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보건복지부(이하 복지부)는 전국 4200여 개 지역아동센터의 보다 투명하고 민주적인 운영과 아동 돌봄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위한 제도개선의 일환으로 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 선도모형(모델) 시범사업을 9월 중 시작한다고 밝혔다. 

지역아동센터는 2004년 정부 지원 이후 꾸준히 확대되면서 학부모의 돌봄 부담을 해소에 크게 기여해 왔으나, 규모의 영세성, 운영·회계 투명성, 종사자 처우개선 등에 관한 개선 필요성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이와 같은 사회적 요구를 고려해, 복지부는 2020년지역아동센터 공공성 강화 선도모델 시범사업을 추진하기로 하고 참여기관 공모를 실시한 결과 총 209곳의 지역아동센터가 신청했다고 밝혔다.  

운영주체의 공공성을 높이고자, 개인이 운영 중인 지역아동센터 중에서 사회적협동조합 또는 비영리법인(재단·사단법인 등)을 설립해 시설을 운영하고자 하는 곳을 신청대상으로 했다.  

신청 접수는 5월 25일부터 전체 기초자치단체(시군구)를 통해 이뤄졌으며, 각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는 지역내 신청 건에 대해 심사를 거쳐 추천대상 시설을 확정하고 8월 12일까지 추천 결과를 복지부에 제출했다.

복지부에서는 시도 선정심사를 통과한 185개소에 대해 민간전문가 등으로 구성된 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9월 중 참여 대상 시설을 최대 150개소 선정할 예정이다.

시범사업 개시(’20.9) 이후에는 선정된 시설을 대상으로 기존에 지원하던 기본운영비 이외에 개소당 운영비를 월평균 60만 원 추가로 지원할 계획이다. 

이 시설들은 각종 공시를 통해 수입·지출 내역을 투명하게 밝히고, 이사회를 통한 의사결정으로 운영도 민주적이고 합리적으로 이뤄 질 것으로 기대된다.

임숙영 복지부 인구정책총괄과장은 “시대변화에 따라 지역아동센터의 서비스와 운영방식의 개선이 반드시 필요하다는 점을 이해하고 이번 시범사업에 참여해 준 지역아동센터에 감사드린다”라며 “내년 이후로도 이번 사업을 계속 실시할 수 있도록 소요예산 추가 확보를 위해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