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교육부가 등록금 반환에 나선 대학들에게 1000억 원을 긴급 지원키로 했다. 누적 적립금이 1000억 원이 넘는 대학들은 지원대상에서 제외하기로 했다.  

교육부는 이같은 내용을 담은 ‘대학 비대면 교육 긴급 지원 사업’ 기본계획을 30일 발표했다. 코로나 19에 따른 학생 지원을 위한 실질적 자구노력, 특별장학금 등 지급 실적, 재정여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대학을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4년제 일반대에 760억 원, 전문대에 240 억원이 각각 지원된다. 

교육부는 대학 기본역량 진단․교원양성기관 역량진단 결과에 따른 자율개선대학, 역량강화대학, 진단제외대학 중 실질적 자구노력을 통해 학생에게 특별장학금 등을 지급한 대학을 지원하되, 대학의 재정여건을 고려해 누적적립금이 1000억 원 이상인 대학은 사업대상에서 제외했다. 
    
예산 배분은 대학별 실질적 자구노력 금액과 규모·지역·적립금 가중치를 곱한 금액을 전체 대학의 합계 금액 대비 비율로 배분한다. 

실질적 자구노력은 학생과의 소통·협의 결과에 따라 지급된 특별장학금, 2학기 등록금 감면분, 통신·주거 지원비, 온라인 강의 기자재 지급 비용 등이 해당한다. 기존 교내외 장학금을 특별 장학금으로 전환한 경우는 제외된다. 또한 대학원생 지원금액은 제외된다.  

각 대학은  학생과의 소통․협의 결과에 따라 추진된 실질적 자구노력을 포함한 특별장학금 등 지급 실적․재원 조달 내역과 사업비 집행계획(안), 2학기 온라인 강의 운영․지원과 질 관리 계획을 포함한 사업계획서를 오는 9월 18일까지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교육부는 사업계획서를 점검해 10월 중 대학별 확정 사업비를 지원할 예정이다.

대학은 확정된 사업비를 온라인 강의 질 제고, 코로나19 방역, 교육환경 개선, 실험실습기자재 구매 분야에 사용할 수 있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코로나19로 인한 어려움 속에서도 각 대학은 학생들과의 소통을 통해 학생들의 어려움을 덜어주고 지원하는 방안을 마련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여주길 바란다”며 “교육부도 이번 사업을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재정부담으로 각 대학의 교육·연구 역량이 저하되는 것을 완화하고 교육의 질을 제고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하겠다”라고 밝혔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