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업용 PLC '효율적으로 디자인 하자'
맥심, 전력·시스템 비용·크기 감소



디자이너들은 이제 맥심 인테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의 Corona 레퍼런스 디자인을 이용함으로써 PLC (Programmable Logic Controller) 디지털 입력 서브시스템의 전력, 시스템 비용, 크기를 훨씬 줄일 수 있게 되었다.

이 레퍼런스 디자인은 산업용 제어 및 자동화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해서 절연형 채널 수를 줄일 수 있도록 하며 아날로그 기능들을 통합하고 있다. PLC에서 I/O 솔루션의 크기를 줄이기 위한 한 가지 방법은 절연해야 하는 디지털 채널 수를 줄이는 것이다.

주요 부품으로서 트랜스포머 드라이버를 비롯한 3개 Maxim 제품을 탑재하고 있는 Corona 디자인은 절연 채널을 줄일 수 있도록 하고 전력 소모적인 옵토커플러 및 이산 소자를 필요하지 않게 한다. 그럼으로써 전력은 16퍼센트 절감하고, 솔루션 크기는 38퍼센트까지 축소하고, 비용은 23퍼센트까지 절약할 수 있도록 한다.

 

 

MHL 3.0 신규사양 나왔다
MHL LLC, 모바일 및 소비가전 연결


MHL, LLC(www.mhltech.org)는 모바일 기기를 디스플레이에 연결하기를 원하는 소비자의 요구 사항을 반영한 MHL 3.0 사양을 발표했다.

이로써 MHL 연결을 통한 오디오 및 비디오 전송 분야에서 중대한 기술 혁신을 이루게 되었다. MHL 3.0은 이전 사양에 비해 대역폭이 두 배로 확장되어, 4K(울트라 HD) 해상도와 확장된 색 공간을 제공하고 보다 화사한 시각적 경험을 제공한다.

이 같은 기술 특징은 MHL이 가전 분야에서 더욱 입지를  공고히 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MHL 3.0은 MHL 2보다 훨씬 빠른 양방향 채널을 사용한 신규 사양으로, 동시 4K 비디오, 대용량 스토리지와 터치 스크린, 키보드, 마우스 등 입력 장치의 고속 주변 장치 연결을 지원한다.

 

 

최대 반도체 중고장비 전시장 문열어 
서플러스글로벌, 경기도 오산에 전시장 오픈      


세계 반도체 중고 장비 전문업체, 서플러스글로벌(www.SurplusGLOBAL.com)이 경기도 오산에 세계 최대 규모의 반도체 장비 전시판매장을 오픈했다.

서플러스글로벌 전시판매장은 반도체 장비를 보관하고 판매할 수 있는 단일 시설로는 세계 최대 규모이다. 특히, 장비 상태를 직접 보고 검사할 수 있도록 전시함과 동시에 공정별로 분류해, 국내 동종 업계들이 장비를 패킹된 상태로 보관하는 수준에 머무르는 것과 달리 항온항습 시설을 완비한 전시장이다.

미국, 일본, 대만, 유럽, 싱가포르, 중국 등 전세계 10여 개국에서 구매한 300여 종, 500여 대의 장비가 전시되어 있다. 기존의 전시장을 포함하면 총 28,000m2에 1,200대의 반도체 장비가 전시판매되고 있으며, 새 장비 가격 기준으로는 약 2조원에 육박하는 규모다.

서플러스글로벌 김정웅 사장은 "바이어들이 반도체 중고장비 구매에 있어 느끼는 어려움을 최소화해서, 신속하게 신뢰할 수 있는 장비를 공급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번 전시장 개소를 통하여 전 세계 고객들에게 더욱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중장기적으로 반도체 중고장비 클러스터를 설립하여 고객들에게 구매 및 마케팅, 보관, 전시 및 검사(시운전), 엔지니어링(수리 및 개조) 서비스를 통해 원스톱 쇼핑이 가능하도록 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아시아에서는 한국, 대만, 일본, 중국 등에서 반도체 중고장비 거래가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연간 중고장비 시장규모는 3조원으로 추산되고 있다. 서플러스글로벌은 최근 10년간 빠른 속도로 성장하여 현재 세계에서 반도체 중고장비를 가장 많이 거래하는 회사가 되었다. 이번 한국 전시장 오픈 이후에 대만, 중국 등지에도 현지 기업들과 손잡고 중고장비 전시장 설립을 추진할 예정이다.

서플러스글로벌은 세계 반도체 중고 장비 시장을 선도하는 글로벌 기업으로, 지난 14년간 전 세계 40여 개국에 수만 대의 반도체 중고 장비를 매입, 매각해왔으며, 최고 수준의 반도체 장비 마케팅 전문가들이 미국, 중국, 대만에 해외 판매 법인을 거점으로 전세계 고객들에게 중고 반도체 장비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다.                                  
<신윤오 기자>

 

 


순수 국내 기술로 개발한 무선충전기 
열림기술, 케이스 일체형 파워홀릭 신제품 발표      


㈜열림기술(대표 김희수)은 ㈜인트라게임즈와 협력하여 무선충전기 파워홀릭의 신제품을 출시를 발표하였다.

'파워홀릭'은 국내최고의 무선충전시스템 전문기술을 보유한 ㈜열림기술이 순수 국내기술로 자체 개발하여 공급하는 무선충전기 브랜드로, '파워홀릭MiNi'와 '파워홀릭 패치'는 아시아 최초로 자기유도방식의 WPC 1.1 Qi(치) 인증을 받은 제품이다.

