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내달부터 공공기관 주차장을 일반에 개방하는 등의 개방주차장 제도가 본격 시행된다.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는 지난 2월 개방주차장 지정·운영을 위한 주차장법 개정에 따라, 주차장법 시행령이 27일 국무회의를 통과해 오는 8월 5일부터 시행된다고 밝혔다. 

개방주차장은 기존 주차장의 유휴 공간을 활용해 다른 사람들도 주차할 수 있도록 하는 제도이다. 출근시간 등으로 발생되는 여유 주차공간을 일반에 개방하거나 거주자 우선 주차장 등으로 제공된다. 

공공기관은 물론 도심, 주택가 등에 위치한 판매시설, 문화시설, 체육시설 등의 다중 이용 시설물이나 시·군·구의 조례에서 정하는 대상 시설의 주차장 등을 개방주차장으로 활용할 수 있도록 했다. 

개방주차장 지정·운영을 위해 시장·군수·구청장은 해당 시설물의 소유자 등으로부터 동의 등을 얻어야 하며, 개방주차장의 개방시간, 지원사항 등은 별도로 조례로 정하도록 했다.  

개방주차장 제도가 본격적으로 시행되면 주택가 등 주차공간이 부족한 지역에서 주차 공급이 늘어나게 돼 주차난 해소와 주차공간 활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에 국토부는 앞으로 개방주차장에 대해 교통유발부담금 감면 등 혜택을 부여하고 우수사례 발굴·전파하는 등 개방주차장 제도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어명소 국토부 종합교통정책관은 “개방주차장에 대한 제도적 기반이 마련돼 주택가 등 주차난이 심각한 지역의 주차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시·군·구에서도 적극적인 관심과 개방주차장 활성화 노력을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