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소프트뱅크, LISA 3G 모듈 인증
유블럭스 UMTS/HSPA M2M 장치 구성

유블럭스(www.u-blox.com)는 일본의 최대 이동통신사 중의 하나인 소프트뱅크 모바일(SoftBank Mobile)로부터 LISA-U270 UMTS/HSPA 모듈에 대한 인증을 받았다고 밝혔다.

이번 인증으로 유블럭스 고객사들은 일본시장을 겨냥해 LISA-U270 모뎀을 900/2100MHz에 기반 한 M2M 장치로 구성할 수 있게 되었다. 주된 응용 분야로는 POS 단말기 및 금융 단말기, 차량 추적, 산업 자동화, 계량(metering), 공공 안전 및 보안 장치 등이 있다.

LISA-U270은 고객, 차량, 산업용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3G 네트워크에서 음성과 데이터에 대한 높은 전송 속도를 실현해 주는 최첨단 임베디드 무선 UMTS/HSPA 모듈 시리즈이다. 이 시리즈 제품은 텔레매틱스 적용을 위해 유블럭스 GPS, GLONASS, QZSS 리시버와 손쉽게 통합 할 수 있게 해준다.

LISA 모듈은 SMT 폼팩터 형태로 출시되며 차지하는 공간이 매우 작아서 어떠한 애플리케이션 보드에도 쉽게 장착될 수 있다.

 

 

비대칭 암호화를 전자여권에 최초 적용
인피니언, SAC 프로토콜 보안 칩 공급

 

인피니언 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최초로 SAC(Supplemental Access Control) 프로토콜을 적용한 전자여권에 보안 칩을 공급한다고 밝혔다.

SAC 프로토콜은 개인 정보에 대한 허가 되지 않은 접근과 혹시 있을지 모르는 악용에 대해서 뛰어난 보호 성능을 제공한다. 이 전자여권은 코소보 공화국이 발행하는 것으로서, 인피니언의 SLE 78 보안칩을 채택하였다.

여권에 저장된 데이터의 비접촉 접근에 대한 보안 요구가 지속적으로 높아짐에 따라서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는 SAC 프로토콜을 채택할 것을 권고하고 있다. 이전 세대 기술인 BAC(Basic Access Control) 프로토콜과 달리 SAC는 비대칭 암호화를 기반으로 한다. EU에서는 2014년 12월부터 발행되는 전자여권에 대해서 SAC를 채택하는 것이 의무화될 예정이다. 이 규정을 준수하게 된 첫 번째 유럽 국가인 코소보 공화국은 80만 장의 전자여권을 발행할 예정이다.

시장조사 기관인 IHS의 최근 조사에 따르면 현재 유럽에서 약 1억9천2백만 장의 전자여권이 사용되고 있으며, 매년 3천만 장 이상의 신규 전자여권이 발급되고 있다.

 

 

반도체 공정 소프트웨어 국산화 
경원테크, 플라즈마 기술 이전받아 개발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는 국가핵융합연구소(소장 권면)로부터 플라즈마 기술을 이전받은 국내 중소기업 경원테크(대표이사 서광원)가 반도체 핵심 제조공정에 필요한 소프트웨어의 국산화에 성공하여 삼성전자에 공급한다고 밝혔다.

K-Speed는 플라즈마를 사용하는 반도체 식각 및 증착공정을 시뮬레이션하는 소프트웨어로 경원테크는 핵융합(연), 표준(연), 전북대, 부산대 등과 산학연협력 연구를 통해 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최근 삼성전자 반도체연구소와 성능평가를 완료하고 소프트웨어 공급계약을 체결하게 되었다.

이 소프트웨어는 반도체 공정 중 식각(박막이 형성된 표면을 깎아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여 회로 패턴이 드러나도록 하는 과정) 및 증착(실리콘 기판위에 얇은 막을 입히는 과정) 공정을 사전에 시뮬레이션하여 실제 공정 결과를 예측할 수 있는 프로그램이다.

K-Speed 개발 성공으로 반도체 공정해석 기술의 본격적인 국산화가 가능하게 되어, 외국에 의존하고 있는 핵심기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K-Speed는 GPU 기반의 병렬화 성공을 통해 기존의 단일 CPU 기반 제품대비 100배 이상의 획기적인 계산시간 단축에 성공하였으며, 기존 하나의 중앙처리장치(CPU) 기반 계산 방식을 그래픽처리방식(GPU) 컴퓨팅을 통해 동시에 여러 개 활용 병렬화를 성공했다. 