심플하면서 고급스러운 디자인과 발열 최소화, 안정성 및 범용성 확보 등 뛰어난 기능성을 자랑하는 무선충전기 '파워홀릭' 제품군은 출시와 동시에 최저가 기획전을 실시하여 호평 속에서 판매 호조를 이루었다. 특히, '파워홀릭 패치'는 기존의 외장 케이스를 그대로 두고 배터리 커버 내부에 스티커 형태의 제품만 부착하면 되기 때문에 사용이 간편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번 제품은 먼저 출시된 '파워홀릭MiNi'와 '파워홀릭 패치'에 이어서 무선충전기를 이용하는 사용자의 편의성을 향상시킨 것으로, 삼성 갤럭시 S4 배터리 커버와 파워홀릭 패치를 결합한 일체형이다. 패치 형태의 제품을 부착하는 과정을 생략하고 기존의 후면 커버와 교체해주기만 하면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또한, 타사 제품과 달리 NFC 회로가 내장되어 무선충전과 NFC 기능을 동시에 사용할 수 있으며, 무선 충전 패드와 손에서의 밀림 방지를 위하여 표면을 가죽느낌으로 후가공 코팅처리 하였다. 갤럭시 S4용 파워홀릭 무선충전커버(+NFC)는 온라인 오픈마켓에서 판매할 예정이며, 다른 제품군과 마찬가지로 하이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으로 판매처를 확대해나갈 방침이다.

 

 

보다폰, 한국시장에 M2M 서비스 진출 
제조, 의료, 환경과 에너지 산업에 주력할 예정


보다폰(Vodafone)이 서울 소재의  영업사무소를 통해 M2M (Machine-to-Machine) 서비스를 직접 제공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특히, 보다폰은 제조, 의료, 환경과 에너지 산업에 주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보다폰은 현재 30개국이상의 모바일 네트워크와 50개국이상의 파트너 네트워크를 활용하여 전 세계 고객들에게 M2M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다.

이 M2M 솔루션은 사용자와 정보를 공유하는 장치내의 센서를 통해 새로운 비즈니스 기회를 창출할 수 있도록 돕고 있다. 이 새로운 기술은 이미 자동차, 운송과 물류, 스마트 검침시스템과 유틸리티, 의료, 제조, 소매와 소비재, 그리고 보안과 감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다.

보다폰 글로벌 엔터프라이즈의 M2M 아태지역 총괄 책임자인 니클라스 에카브(Niklas Ekarv)는 "보다폰은 세계적으로 M2M 분야에 상당한 투자를 하고 있다. 한국은 거대한 잠재력을 갖고 있으며, M2M이 국내 및 국외에 있는 한국 기업들이 새로운 기회를 창출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는다. 보다폰의 네트워크 사업자로서의 전문성과 한국 기업들의 혁신적인 특성은 강력한 결합을 만들 것"이라고 말했다.

 

 

중소기업 반도체설계재산 수출 지원
특허청, 중국 상하이에서 전시회 개최


특허청(www.kipo.go.kr)은 국내 중소기업의 반도체설계재산 수출 확대를 위해 9월4일 중국 상하이에서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주관으로 전시회를 개최했다.

해외의 유명 반도체 제조기업(파운드리)과 공동으로 개최하는 이번 전시회에서는 업체의 기술력 및 제품의 시장성 등을 평가하여 선발된 4개 업체가 참가했다.

반도체설계재산은 특정한 기능을 갖도록 만들어진 반도체 설계도로, 정보통신 기술을 타산업과 기능적으로 융복합시키는 시스템반도체 제조에 있어 무형의 핵심 부품이다. 시스템반도체 산업이 점차 발전하면서 반도체설계재산의 수요는 빠르게 증가하고 있으나, 우리나라는 이를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는 실정이다.

또한, 반도체설계재산을 제작·판매하는 국내 기업은 대부분 중소기업으로, 인력과 경험 부족 등으로 자사의 반도체설계재산을 해외에 판매하는 데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전시회에 참가하는 4개 기업은 반도체설계재산을 전문으로 공급하는 칩스앤미디어, 실리콘아츠, 스마트파이 및 실리콘핸즈이다. 특히, 칩스앤미디어는 올해 6월 출시한 차세대 비디오 표준기술을 탑재한 반도체설계재산을 전시하여 차세대 영상처리 분야에서도 해외 주요시장을 선도할 계획이다.

 

 

주목받는 3D 프린팅 시장 어떻게 할 것인가
이슈퀘스트, 사업기회와 대응전략 보고서 발간


산업조사 전문기관인 이슈퀘스트(http://www.issuebook.co.kr)는 시장보고서(Market-Report) '주목받는 3D 프린팅 시장의 사업기회와 대응전략' 을 발간하였다.

3차 제조혁명으로 불리는 3D 프린팅 기술의 영향력은 제조업의 프로토타입 시장의 한계를 넘어 활용 분야가 빠르게 확대되고 있다. 이미 항공우주, 의료 분야와 같은 정밀산업 분야에서도 복잡한 부품과 인체 일부를 3D프린터로 제작하는 등 광범위하게 활용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

최근 3D 프린터 기술은 원천특허권 만료와 IT기술의 발달로 3차원 데이터의 제작과 보급 확산이 전방위적으로 이루어지면서 개인용 3D 프린터의 보급도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또한, 그동안 일반인은 생각지 못할 정도로 높았던 가격 저항선이 빠르게 낮아지면서 최근에는 100만원 미만의 제품들의 출시도 증가하고 있다.

