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직에서 광범위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관리를 통합하고 간소화해야 하는 이유’ 발간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Dell Technologies)가 시장조사기관 ESG(The Enterprise Strategy Group), VM웨어, 인텔 등과 함께 벤치마크 보고서 ‘클라우드 복잡성으로 인한 과제: 조직에서 광범위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의 관리를 통합하고 간소화해야 하는 이유(The Cloud Complexity Imperative: Why Organizations Must Unify and Simplify the Management of their Sprawling Multicloud Environment)’를 발간했다.

 

HCI 도입 조직, 월등하게 높은 이익 빨리 달성해

보고서에 따르면, 상당수의 기업들이 지나치게 복잡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으며, HCI를 기반으로 일관된 통합 클라우드 관리와 오케스트레이션 방식을 도입한 조직은 클라우드 관리 환경이 파편화 된 기업과 비교했을 때 월등하게 높은 이익을 빠르게 달성했다.

또한, 설문에 참여한 기업·공공기관의 78%는 클라우드를 일관되게 관리하면 효율성을 높이고 운영을 간소화할 수 있다고 답변했으나, 실제로 클라우드를 일관되게 관리하고 있는 조직의 비율은 5%에 불과한 것으로 나타났다. 또 HCI(하이퍼컨버지드 인프라) 사용자가 비사용자보다 조직에 대한 가치를 창출하는 ‘매우 효과적인’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이니셔티브를 진행하게 될 확률이 6.7배 더 높은 것으로 드러났다.

 

클라우드 관리·운영 개선으로 업무 효율성도 증대

 

76%의 응답자들은 클라우드 관리 일관성이 IT와 LOB(각 사업부서) 간의 협업에 이점을 제공할 것이라고 답했고, 74%는 조직이 더 빠르게 혁신을 이룰 수 있을 것이며, 67%는 제품·서비스 출시 기간이 단축되고, 69%는 비용이 절감될 것으로 내다봤다.

또한, 응답자 중 78%는 클라우드 관리 경험의 일관성이 높아지면 관리 효율성도 개선될 것이라고 답했으며, 온프레미스와 클라우드 위치 전반에서 일관된 인프라 관리 툴을 사용하면 평균적으로 주당 70.5시간, 즉 2명 풀-타임 근무자를 확보하는 것과 같은 효과를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 조사에서 일관된 관리 환경을 갖춘 조직의 44%는 완벽한 가시성과 제어를 보유하고 있다고 답했으며, 이는 클라우드 관리가 파편화된 조직(13%)에서 관찰된 것보다 3배 이상 높은 수치이다. 클라우드 관리 환경을 통합하면 조직은 모든 클라우드 인프라를 종합적으로 관리하여 사각 지대를 없애고 제어를 극대화하며 보안 효과를 대폭 향상시킬 수 있다.

마지막으로 일관된 클라우드 관리를 갖춘 조직의 66%는 1주일 이내에 워크로드를 한 클라우드에서 다른 클라우드로 이동시킬 수 있다고 답한 반면, 클라우드 환경이 파편화된 조직의 68%는 여러 주, 심지어 수개월이 걸린다고 답했다.

김경진 한국 델 테크놀로지스 총괄사장은 “클라우드 소비 모델의 중요한 가치 중 하나는 간단하게 새로운 기능을 도입할 수 있다는 점이다. 그러나 적절한 관리와 제어가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여러 툴을 사용하기 위해 학습과정을 거쳐야 해서 프로젝트의 일정이 지연되거나 예산이 초과되는 등 또다른 문제들이 야기될 수 있다. 일관된 관리 경험을 제공하는 HCI를 통해 혁신 경쟁에서 앞서 나갈 수 있으며, 클라우드를 물리적 공간이 아니라 운영 모델로서 접근할 수 있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