기존 제품이 실제 반도체 공정에서 사용되는 복합가스가 아닌 단일가스만을 이용한 플라즈마를 해석하는데 반해 K-Speed는 실제 공정에 사용되는 복합가스의 반응을 정확하게 연산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K-Speed는 더 빠르고 정확한 새로운 반도체 제조 공정개발과 반도체 구조개발 등의 신기술 개발 등에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반도체 산업 소프트웨어 국산화를 통해 반도체 공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기술적 난제 해결을 위한 기반기술 확보와 외국 소프트웨어 사용으로 인한 국내 제조사 공정기술의 해외 유출을 방지하여 국내 반도체 산업의 글로벌 경쟁력 확보에도 기여 할 것으로 예상된다.   <신윤오 기자>

 

 

LED MOCVD용 Precursor 수요 늘었다 
LED 조명 시장 성장따라 2016년에 두 배로      


LED 조명 시장 성장에 따른 MOCVD 가동률 상승으로 LED MOCVD용 Precursor 수요가 2016년 70톤에 육박, 2012년 수요량 대비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IHS 디스플레이뱅크(http://www.displaybank.com)가 최근 발행한 'LED MOCVD용 Precursor 시장 및 산업 분석' 보고서에 따르면 Precursor 수요는 2012년 약 32 톤에서 2016년에는 114% 증가한 69 톤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Precursor는 여러 층으로 구성된 각각의 LED epi 층에 최적의 광 효율을 내도록 하는 기능을 담당하는 핵심 소재로, Precursor가 사용되는 LED 공정은 LED Chip 제조에 가장 중요한 MOCVD 공정이다. 주요 Precursor로는 TMGa, TMIn, TMA, TEGa, C2Mg2가 있으며, 그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Precursor는 TMGa로 전체 수요의 94%를 차지하는 것으로 집계되었다.

현재 MOCVD 장비 점유율이 높은 한국, 대만, 중국의 Precursor 수요는 전 세계 수요의 약 80%에 달하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중국의 경우 MOCVD 설치 대수가 가장 많이 증가하고 있으며, 2016년에는 전 세계 Precursor 수요의 45%를 차지할 것으로 전망된다.

초기 LED 산업 성장 시에는 다우케미컬이 Precursor 시장을 리드하며 독보적 1위를 차지했다. 그러나 최근 Pre cursor의 수요 증가와 함께 후발 업체들이 연구 개발과 시설 투자를 진행함에 따라 유사한 품질과 낮은 가격으로 공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고 있어 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고 IHS 손승규 책임연구원은 전했다.

 

 

 

국내 대형 전자부품업체들 실적 회복 
 한국신용평가, 중저가폰 확대따라 우려도


유럽 재정위기 확대 이후 수요 부진으로 약세를 지속했던 국내 대형 전자부품업체들의 실적은 2012년에 상승세로 반등하였고, 이후 2013년 2분기까지 양호한 흐름을 지속하고 있다.

실적 하락을 초래했던 경기 불안요인은 해소되지 않고 있으나, 경기와는 무관하게 성장해온 스마트폰 시장의 확대가 PC 및 TV의 침체로 인해 약화된 수익기반을 보강하여 업체들의 수익성 개선에 긍정적으로 작용하였다.

스마트폰 산업은 초기에는 규모가 협소하여 부품업체들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었으나, 2011년 4분기를 기점으로 삼성전자와 애플의 점유율 경쟁이 심화되면서 물량이 큰 폭으로 증가함에 따라 부품업체들에 대한 영향력도 확대되었다.

부품별로 스마트폰 산업의 수혜는 차별화되었다. 메모리반도체와 PCB·카메라모듈 등을 주력으로 하는 업체들은 스마트폰 부품을 확대하고 약화된 PC·TV 부품을 축소하는 포트폴리오 재편을 통해 실적 개선을 달성하였다.

 

 


MEMS 무선 진동감지 시스템 발표
아나로그디바이스, 산업용 제조장비 모니터링


아나로그디바이스(www.analog.com)는 산업용 시스템 운용자가 제조장비의 상태를 원격으로 모니터링하고 시스템 성능을 향상시키며, 유지비용을 줄일 수 있게 해주는 무선 진동감지 시스템을 발표했다.