또한, 3D 프린터의 재료 상용화도 플라스틱에서 점차 금속소재, 목재, 고무, 유리, 바이오 등 다양하게 확대되어 적용 산업 분야 확산과 업계 시장 활성화에 영향을 줄 것으로 판단된다.

이미 글로벌 주요 국가들의 정부들은 3D프린팅 산업을 향후 제 3차 산업 혁명을 위한 기반으로 주목하고 있으며 향후 산업육성을 위한 정책을 수립중이다. 홀러스어소시에츠(Wohlers Associates)에 따르면, 2021년 3D 프린터 시스템의 판매와 3D 프린팅 서비스를 통한 매출은 2012년 실적 대비 약 5배인 108억 달러에 달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다.

또한, 미국, 독일, 일본 등 선진 국가에서는 3D 프린터 및 관련제품의 판매와 서비스를 통한 매출이 최근 5년간 두 배로 동시에 급격히 성장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에 이슈퀘스트는 출발선에 있는 국내의 3D 프린팅 시장 현황 속에서 사업 기회를 모색중인 다분야의 업체 및 관계자들을 위하여 본 보고서를 기획하였다.

이 보고서는 개인용과 산업용이 구분된 세계 시장 정보 및 제품 동향, 재료 동향을 조사·분석하였고, 주요 산업 분야별 사례와 국내외 주요 참여업체의 개발동향과 사업전략 등을 통하여 향후 3D프린팅 시장의 가능성을 조망하였다.

 

 


고성장 시장 위한 카엔터테인먼트 제공
NXP,  뛰어난 튜너 성능과 쉬운 통합 지원


NXP 반도체(www.nxp.com)는 성공작이었던 RFCMOS 기반 고성능 AM/FM 단일칩 차량용 라디오 튜너 제품군의 다음 세대인 TEF665x 및 TEF668x을 출시했다.

TEF665x 및 TEF668x 튜너는 최신 RFCMOS 기술을 광범위한 기능 세트, 동급 최고의 소프트웨어 알고리즘, 쉬운 통합과 결합했다. 자동차 제조업체들에게 향상된 다양성을 제공하는 이 제품은 NXP의 SAF356x 및 SAF350x와 같은 코-프로세서를 통해 옵션으로 HD 라디오 및 DRM 디지털 라디오 표준을 제공한다.

이전 제품에 비해 풋프린트를 무려 80% 줄였고, 전력 소모를 50% 낮춘 이 제품은 낮은 시스템 비용으로 프리미엄 성능을 제공해 BRIC과 같은 신흥 시장이나 고속 성장 시장에 이상적인 제품이다. 향상된 다중경로 억제(iMS, improved multipath suppression)와 채널 이퀄라이저(CEQ)와 같은 TEF668x의 특별한 알고리즘은 이러한 상황에서도 탁월한 음질을 보장한다.

 


새로운 데이터 컨버터, 위치 및 모션 센싱 새로운 장 연다
TI, 인덕턴스 디지털 컨버터 발표, 코일과 스프링 이용하여 다양한 분야 적용


TI 코리아(www.ti.com/ww/kr)가 전혀 새로운 유형의 데이터 컨버터를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이 새로운 인덕턴스 디지털 컨버터(Induct ance-to-Digital)가 위치 및 모션 센싱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고 말할 정도로 획기적인 제품이다. 이번에 발표한 데이터 컨버터는 인덕티브 센서로 코일과 스프링을 이용하여 기존 센싱 솔루션보다 더 저렴한 시스템 비용으로 더 높은 분해능을 제공하며, 시스템의 신뢰성 향상과 제품 개발의 유연성 달성이 가능하다는 점이 핵심이다.

이 인덕티브 센싱 기술은 비접촉 센싱 기술로 금속 또는 도체의 위치, 모션, 구도의 측정이 가능하며 스프링의 압축, 신장, 꼬임을 검출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예를 들어 자석이 필요한 자기장 측정을 보자. 자기장 측정은 비교적 정확한 측정이 가능하나 오염 환경에서는 고장이 많고 기본적으로 자석 가격이 들어간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인덕티브 데이터는 디지털로 컨버싱하기 때문에 자석이 필요없다는 것이 존 볼드윈(Jon Baldwin) TI 센서 신호 경로 제품군 매니저는 말했다. 인덕티브 센싱이 적합한 애플리케이션은 단순한 푸시 버튼, 놉(knob), 온/오프 스위치부터 고분해능 심박동 모니터, 터빈 유량계, 고속 모터/기어 컨트롤러에 이르기까지 종류가 다양하여 오토모티브, 백색 가전, 소비자 가전, 모바일 기기, 컴퓨팅, 산업용, 의료용 등의 다양한 분야에 활용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같은 활용도를 쉽게 얘기해서, 존 볼드윈 매니저는 고객이 1시간만 살펴 보면, 활용 가능한 분야를 판단할 수 있다고 표현했다. 이는 전기적 시스템이 아닌 기계적으로 적용할 수 있기에 가능한 일이라고 했다.

 

 


소프트웨어 기반 영상통신 기술 선봬
비됴, VidyoConferencingTM 3.0 출시


비디오 컨퍼런싱 전문업체 비됴(www.vidyo.com)는 VidyoConferencing™ 3.0을 발표해, 자사의 소프트웨어 기반 영상 통신 및 협업 포트폴리오에 새로운 혁신을 추가하는 동시에 사용자 편의성을 강화했다.

