이다.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각국의 통신 사업자가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의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2013년 내에 한국과 북미를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서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

상용 단말기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GCF나 PTCRB가 인증한 테스트 시스템을 이용해서 RF/RRM 컨포먼스 테스트 및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를 실시하여 단말기의 품질 기준이 3GPP의 규격에 적합한지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안리쓰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에 대응한 RF 컨포먼스 시스템 ME7873L과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 ME7834L을 이미 판매 개시하였다. 이번에 취득한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의 GCF 테스트 케이스 인증은 한국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대의 조합 Band1_5 및 Band3_8로, 업계 최초이자 최다의 테스트 케이스입니다. 또 북미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대의 조합 Band2_17 및 Band4_17에서도 업계 최다의 PTCRB 인증을 취득하였다.

안리쓰는 앞으로도 GCF/PTCRB 인증 테스트 케이스를 확충하여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에 대응한 LTE 단말기의 조기 인증 테스트 개시에 공헌할 방침이다.
<신윤오 기자>

 

 

USB 프로토콜 아날라이저 업그레이드
텔레다인르크로이, USB 3.0 데이터  업로드포트와 통합


텔레다인르크로이(www.teledynelecroy.co.kr)는 USB 프로토콜 아날라이저 플랫폼을 기존의 USB 3.0 데이터 업로드 포트와 통합, 업그레이드했다.

신제품 Voyager M3x는 SuperSpeed USB 3.0 장치처럼 1초당 최대 400MB 스피드로 캡쳐된 트레이스 데이터를 전송한다.

Gigabit Ethernet과 SuperSpeed USB 업로드 포트 모두의 특징을 가진 Voyager M3x는 USB 3.0 시스템과 디바이스 테스트 개발자들을 위해 디버그 시간을 단축시키고, 더 빠른 작업을 가능케 한다.

 

 

빠른 타이밍 캡쳐와 딥메모리
한국애질런트, 새로운 범용 로직 분석기 출시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가 새로운 16850시리즈 범용 로직 분석기를 출시했다.

이 분석기는 디지털 시스템을 신속하게 디버깅하기 위해 딥메모리가 탑재되었으며, 업계에서 가장 빠른 타이밍 캡쳐를 제공한다. 애질런트 16850 시리즈는 설계자들이 보다 빠르게 고속 디지털 제품을 시장에 출시 할 수 있도록, 싱글엔드형(Single-ended)과 차등(Differential) 프로빙 옵션을 제공하는 업계 유일의 범용 로직 분석기이다.

딥 메모리가 장착된 16850 시리즈의 고속 타이밍 캡쳐 기능은 설계자들이 오류의 근본적 원인이 발생한 위치를 빠른 시간 내에 확인해볼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이 제품의 높은 샘플링 분해능은 디버깅과 검증을 단축하는데 필요한 통찰력을 제공한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