이 새로운 네트워킹 시스템은 2축 디지털 MEMS 가속 센싱과 첨단 주파수 도메인 및 시간 도메인 신호 처리를 결합한 ADIS16229 iSensor 무선 진동 센서 노드를 포함한다.

또한 이 센싱 시스템은 ADIS16000 게이트웨이도 포함하고 있는데, 이는 대부분의 임베디드 프로세서 플랫폼과 호환되는 SPI 인터페이스를 통해 관리되는 ADI 고유의 무선 프로토콜을 사용하여, 최대 6개의 ADIS16229 센서를 한꺼번에 지원할 수 있다.

이 무선 기능은 설치가 어렵거나 위험한 장소에 설치된 장비에 대한 원격 모니터링을 가능하게 해준다. 이와 함께 진동 센싱 및 감지 노드는 기존 인프라에 손쉽게 설치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가능해 장비의 성능을 평가하고 유지관리 일정을 미리 예측할 수 있게 해준다.

ADIS16229는 MEMS 진동 센서, RF 송수신기, 임베디드 주파수 및 시간 도메인 신호 처리가 특징인 완벽한 센서 노드이다. 이 디바이스는 512 포인트, 실제값 FFT(Fast Fourier Transform), FFT 크기 평균화, 프로그램 스펙트럼 경보 기능을 활용해 주파수 도메인의 신호를 직접 분석하고 보고함으로써 장비 성능에서의 변화를 포착한다.

 

 


수동 부품 포함되어 있어 작은 PCB에 '쏘옥' 들어가네
리니어, 소형 4A 스텝다운 μModule 레귤레이터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6.25×6.25×5.01mm BGA 패키지에서 14V, 4A 스텝다운 μModule 레귤레이터를 출시했다고 밝혔다.

제품 내부에 필요한 수동 부품이 포함되어 있어 1㎠ 미만의 단면 (single-sided) PCB 또는0.5㎠ 양면 PCB 크기에 꼭 맞다. LTM4624는 다른 μModule 레귤레이터처럼, DC/DC 컨트롤러, 전력 스위치, 인덕터 및 보정 기능이 단일 패키지에 포함되어 있다. 동작을 위해 단지 2개의 외부 세라믹 커패시터(1206 케이스 크기) 및 한 개의 저항만이(0603 또는 더 작은 케이스 크기) 필요하다. LTM4624는 4V~14V 입력 전원에서 동작하며, 0.6V~5.5V 사이에서 조절 가능한 출력을 제공하며, 통신, 저장, 산업 및 의료 시스템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LTM4624는 12VIN, 1.5VOUT, 최대부하, 1MHz(typical) 스위칭 주파수 조건의 파워 변환시 매우 낮은 5mV 출력 리플 특성을 가진다. 4V 이상의 외부 바이어스 전원을 추가함으로써, LTM4624는 2.375V까지 낮은 입력 전압에서 동작할 수 있다. 과전류 및 과열 오류 보호 기능이 레귤레이터 내에 포함되어 있다.

LTM4624는 -40°C~+125°C 내부 온도 범위에서 동작이 보장되어 이용할 수 있다. μModule 레귤레이터는 즉시 이용 가능하다. 1,000개 수량 기준으로 개당 5.95달러로 책정되어 있다.

 

 


가장 뛰어난 전력 밀도제공
IR, 혁신적인 전원 블록 제품 발표


IR(www.irf.com)는 첨단 통신 및 네트워크 장비, 서버, 그래픽 카드, 데스크톱, 울트라북, 노트북 컴퓨터 등과 같은 DC-DC 동기 벅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도록 혁신적인 전원 블록 디바이스 제품군의 첫 제품들로서 IRFH4251D와 IRFH4253D를 출시한다고 밝혔다.

25V IRFH4251D와 IRFH4253D는 혁신적인 패키지를 적용한 IR의 최신 세대 실리콘 제품들로서 5mm×6mm PQFN 패키지로 업계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하는 전력 밀도를 제공한다. 이들 새로운 전원 블록 디바이스 제품은 통합적인 모노리딕 FETKY 기술과 첨단의 플립 다이 기술을 적용한 혁신적인 패키지를 채택함으로써 동기 MOSFET 소스에서 곧바로 PCB의 접지 층으로 열을 효율적으로 소산시킬 수 있도록 한다.