비됴는 지금까지 세계의 권위 있는 여러 언론 및 평가기관들로부터 다양한 상을 수상한 텔레프레즌스 솔루션을 음성회의 비용에 불과한 낮은 가격에 제공해, 비디오 컨퍼런싱에 일대 변혁을 가져왔다.

비됴는 오늘 한층 업그레이드된 3.0 버전을 발표함으로써 비디오 컨퍼런싱을 한 단계 더 발전시켰으며, 새롭게 디자인된 통합 데스크탑을 통해 사용자 경험의 기준을 바꾸는 한편, 영상 통신의 보편화도 앞당기게 되었다.

또한 VidyoConferencing 3.0에는 유례없는 가격과 성능을 지닌 2 종의 회의실 시스템 크기의 솔루션들도 새로 추가되었는데, 이들은 한층 개선된 인터랙티브 컨텐츠 협업을 제공함은 물론 다양한 UC(통합 커뮤니케이션) 솔루션들과 매끄럽게 통합된다.

 

 

 

 

인사 및 동정 Ⅰ

한국NI, 10월 15일 삼성동 코엑스서 NIDays 2013 개최


한국내쇼날인스트루먼트(ni.com/korea/nidays2013)는 오는 10월 15일(화), 서울 코엑스 그랜드볼룸에서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컨퍼런스 NIDays 2013을 개최한다. 이 행사는 매년 8월 미국 텍사스에 위치한 내쇼날인스트루먼트(이하 NI) 본사에서 개최하는 대규모 기술 컨퍼런스인 NIWeek의 국내 그래픽 기반 시스템 디자인 기술 컨퍼런스로 작년 1,000 여명의 국내 엔지니어가 행사에 참석한 바 있다. NIDays 2013은 측정, 제어, 테스트, 무선통신, LabVIEW, 실습교육, 총 6개 트랙별 33개의 기술 세션을 마련하여 최신 기술 트렌드를 공유하고, 전자, 반도체, 자동차, 산업용장비, 국방 항공, 의료 등 각 산업별 업계 전문가를 초청하여 솔루션 사례를 심도있게 살펴본다.


매스웍스, 서울시립대학교와 캠퍼스 라이선스 체결


매스웍스코리아는 서울시립대학교(www.uos.ac.kr)와 MAT LAB과 Simu link를 포함한 자사 제품에 대하여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시립대학교는 산업 전반에서 적용되는 모델 기반 설계와 기계, 전기, 제어 및 임베디드 등의 다양한 도메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매스웍스코리아의 제품을 통해 기계 분야의 수치 해석, 자동 제어 및 전기 전자 분야의 디지털 제어, 디지털 신호처리, 이동통신 등의 자연공학계열의 수업 및 연구 분야에 활용할 예정이다.

 

아나로그디바이스, '디자인 컨퍼런스: 버추얼 이벤트 2013' 개최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자일링스, 매스웍스, 에브넷 일렉트로닉스 마케팅과 공동으로 아날로그, 혼합신호 및 임베디드 시스템 엔지니어들에게 업계 선도적인 고성능 신호처리 전문가의 교육 기회를 제공하는 'ADI 디자인 컨퍼런스: 버추얼 이벤트 2013'를 9월 25일(미국 현지 시간) 개최했다고 발표했다.


알테라, 2013년 Altera 테크놀로지 로드쇼 개최


알테라(www.altera.com)는 9월에 대만, 한국, 싱가포르, 말레이시아에서 무료 기술 세미나인 2013년 Altera 테크놀로지 로드쇼를 개최했다고 밝혔다. 알테라 테크놀로지 로드쇼는 2013년 8월부터 10월에 걸쳐서 아시아 태평양 지역의 10개 도시에서 개최된다. 이 테크놀로지 로드쇼에서는 Altera의 최신 FPGA 및 SoC 기술 및 개발 환경을 시연하고 선보인다. 한국은 9월 10일 화요일 잠실 롯데 호텔 월드에서 열렸다.

올해 테크놀로지 로드쇼의 주제는 "Measureable Advantage(측정 가능한 우위)"로서 Altera의 업계 선도적인 최신 기술이 어떻게 다양한 유형의 애플리케이션을 가능하게 하는지 보여줬다.

 

 

 


FPGA와 HMC 상호운용성 달성
알테라, 10세대 FPGA 및 SoC로 적용


알테라(www.altera.com)와 마이크론 테크놀로지는 두 회사가 공동으로 Altera Stratix V FPGA와 Micron의 HMC(Hybrid Memory Cube) 사이에 성공적으로 상호운용성을 달성했다고 밝혔다.

이로써 시스템 디자이너들이 차세대 통신 및 고성능 컴퓨팅 디자인으로 FPGA와 SoC를 이용해서 HMC의 이점을 체험할 수 있게 되었다. 이 데모는 조만간 공급 예정인 알테라의 10세대 제품 포트폴리오로 HMC를 확실하게 지원할 것임을 조기에 입증하고 있으며 Stratix 10 및 Arria 10 FPGA 및 SoC를 포함한다. HMC는 업계 전문가들로부터 기존 메모리 기술의 한계점을 해결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공하는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업계는 오래 전부터 이러한 한계점을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모색해 왔다. 또한 HMC는 훨씬 낮은 비트당 전력(power-per-bit)으로 극히 뛰어난 시스템 성능을 제공한다. HMC는 DDR3 모듈에 비해서 최대 15배에 이르는 대역폭을 제공하고 기존 기술과 비교해서 70퍼센트 더 적은 에너지를 사용하고 90퍼센트 더 적은 공간을 차지한다.

