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EPYC 임베디드 3000 시리즈를 지원하는 콩가텍의 Conga-B7E3
상태바
AMD EPYC 임베디드 3000 시리즈를 지원하는 콩가텍의 Conga-B7E3
  • 콩가텍
  • 승인 2020.08.1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임베디드 엣지 서버와 마이크로 서버는 고성능을 필요로 한다 . 이는 특히 혹독한 환경 속에서도 서버 온 모듈(Server-on-Modules)로 그러한 고성능 시스템을 구현하고자 하는 모든 개발자에게는  FAN 없이 최대 100W 의 까지의 TDP를 지원하는 COM Express Type 7 에 기반한 ecosystem 이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콩가텍은  최대 16 개 코어와 32 개 쓰레드를 지원하는 ‘3-GHz 듀얼 다이 AMD EPYC 임베디드 3000 시리즈를 기반으로 한 제품을 최초로 상용화했다. 

 

서버 온 모듈을 통한 저비용 성능 업그레이드

성능을 쉽게 업그레이드 할 수 있다는 것은 임베디드 엣지 서버와 마이크로 서버에서는 점차 기본 표준이 되가는 상황이다.  이는  에지 어플리케이션 에 따라 Task 가 달라지기 때문인데 더욱 중요한 이유는 시간이 지날수록 꾸준하게 증가하는 요구사항을 만족시키이 위함이기도 하다. 더욱더 많은 기능들이 개별 에지서버에 통합되고 있다. 통신과 보안에 대한 요구역시 가파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오늘 충분해 보이는 것들도 내일이면 부족해지는 판이다. 그러므로  특별히 비용효율적인 성능 업그레이드가 보장돼야 한다. 

AMD EPYC 임베디드 3000 서버 온 모듈. 콩가텍의 새로운 conga-B7E3  COM Express Type 7 모듈에는 4, 8, 12 또는  16개의 고성능 코어가 장착된 AMD  EPYC  Embedded 3000 프로세서가 탑재돼 있다. 또한, COM Express Basic Form Factor와  최대 96GB의 DDR4 2666 RAM을 지원하며 최대 1TB의 사용자 정의 설계도 할 수 있다 (자료=콩가텍)

성능 업그레이드는 특히 서버 온 모듈을 통해 잘 구현될 수 있다. 서버 온 모듈은 PICMG의 COM Express Type 7 규격으로 표준화됐는데, 개발하는 모든 과정은 개 방형 표준에 기반해 신뢰할 수 있도록 진행된다. 이는 성능 등급과 향후 COM-HPC  표준에 충족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나 ecosystem 내에는 이전에 이를 상용화된 기성품(COTS, Commercial, off-the shelf)으로 내놓을 수 있는 솔루션이 부족한 상황이다. 이미 이용 가능한 모듈과 캐리어 보드 뿐만아니라  65W 이상의 열 설계 전력(TDP, Thermal Design Power)에 적합한 고성능 냉각 솔루션, 서버의 원격 관리 기능이 모두 누락된 것이다.

하지만 콩가텍의 제품을 통해 이제는 앞서 언급한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예로 콩가텍은 전도냉각 방식으로 100-W 시스템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 팬(fan)이 없는 cooling 시스템 설계의 한계를 극복해  문제점을 보완했다. 이는 COM Express Type 7 설계에서 53%의 성능 향상을 보이며 지금까지 OEM이 구매한 부품을 통해 제공하는 COTS 솔루션으로는 아직 구현되지 못했다.

 

최대 100W의 전도 냉각 임베디드 서버

임베디드 엣지 서버와 마이크로 서버를 위한 콩가텍의 100-W 생태계 목표는 OEM에게 열악한 환경에서도 고성능을 유지하는 모듈을 단일 소스에서 제공하는 것이다 (자료=콩가텍)

 

AMD EPYC 임베디드 3000 시리즈를 기반으로 하는 콩가텍의 신형 모듈 Conga-B7E3에는 응용 가 능한 열분배기와 고성능 팬을 장착할 수 있다. 혹은 대안으로 히트파이프 어댑터를 장착할 수 있는데 이는 아주 평편한 1U 서버에서 효율적인 열 파이프 냉각을 제공한다. 

65~100W 시스템이 팬 없이도 작동될 수 있도록 설계된 경우에는, IIoT와 인더스트리 4.0의 수많은 엣지 애플리케이션에 적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적절한 하이엔드 임베디드 서버를 개발할 수 있다.

임베디드 엣지 서버와 마이크로 서버용 100W 생태계가 적용될 수 있는 분야로는 5G 통신, 클라 우드,  인더스트리 4.0  서버,  협업로봇이 탑재된 스마트로봇,  고속 이미지를 처리하는 자율로봇이나 물류차량이나 기타 센서 등이 있다.  이와 같은 생태계는 산업 라우팅,  촉각 인터넷,  방화벽· 침입 탐지, VPN 기술 등의 기능을 수행하는 가상화 된 온프레미스의 견고한 설치에 적합하다. 더 나아가 선택적으로 인공지능(AI)을 위한 다양한 실시간 제어 시스템과 신경 네트워크와 결합될 수 있을 것이다.


관련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