열 성능이 향상되고 전력 밀도가 높아짐으로써 하나의 5mm×6mm 듀얼 디바이스로 2개의 표준적인 5mm×6mm 단일 디바이스를 대체할 수 있다. 새로운 패키지는 또한 PowIRStage 및 SupIRBuck 제품에 이미 채택하고 있는 것으로서 IR 고유의 단일 구리 클립을 적용하고 최적화된 레이아웃을 이용함으로써 부유 커패시턴스를 크게 낮추고 피크 링잉을 낮출 수 있도록 한다. 그럼으로써 디자이너가 효율이 떨어지는 30V 디바이스 대신에 25V MOSFET을 사용할 수 있다.

 

 

 

이동 통신장비 최대 시장인 아시아 시장 확대에 박차
프리스케일, 고객 맞춤형 에어패스트 고출력 RF 솔루션 앞세워


프리스케일 코리아(www.freescale.com)에서 고객 맞춤형 에어패스트(Airfast) 고출력RF 제품군으로 이동 통신 장비 최대 시장인 아시아 시장 확대에 박차를 가하겠다고 밝혔다.

프리스케일 RF 사업부의 아시아 총책임자 윌리엄 인(William Yin, 은위민)은 "에어패스트(Airfast) 트랜지스터는 작은 회로 면적에 안정성, 이득(gain) 및 견고성을 바탕으로 탁월한 대역폭과 선형 효율성을 제공하며, LTE 기지국 및 육상 이동 통신 무선 애플리케이션에서 최상의 성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설계되었다"면서 "프리스케일은 이미 다양한 에어패스트(Airfast) 제품을 통해 전세계에 고성능 RF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고, 특히 지난해 말 중국 정부가 할당한 2.3/2.6GHz TD-LTE 주파수 대역에서 압도적인 시장 점유율을 차지했다"라고 말했다.

이번에 선보인 LTE 기지국용 RF 제품 3종(AFT26H160-4S4, AFT26H 200W03S, AFT26H250-24S)은 한국 정부의 2.6GHz LTE 주파수 할당을 겨냥해 가능한 모든 시스템 출력을 완벽하게 지원하고자 하는 프리스케일의 의지를 담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더불어 육상 이동 통신 무선 애플리케이션 RF 제품 3종(AFT09MS007N, AFT09MP055N, AFG30S010-01H)을 발표했는데, 이 제품들은 공공 안전, 전문 무선 모바일 및 기타 열악한 M-to-M(머신 투 머신) 통신 환경에 사용되는 모바일 VHF, UHF, 700~900MHz 트랜시버에 적합한 제품으로 극한의 동작 조건에서도 완벽한 성능을 발휘한다고 설명했다.

프리스케일은 에어패스트(Airfast) 고출력RF 솔루션과 더불어, 공통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소규모에서 대규모 셀 기지국을 포괄하는 고도로 확장성 높은 프로세서 제품군의 기반이 되는 코어아이큐 컨버지(QorIQ Qon verge) 플랫폼과 광범위한  RF GaAs MMIC제품에 이르기까지 포괄적인 시스템 솔루션을 제공한다.  <신윤오 기자>

 

 

 


국내 최초 NFC 냉장고 나왔다
동부대우전자에 비접촉식 메모리 탑재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는 최근 동부대우전자에서 출시한 '클라쎄 큐브' 냉장고에 자사의 NFC/RFID 메모리 디바이스를 탑재했다고 밝혔다. '클라쎄 큐브'는 '국내 최초 NFC 냉장고'라는 타이틀에 맞게 획기적인 서비스를 소비자들에게 제공하며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클라쎄 큐브는 NFC 스마트폰과 냉장고 간에 전달되는 냉장고의 상태 정보나 사용자의 사용 습관 정보를 제공하며, 소비자들은 이를 통해 냉장고를 보다 '스마트'하게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정보 교환은 냉장고의  센서에서 정보를 받아 저장하여, 스마트폰으로 이 정보를 다시 전달하는 ST의 M24LR 다이나믹 NFC/RFID 태그 때문에 가능하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기기에 설치된 '클라쎄 스마트' 앱으로 해당 정보들을 손쉽게 확인 할 수 있어서 사용 습관이나 계획에 맞춰 냉장고를 더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인사 및 동정 Ⅰ