 

 

올 프로그래머블 앱스트랙션 확대했다
자일링스, 최대 15배 생산성 가속


자일링스(www.xilinx.com)는 하드웨어 디자이너의 생산성을 향상시키고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개발자들이 올 프로그래머블 FPGA, SoC 및 3D IC를 직접 이용할 수 있도록 올 프로그래머블 앱스트랙션 이니셔티브(Abstractions Initiative)를 발표했다.

자일링스와 매스웍스 및 내쇼날인스트루먼트 등이 포함된 에코시스템 얼라이언스 회원사들은 소프트웨어, 모델, 플랫폼, IP 기반 디자인 환경의 결합을 지원한다. 이러한 환경을 통해 C, C++, SystemC와 같은 고차원적 그래픽과 텍스트 기반 프로그래밍 언어를 구현할 수 있으며, 머지않아 이러한 언어를 최적화된 실행으로 변환할 수 있는 최신 자동화 기술을 통해 OpenCLTM(Open Computing Language)까지 지원할 예정이다.

이러한 소프트웨어와 시스템 앱스트랙션은 하드웨어 중심 IP 통합과 C 기반 디자인 앱스트랙션을 보완하며, 복잡한 FPGA 및 SoC의 개발을 기존 RTL 플로우와 비교하여 최대 15배까지 가속화할 수 있다. 올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의 고집적, 복잡한 디자인을 가속화하기 위해 자일링스는 비바도IPI(Vivado IP Integrator)를 제공한 바 있다.

 

 


Photo & News


스마트폰 같은 집전화 
KT(www.kt.com)는 통신, 엔터테인먼트, 생활편의 등 집안에서 필요한 다양한 기능을 가진 스마트폰 형태의 집전화, '올레 스마트홈 폰 HD mini'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지난 1월에 출시한 '올레 스마트홈 폰 HD'에 이어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올레 스마트홈 폰 HD mini(이하 홈폰 mini)'는 디자인과 기능을 개선시켰다.


 


긴 동영상 시청 늘어난다
휴대폰을 이용한 온라인 시청 비율이 41%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동영상 스트리밍, 애널리틱스 및 수익화의 전문 기업인 Ooyala(www.ooyala.com)가 2013년 제2분기 글로벌 비디오 인덱스를 공개했다. 새로운 글로벌 비디오 인덱스는 휴대폰 및 태블릿이 2013년 웹 전달 동영상 소비 점유율이 두 배로 증가하는 추세를 계속 유지하며 제2분기에 각각 28% 및 18% 증가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 '자동차 SW 개발자 세미나' 개최
자동차 SW 개발 솔루션 전문기업 MDS테크놀로지(www.mdstec.com)는 자동차 SW 기술의 최신 트렌드와 적용사례를 소개하는 '자동차 SW 개발자 세미나'를 9월 11일 대구에서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 회사는 대경지역에서 처음 개최하는 이번 세미나에서는 자동차 부품 제조사 및 관련 업체의 SW 개발자들에게 최신 자동차 SW 기술과 효율적인 개발방법을 소개했다.



 

 

▲ 머리 충격 모니터링 한다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의 첨단 기술을 이용한 X2 바이오시스템(X2 Biosystems)은 5,000개 출하를 초과 달성했을 뿐만 아니라, 통합 뇌진탕 검사(ICE: Integrated Concussion Exam) 소프트웨어의 경우, 더욱 폭넓은 분야의 고객들에게 채택되고 있다. 미국의 내셔널 풋볼 리그(NFL)도 이 고객 리스트에 포함되어 있다.


 


▲ 지능형 기지국 시연
SK텔레콤은 글로벌 통신장비 업체인 NSN과 함께 빠른 데이터 처리뿐 아니라 고객 맞춤형 서비스가 가능한 미래 기지국 기술인 '지능형 기지국(Service Aware RAN)'을 LTE 및 LTE-A 환경에서 세계 최초로 개발을 완료하고 시연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 디지털 무전기 모토터보
모토로라솔루션은 새로운 산업용 디지털 무전기 모토터보(MOTOTRBO) 제품을 출시해, 아날로그의 기존 모든 제품군을 대체할 수 있는 디지털 무전기 풀(full)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되었다고 밝혔다.

 

 


M2M 클라우드 서비스 확대
텔릿, ILS 테크놀로지 인수


텔릿와이어리스솔루션즈(www.telit.com)는 ILS 테크놀로지 LLC(이하 ILST)를 인수했다고 밝혔다.

플로리다주 보카레이턴 소재 ILST는 M2M 지원 기기 및 비즈니스 크리티컬 기계와 기업의 IT 시스템을 연결을 위한 상용 클라우드 플랫폼 서비스 제공업체이다. ILST의 솔루션은 구축이 쉽고 사용이 간편해 최소한의 개발만으로 M2M 기기를 기업 시스템에 적용시킬 수 있도록 돕는다. ILST의 종합적인 기술은 기업 보안 및 데이터 보호, 컴플라이언스 준수 등의 분야에 높은 활용도를 제공한다.

텔릿은 이번 인수를 통해 ILST의 관리 및 엔지니어링, 지원 인력을 m2m에어(m2mAIR) 사업부로 배치하여 부가 가치가 제공되는 종합 M2M 서비스를 위한 "원스톱. 원샵 (ONE STOP. ONE SHOP)" 전략을 구체화할 계획이다.

텔릿은 지난해 통신망 지원이 포함되는 부가 가치 서비스 제공을 위해 m2m에어 사업부를 신설하고, 유럽 및 라틴 아메리카 지역의 주요 통신사업자들과 파트너십을 체결한 바 있다.

