업계 최초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으로 Rel-10 Carrier Aggregation
단말기의 RF/RRM 테스트와 프로토콜 테스트를 위한 GCF 인증 취득에 성공

안리쓰주식회사(www.anritsu.com/ko-KR)는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이 업계 최초로 LTE Rel-10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규격에 준거한 RF/RRM 컨포먼스 테스트 및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를 위한 GCF 인증 취득에 성공하였고, 업계 최다의 인증을 취득하였다고 밝혔다. 

LTE Advanced는 현재 세계 각국에서 도입이 추진되고 있는 LTE의 속도를 더욱 빠르게 한 제4세대 이동통신 규격입니다. LTE Advanced에서는 고속 통신을 실현하기 위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능이 도입되고 있다.

캐리어 어그리게이션 기능은 복수의 주파수대를 하나의 대역으로 이용하여 최대 통신 속도와 평균 통신 속도를 고속화하는 것으로, LTE Advanced에서는 3GPP※4에 의해 다운로드 300Mbps의 통신 속도가 규격화되고 장차 1Gbps의 실현을 목표로 하고 있다.

모바일 통신에서 비디오 전송 등 데이터 전송량이 급격하게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대역폭을 확대할 필요성이 생겼습니다. 현재로서는 통신 주파수 영역의 대역폭이 좁고 그 대역을 다수의 이용자가 사용하므로 비디오 등 대량의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대역폭이 부족합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하나의 기법이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이다.

LTE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 각국의 통신 사업자가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의 도입을 계획하고 있으며, 2013년 내에 한국과 북미를 시작으로 세계 각지에서 서비스가 개시될 예정이다.

상용 단말기를 개발하기 위해서는 GCF나 PTCRB※5가 인증한 테스트 시스템을 이용해서 RF/RRM 컨포먼스 테스트 및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를 실시하여 단말기의 품질 기준이 3GPP의 규격에 적합한지 객관적으로 증명해야 한다.

안리쓰는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에 대응한 RF 컨포먼스 시스템 ME7873L과 프로토콜 컨포먼스 테스트 시스템 ME7834L을 이미 판매 개시하였다. 이번에 취득한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의 GCF 테스트 케이스 인증은 한국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대의 조합 Band1_5 및 Band3_8로, 업계 최초이자 최다의 테스트 케이스입니다. 또 북미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대의 조합 Band2_17 및 Band4_17에서도 업계 최다의 PTCRB 인증을 취득하였다.

안리쓰는 앞으로도 GCF/PTCRB 인증 테스트 케이스를 확충하여 캐리어 어그리게이션에 대응한 LTE 단말기의 조기 인증 테스트 개시에 공헌할 방침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