스팬션, 마크로닉스 상대로 특허 소송 제기


스팬션(www.spansion.com)는 플래시 메모리 기반의 임베디드 시스템 솔루션 분야의 글로벌 리더로서, 마크로닉스(Macronix) 노어 플래시(NOR Flash) 및 XtraROM의 광범위한 메모리 제품들이 스팬션 특허를 과거부터 현재까지 상당히 침해해 왔으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마크로닉스를 상대로 소송을 제기했다고 밝혔다.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3 개최


매스웍스코리아(대표이사 이종민)는 8월 30일(금) 서울 코엑스 컨퍼런스룸 402호에서 매스웍스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3을 개최했다.
매스웍스코리아는 오토모티브 컨퍼런스 2013에서 MATLAB과 Simulink를 사용하여 시장이 요구하는 수준의 안전, 편안함, 기능, 연비, 차량 성능 향상을 위한 모델 기반 설계와 코드 검증 방법에 관한 다양한 내용을 소개했다.

 

알테라, Cavium OCTEON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상호운용성 달성


알테라(www.altera.com)는 자사의 Interlaken IP 코어를 이용해서 자사의 Stratix V FPGA와 Cavium의 OCTEON 멀티코어 프로세서로 상호운용성을 달성하였다고 밝혔다.
그럼으로써 간편하게 칩-대-칩 접속을 가능하게 함으로써 OEM 고객들이 디바이스 의사결정 절차를 간소화할 수 있게 되었다. 알테라 Interlaken IP 코어는 워크로드가 집중될 때 높은 쓰루풋과 성능을 달성할 수 있도록 한다.

 

자일링스, 10GBASE-KR 솔루션, 전기 및 프로토콜 테스트 통과


자일링스(www.xilinx.com)는 7 시리즈 GTH 트랜시버가 미국 뉴햄프셔대학교 상호운용성연구소(이하 UNH-IOL)의 10GBASE-KR LogiCORE IP 테스트를 통과했다고 발표했다.
이 연구소는 데이터 네트워크를 실험하는 권위 있는 기관으로, 백플레인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UNH_IOL의 리시버(Rx) 및 트랜스미터(Tx) 전기 및 프로토콜 규격 테스트를 완벽하게 충족하고 있는지 검증 하였다.

 

HGST, 스토리지 제품 협회(SPA) 설립


HGST(구 히타치 글로벌 스토리지 테크놀로지스, 현 웨스턴디지털)는 Seagate, Toshiba 및 WD와 함께 스토리지 제품 협회(Storage Products Association, 이하 SPA)를 창립한다고 밝혔다.
SPA는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의 역할에 대해 적극적으로 홍보하며 스토리지 산업을 대변하는 역할을 맡게 된다.

 

 

 

 

통합 전원 관리 시장의 입지 강화한다
맥심, 볼테라 세미컨덕터 인수 계약 체결


맥심 인테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는 자사가 주당 23달러 가격에 볼테라 세미컨덕터(Volterra Semiconductor)를 인수하기 위한 최종적인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 가격은 2013년 8월 14일에 마감된 볼테라 세미컨덕터의 주식 가격에 55퍼센트 프리미엄이 더해진 것이다. 거래가격은 주식가치(equity value)로 약 6억5백만 달러 혹은 볼테라 세미컨덕터의 순 현금자산 약 1억5천5백만 달러를 제외한 약 4억5천만 달러이다.

볼테라는 고전류, 고성능, 고밀도 전원 관리 솔루션 분야의 선도적인 회사이다. 볼테라는 주로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컴퓨팅, 통신, 네트워킹 분야에 이용하기 위한 통합적인 솔루션을 개발한다. 볼테라의 고도로 통합적인 제품들로 구성된 포괄적인 제품 포트폴리오는 더 우수한 성능, 더 소형화된 폼팩터, 향상된 확장성, 향상된 시스템 관리, 총 유지비용 절감을 가능하게 한다.

Databeans에 따르면 전원 관리 시장은 90억 달러 규모로서 현재 아날로그 시장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제품 분야이다. 맥심은 주로 저전류 및 중전류 애플리케이션에 이용하기 위한 제품들로서 스위칭 레귤레이터, 선형 레귤레이터, 차지 펌프, 디지털 POL(point-of-load) 컨버터, PMIC(Power Management Integrated Circuits)를 비롯해서 전력 변환에 이용하기 위한 포괄적인 유형의 제품 포트폴리오를 제공하고 있다.
 

 


MATLAB 활용 강좌 개최
매스웍스, MATLAB 수석개발자 방한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 코엑스 컨퍼런스룸에서 'MATLAB(매트랩) 수석개발자 로렌 슈어(Loren Shure)의 대학 활용 강좌'를 개최했다.