 

 

세계적으로 우수한 지속가능경영기업으로 선정
인피니언, 스위스 투자 회사 선정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 on.com)가 4년 연속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DJSI, Dow Jones Sustainability Index)에 포함되었다고 스위스 투자 회사인 RobecoSAM이 밝혔다.

2010년 처음으로 참가 신청을 한 이후 인피니언은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세계적으로 탁월한 회사들 중 하나로 지속적으로 선정되고 있다. 인피니언은 산업 생태효율(Operational Eco-efficiency), 제품 책임주의(Product Stewardship), 혁신 관리(Innovation Management) 부문에서 탁월한 성과를 거두었다.

RobecoSAM Group은 매년 전세계 2,500개 이상의 유수 기업들을 대상으로 경제적, 환경적, 사회적 수행을 평가한다.
다우존스 지속가능경영지수에 포함되기 위해서는 매년 새롭게 참가 신청을 해야 한다. 공급 체인 관리, 위험성관리 및 위기 시나리오 등 주요 지속가능성 항목에 대한 점수를 기준으로 순위를 매긴다.

이 분석에는 또한 제품 품질과 이해관계자 만족도 등 산업별 특정한 과제 및 요소들도 포함된다. 지수에 편입된 후에도 심사 항목들을 준수하는지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며 기업들은 기꺼이 이러한 모니터링에 응하고 있다.

 

 

고해상도로 최첨단 펄스 측정도 '거뜬히'
안리쓰, 새로운 VNA로 VectorStar 시리즈 확장  


VNA(Vector Network Analyzer) 선도 기술을 이끌어온 안리쓰(www.anritsu.co.kr)가 이번에 높은 해상도와 최첨단 펄스 측정이 가능한 신제품을 내놨다. 기존의 VNA 제품(MS4640A 시리즈)에 PulseView™ 및 DifferentialView™를 갖춘 MS4640B 신제품 출시로 VectorStar 제품군을 확장했다.

MS4640B는 펄스 프로파일, 포인트인펄스(point-in-pulse), S파라미터의 펄스투펄스 측정(pulse-to-pulse measurements), 트루 모드 입력 신호 S-파라미터 측정을 위한 Differentia lView를 제공하는 PulseView를 포함해, 수많은 새로운 첨단 측정 성능들이 제공한다.

안리쓰 코퍼레이션의 밥 벅스톤(Bob Buxton) 범용 사업부 마케팅 매니저는 "이미 최고 성능의 VNA를 제공해 온 안리쓰는 이번 신제품으로 향상된 성능과 사용 편의성을 한층 더 극대화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PulseView는 항공 및 방위 산업에 종사하는 설계 엔지니어와 부품 제조업체들이 펄스 조건하에서 정확하게 테스트를 하고 설계를 특성화할 수 있게 한다. 100dB 동적 범위에서 업계를 선도하는 2.5ns 해상도는 독자적인 측정 게이트가 함께 제공되어, 뛰어난 선명도의 결과를 제공한다.

PulseView 및 DifferentialView의 신기능
이 제품을 통해 사용자는 상승/트레일링(trailing) 에지뿐 만 아니라 다른 시스템에서 이미 놓친 펄스 내에서도 성능의 작은 변화를 살펴 볼 수 있다. 500ms라는 업계 최상의 캡처 시간은 사용자가 긴 펄스 반복의 간격 조건에서 측정할 수 있게 하거나 수많은 펄스에서 펄스 대 펄스 측정을 수행할 수 있게 한다.

추가적인 필수 요소인 IF 디지타이저(digitizer) 옵션은 PulseView 애플리케이션뿐 만 아니라 4개의 내부 펄스 제너레이터에 적합한 고속 디지털화 기능을 제공한다. 펄스 제너레이터는 DUT(device under test)를 모듈화하거나 관련된 모듈 테스트 셋트 시리즈 중 하나를 모듈화하기 위해 사용될 수 있다. 이러한 특징들은 측정 셋업을 단순화시키고 사용자가 정확한 조건에서 측정하고 있다는 자신감을 증감시켜 주는 획기적인 그래픽 인터페이스로 보완된다.

DifferentialView는 내부의 선택적인 2차 소스를 함께 사용하여 차동 증폭기를 개발하는 엔지니어 혹은 고속 시리얼 설계를 수행하는 신호 무결성 엔지니어에게 트루 모드 입력 신호 조건하에서 설계를 평가할 수 있는 성능을 제공한다. 혁신적인 GUI를 통해 엔지니어들은 변화를 수립하고 다루기 힘든 스크린 디스플레이 교차작업 없이도 즉시 결과를 볼 수 있다.
 
DifferentialView를 안리쓰의 4개 포트 테스트 셋트와 함께 사용할 때, 사용자는 차동형의 커먼모드 및 혼합 모드 S 파라미터를 측정할 수 있다. VectorStar VNA는 70kHz ~ 20, 40, 50, 70GHz에 이르는 주파수 범위에서 이용할 수 있으며, 70kHz~125GHz의 광대역 시스템에서도 이용할 수 있다. VectorStar는 특정 주파수 범위에 따라 VDI(Virginia Diodes, Inc.)사 또는 OML(OML, Inc.)사의 mm 파형 모듈에서 주파수 커버리지를 최고 750GHz까지 제공할 수도 있다.  
<신윤오 기자>

 

 

 

첨단 자동차 솔루션 확대
프리스케일, 로옴과 협력 계약 체결


프리스케일 반도체 일본과 로옴(ROHM)은 일본 및 전세계 자동차 시장을 위한 포괄적인 자동차용 솔루션을 설계 및 제공하기 위해 협력하는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 계약은 자동차용 반도체 업계를 대표하는 두 업체가 함께한다는 점에서 이목을 끈다.
로옴은 일본 및 전 세계 자동차 시장에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지원하는 ASSP와 개별 구성부품을 포함한 고품질 주변기기를 공급하는 선두 공급업체이다.

