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잡플렉스 제공

[테크월드=방제일 기자] AI역량검사 개발사인 마이다스인은 지난 7월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은 잡매칭 플랫폼인 잡플렉스(JOBFLEX)에서 체험해볼 수 있다. 

취업 준비생들은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을 통해 AI역량검사 응시 과정에 대한 이해와 준비를 할 수 있고, 이를 통해 보다 편안한 상태에서 AI역량검사를 응시할 수 있게 되었다. 

AI역량검사는 뇌신경과학 기반의 직무역량, 기업문화적합도를 확인할 수 있는 검사로 약 400개 기업 및 공공기관에서 채용 전형 과정으로 채택하고 있다. 

AI역량검사는 응시시간이 약 1시간 소요되는데, 튜토리얼은 압축된 35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과정에 따라 자신이 원하는 만큼의 체험을 진행할 수 있다.

AI역량검사 튜토리얼은 AI역량검사 응시 과정과 똑같이 △환경 체크 △성향 파악 △전략 게임 △영상면접의 4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다. 

'환경 체크' 과정에서는 얼굴 인식과 음성 인식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는지를 확인한다. AI역량검사를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는 환경과 도구들이 잘 갖춰져 있는지 미리 점검해 볼 수 있는 기회다.

'성향파악'은 AI역량검사와 유사한 20개의 문항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각각의 문항들에 대한 솔직한 선택을 하면 '나의 성향'과 '응답 패턴'을 알려준다. 특히, '응시자 평균 패턴'과 '나의 응답 패턴'을 비교해볼 수 있는데 이 과정을 통해 '성향 파악' 과정에 익숙해질 수 있다. 기본적으로 점수와 서열 매기기에 익숙했던 취준생들이 답이 없는 패턴 검사를 어떻게 응시하는 것이 좋을지에 대한 감을 잡을 수 있다.

'전략 게임'은 총 8가지의 게임을 체험해볼 수 있게 되어 있다. 각 게임은 '튜토리얼 시작하기'와 '게임 바로 시작하기'로 나눠져 있다. '튜토리얼'에서는 게임의 목표와 방법을 소개하며 가이드에 맞게끔 체험해볼 수 있고 '게임 바로 시작하기'에서는 응시를 하고 나면 게임의 목표와 방법에 대한 이해가 어떠했는지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해 주고 있다. 게임하는 과정에서 보여주는 반응패턴이 가장 중요하기 때문에 게임의 목표와 방법을 잘 숙지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영상면접'은 본인이 직접 설정한 질문에 대한 답변을 할 수 있고 답변한 면접 영상을 확인할 수 있다. 또한, 샘플 영상과 본인의 면접 영상을 비교해볼 수 있고, 체크리스트를 보고 본인의 면접 영상을 피드백해볼 수 있다. AI역량검사 뿐 아니라 모든 화상면접에 대한 대비가 가능해 취준생들에게 인기가 높다. 

마이다스아이티 계열 마이다스인의 잡플렉스 기획팀장 김상훈 PD는 "AI역량검사가 낯설어 자신의 모습을 100%발휘하지 못하는 안타까운 경우를 방지하기 위해 튜토리얼을 출시했다"며 "튜토리얼을 통해 AI역량검사뿐 아니라 언택트 채용을 준비하는 취업 준비생 모두가 온전히 각자의 역량을 보여줄 수 있었으면 한다"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