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도시·광역철도가 다니는 철도 폭을 간단하게 넓힐 수 있는 기술이 실용화될 전망이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이하 철도연)은 도시·광역철도 급행화를 위한 비개착 터널 확폭 공법의 현장 적용성을 검증했다고 28일 밝혔다. .

비개착 철도터널 확폭을 위한 테스트베드 구축 모습

비개착 터널 확폭 공법은 급행열차 운영에 필요한 대피선 건설을 위해 터널의 폭을 넓히는 공법이다. 기존 열차를 계속 운영하면서 진행하는 공법으로 이번 현장 적용성 검증을 통해 실용화를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마련했다.

기술의 적용성 검증은 경기도 포천시 소재 삼양리소스 소유의 관인마그네타이트 광산의 유사 현장에서 진행됐다.

기술 검증을 위한 터널 현장은 철도 터널과 유사하게 확폭을 위한 작업공간(길이 20m, 폭 9.4m, 높이 6m 규모)을 구축하고, 작업공간으로부터 단선 터널(길이 5.2m, 바닥면 폭 3.26m, 최대 폭 4.0m, 높이 4.0m)을 말굽 형태로 추가 설치했다.

새롭게 개발한 무진동 암파쇄 공법, 전차선 이설 기능을 부가한 열차 방호 프로텍터, 드론·비파괴 탄성파를 활용한 지반 안정성 분석 기술 등의 현장 적용성 검증을 마쳤다. 
 
무진동 암파쇄 공법은 고압 펌프와 응력 집중이 가능한 쐐기형 피스톤으로 암반을 파쇄하며, 별도의 자유면을 확보할 필요가 없는 공법으로, 철광석 광산에서 폭약을 사용하는 경암까지 파쇄가 가능하다. 기존 공법에 비해 암파쇄 속도 30% 단축, 공사비 16% 절감할 수 있고 향후 GTX나 신설 도로 터널 건설에도 활용할 수 있다.  

전차선 이설 기능을 부가한 열차 방호 프로텍터는 열차 운행 중 터널 확폭 공사를 수행하는 도중에 예상하지 못한 낙석으로부터 열차를 보호하기 위한 장치이다. 건축한계의 제한된 터널 공간구조와 신속한 설치·제거를 고려해 설계됐다. 또한 전차선 이설 장치를 보유한 것이 특징이다. 19톤 이상의 낙반 하중을 견딜 수 있다. 
 
드론·비파괴 탄성파를 활용한 터널 지반 안정성 분석 기술은 터널 확폭에 필요한 지반의 지질 특성과 안정성을 검증하는 기술이다.

오석문 철도연 책임연구원은 “개발된 기술은 유사현장에서 검증된 것으로 실제 철도 현장 적용성 검증 연구를 기획·진행해 기술의 완성도를 높일 계획”이라고 전했다.

나희승 철도연 원장은 “열차를 운영하면서 철도 터널을 넓히는 공법이기 때문에 안전성과 신속성, 경제성을 최우선으로 개발된 기술이다”라며 “정부와 지자체에서 진행하는 도시·광역철도 급행화 사업은 물론이고, 다양한 현장에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전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