 

 


통합 전압 레귤레이터 발표
IR, 소형화된 패키지로 97.5퍼센트 효율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www.irf.com)는 공간 제약적이고 높은 에너지 효율을 요구하는 네트워크 통신, 서버, 스토리지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할 수 있도록 고도로 통합적인 IR3823 SupIRBuck 전압 레귤레이터 제품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IR3823은 최대 3A를 공급할 수 있으며 극히 소형화된 3.5mm×3.5mm 패키지로 뛰어난 효율을 달성한다. 6V 입력을 4.8V 출력으로 변환하는 디자인의 경우에 97.5퍼센트 이상에 달하는 효율을 달성한다.

 

 

 

SK하이닉스, 중국 CMOS 이미지 센서 사업 강화
중국 심천에서 'CIS Showcase 2013' 개최


SK하이닉스(w ww.skhynix.com)가 중국 C IS(CMOS Image Sensor) 사업역량 강화에 나섰다. 세계 최대의 CIS 생산국이자 소비시장인 중국지역 공략을 가속화해 CIS 사업 입지를 강화하고 고객과의 협력도 늘려간다는 계획이다. SK하이닉스는 지난 8월 20일 중국 심천에서 현지 주요 고객사 및 협력사를 초청해 회사의 CIS 기술력과 제품을 소개하는 'CIS Showcase 2013' 행사를 가졌다고 밝혔다.

이번 행사에는 화웨이, ZTE 등 중국지역 고객을 비롯해 칩셋 업체 및 모듈하우스등 약 100여 개사에서 200명이 넘는 인원이 참석해 SK하이닉스 CIS 사업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보여줬다. SK하이닉스에서는 진정훈 마케팅본부장(전무) 및 한성규 System IC 사업부장(전무) 등이 참석해 CIS 사업강화에 대한 의지를 확인시켰다.

이번 행사에서는 BSI(Back Side Illumination) 혁신 기술을 채용한 800만 화소, Full HD, HD 등 고사양 신제품에 대한 소개를 비롯해 당사의 CIS 사업현황 및 제품 경쟁력에 대한 발표 등이 진행됐다. 아울러 고객들의 요청사항을 접수하고 질의 응답을 통해 CIS 사업 계획 및 기술적 내용을 공유하는 시간도 가졌다고 밝혔다.

2007년 CIS 사업을 시작한 SK하이닉스는 짧은 기간내에 선두 업체와의 기술 격차를 대부분 해소하고 BSI 800만 화소 제품 공급을 시작하는 등 저화소부터 고화소까지 다양한 제품 라인업을 갖추게 됐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BSI 1300만 화소 시제품도 선보여 프리미엄 고부가가치 시장 공략을 위한 가능성도 보여줬다는 평가다. 또한, 고화소 제품뿐만 아니라 고객의 요구에 맞춰 불필요한 특수기능을 제거해 가격 경쟁력을 갖춘 제품도 함께 소개함으로써 향후 SK하이닉스의 중국 내 시장점유율 확대도 기대할 수 있게 됐다.

 

 

 

일체형 터치 솔루션용 커버 글라스
쇼트, 센세이션 커버 ITS 출시


특수 유리소재 전문 기술 기업인 쇼트(www.schott.com)는 급성장하는 일체형 터치 기술 시장에 발 빠르게 대응하기 위해, 커버 글라스 신제품인 '센세이션 커버 ITS(Xen sation Cover ITS: Integrated Touc h Solution)'를 선보인다.

센세이션 커버 ITS는 쇼트의 탁월한 커버 글라스 성능을 제공함과 동시에, 뛰어난 기계적 광학적 성능을 유지하면서 터치 센서와 커버 글라스의 결합을 용이하게 한다.

이 커버 글라스 신제품은 지난 8월28일부터 30일까지 열린 '타이페이 국제 터치패널 및 광학필름 박람회(International Touch Panel & Optical Film Exhibition in Taipei)에 전시됐다. 

이 제품은 일체형 터치 기능을 위해 ITO 센서를 증착할 수 있는 원판 상태(full-sheet)의 강화된 글라스로 제공되며, 최대 6세대 사이즈(1500mm×1800mm)까지 공급이 가능하다.

 

 


라이카 카메라가 선택한 GPS    
유블럭스, GPS 기술 제공


무선 및 위치 추적 모듈 전문 기업인, 유블럭스(www.u-blox.com)가 라이카 카메라 프리미엄 제품인 M-System 카메라 및 주변기기를 위한 GPS 기술 제공 업체로 선정되었다.

고급형이면서 전문가 수준을 지향하는 이 카메라의 공급업체는 새로운 고사양의 다기능 핸드그립 M(multifunctional handgrip M) 모델에 유블럭스 NEO GPS 모듈을 장착하였다.

지오태깅(geotagging) 기능이 위치 데이터를 즉시 각 사진의 Exif(Excangeable image file format) 헤더에 위치시켜 사진들이 그들이 찍힌 위치에 따라 파일화되고 검색되는 것을 가능하게 하였다. 그리고 주변 기기들은 새로운 주력 상품인 라이카 M 거리계 연동식 디지털 카메라 시리즈와 호환된다.

핸드그립의 사양은 보조 플래시 커넥터(connector), 외부 전원 공급 장치를 위한 소켓 그리고 스튜디오 플래시 장치를 위한 동기화 소켓(sync socket)을 포함한다.

 

 

 

4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판매 개시
마우서, 인텔의 최신 22nm 아키텍처 적용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가 이전에 하스웰로 알려진 제 4세대 인텔 코어 프로세서 제품군을 구비, 공급에 나선다.

22nm 아키텍쳐의 이 제품은 와트 당 성능을 최대화하는 트라이게이트(Tri-Gate) 기술을 채택했으며 설계 유연성을 위해 다양한 데스크톱, 모바일, 혹은 임베디드 버전으로 제공된다. 3초간의 짧은 웨이크업 시간으로 인텔 래피드 스타트(Rapid Start) 기능을 발휘하는 이 프로세서들은 유휴 상태 전력 소모를 대폭 낮추어서 이전 세대 제품보다 20배나 향상시켰다.

이 프로세서들에 내장된 인텔 무선 디스플레이 기능은 휴대용 기기의 컨텐트를 호환성있는 HDTV로 스트리밍하게 한다.

 

 

 

Multicomp 제품군을 대폭 확장    
엘리먼트14, 뛰어난 안정성과 내구성 지원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이 전자제품 개발, 교육, 전기 장비 및 계약 생산, 수리, 유지보수용 보드 레벨 및 박스 빌드 부품을 제공하는 글로벌 브랜드 Multicomp 제품군을 대폭 확장한다.

이번에 확장을 통해 커넥터, 콘덴서, 저항, 반도체, 램프, LED, 스위치, 퓨즈, 트랜스포머, 팬, 기타 주변기기 등의 광범위한 제품군 34,000여종을 새롭게 선보이며, 고객들은 해당 브랜드 웹페이지(http://kr.element14.com/valuebrands)에서 2013년 최신 가격, 제품 정보를 비교하여 편리하게 구입할 수 있다.

신규 제품군에는 저항 14,000여종, 콘덴서 5,000여종, 커넥터 4,500여종이 있으며 특히 Multicomp 후막 칩 저항(주문코드: 2129195)은 웨이브 및 리플로우 솔더링에 적합한 제품으로, 풀-릴로 구매가능하다.

 


 

"고출력 하이파워 제품으로 파워 분야 넘버 1 목표"
한국애질런트, 고성능/고전력 시스템 전원 공급기 발표



애질런트(www.agilent.com)는 명실공이 통신, 산업용은 물론 생명과학 분야에도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종합 계측기 업체이다.
 
이 회사는 최근 몇 년간 신시장 개척의 일환으로 기존의 우주항공, 통신, 산업용 분야에서 그린, 자동차, 퓨전 분야로 시장을 넓혀가고 있다. 지난달 출시한 고출력 하이파워 제품은 전원공급기 제품 포트폴리오 범위를 고전력 시장으로 확대한 첫 제품이다.

첫번째 제품군인 첨단 파워 시스템(APS) N6900 및 N7900 전원공급/분석기 제품군은 복잡한 자동시험장비용(ATE) 어플리케이션을 위한 1-kW 및 2-kW급의 제품이다. 두번째 제품군은 N8900 시리즈 전원공급기 제품군의 자동시험장비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오토레인징 기능을 제공하는 5-kW, 10-kW 및 15-kW급의 프로그램 가능한 제품이다.

애질런트테크놀로지스의 스티븐 리(Steven Lee) 파워 및 에너지 디비전 매니저는 "파워시장은 계측기 시장에서 두 번째로 큰 시장"이라며, "애질런트는 하이파워 제품 출시를 계기로 파워시장에서 넘버 1을 목표로 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이에 대한 근거로 "하이파워 시장은 전기차 하이브리드카, 대체 에너지, 위성, 하이파워 IC, 배터리 등 기존의 약전류에서 강전류 시장이 확대되었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애질런트는 앞서 2년 넘게 시장 조사를 거쳐 시장의 요구사항을 반영한 제품이 이번에 출시한 제품이라는 것.

애질런트N6900 & N7900시리즈 APS 전원 공급기는 보다 빠른 측정을 실현하기 위해 업계 최고 수준의 사양을 제공하는 VersaPower 구조를 탑재하고 있다. 또한, 고성능 측정을 제공하여 전력 프로파일을 더욱 정확하게 포착할 수 있으며, 통합된 기능들은 자동화 테스트 시스템의 개발 기간을 단축하고 지원 예산도 줄일 수 있다.

10kW급으로 확장이 가능한 1-kW 및 2-kW급 모델은 테스트 시스템 엔지니어들이 전력 테스트 요구 사항을 충족할 수 있도록 두 가지의 시리즈로 제공된다.

애질런트 N8900시리즈 제품군 출시로 애질런트 범용 전원 공급기 제품군은 보다 높은 전력 범위의 전원 공급기를 보다 경제적인 가격에 제공할 수 있게 되었다. 엔지니어들은 100kW급보다 높은 전력에 도달하기 위해 병렬로 여러 장치를 작동시킬 수 있다.

이번 신제품 출시로, 일반 파워에서 하이파워로 제품군을 다양화한 애질런트는 파워분야 리딩 업체와의 협력을 강화해 단순한 솔루션이 아닌 애플리케이션 솔루션을 파는 계측기 업체로 도약한다는 방침이다.             
<신윤오 기자>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