MATLAB 수석개발자 방한에 맞춰 무료로 진행되는 이 강좌는 MATLAB에 대한 사용자의 이해를 돕고 교육 및 연구 기관에서의 MATLAB, Simulink(시뮬링크)의 적극적인 활용을 도모하고자 마련되었다.

MATLAB 개발에 참여한 로렌 슈어가 직접 강연자로 나서 MATLAB 최신 버전의 특징 및 활용 예 등을 소개했다. MATLAB의 신 기능들(What's new in MATLAB)", "MATLAB을 활용한 물리강의(Teaching Physics with MATLAB)"를 주제로 대학 교육 과정에서의 전산 모델링, 데이터 분석 및 통합 방법을 쉬운 설명과 구체적인 예제를 통해 접근한다.

로렌 슈어는 지난 26년간 사용자들이 MATLAB과 여타 솔루션의 사용을 극대화 할 수 있도록 다양한 활동을 펼쳐왔다. 북미와 유럽, 아시아태평양 지역을 오가며 다수의 MATLAB 활용 강좌를 진행한 바 있으며 블로그(http://blogs.mathworks.com/loren/)를 운영하는 등 다양한 방법으로 MATLAB 사용자들을 돕고 있다.

 

 

Photo & News



울트라HD TV 대중화 앞장 
LG전자가 65/55형 기본형 울트라HD TV를 출시, 차세대 고화질 TV 대중화를 앞당긴다.
65/55형 기본형 울트라HD TV(65LA9650/55LA9650)는 현재 판매 중인 프리미엄형(65LA9700/55LA9700)에서 무빙스피커, 카메라 등 프리미엄 기능을 제외해 가격부담을 줄였다. 출하가격은 65형 890만원, 55형 590만원이다.



▲ OLED TV 가격 내렸다
삼성전자가 글로벌 TV업계 선도기업으로서 OLED TV 가격을 전격 인하하고 OLED TV 대중화에 본격 나선다. 삼성전자는 지난 6월말 출시한 커브드 OLED TV 제품 가격을 1500만원에서 990만원으로 조정해 소비자들의 OLED TV 구매 관련 진입 장벽을 대폭 낮춘다는 계획이다.


▲ 일반 TV가 스마트 TV로
최근 구글 크롬캐스트가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가운데,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일반 TV를 스마트 TV로 바꿔주는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 시장도 활기를 띠며 성장하고 있다. 새로텍을 비롯해 국내 중소 업체들이 기존 TV에 연결해 스마트TV 기능을 활용할 수 있는 스마트 미디어 플레이어를 내놓고 시장 선점에 나서고 있다.


▲ LTE-A 가입자 표준모델은 '30대 강남 남, TV광'
SK텔레콤은 지난 7월 한 달간 서울지역에서 모집된 갤럭시S4 LTE-A(1만 6039명) 가입자를 분석한 결과, 최다 고객층은 30대이며 서울 강남에 살고 있는 남자로 TV(방송영상)을 가장 많이 이용하는 것으로 조사됐다고 밝혔다.


▲ 힙합그룹의 명품 헤드폰
힙합그룹 소울다이브의 흰색 헤드폰이 연일 화제가 되고 있다. 이날 소울다이브는 정준영을 도와 강력한 록 스타일로 편곡된 DJ DOC의 '리멤버'를 열창했으며, 흥겨운 랩으로 방청객들의 환호를 이끌어냈다.

 

 


모빌리컴의 고급 P2P) SDR 가능케 한 것은?
자일링스, Zynq-7000 올 프로그래머블 SoC 적용


자일링스(www.xilinx.com)는자사의 Zynq-7000 제품군의 Zynq-7030 올 프로그래머블 SoC가 모빌리컴(Mobilicom)의 새로운 MCU-30 SDR(software-defined radio)의 핵심 디바이스로 사용되었다고 발표했다.

모빌리컴의 MCU-30 SDR은 보안카메라부터 공공안전까지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는 매우 작고 유연하며, 가벼운 배터리 구동 무선 라디오로 재난구조, 감시, 국방 및 기타 미션 크리티컬 애플리케이션에 광대역 커넥티비티를 제공한다. MIMO(multiple-input and multiple-output) 안테나 다이버시티를 지원하여 한층 개선된 멀티패스 성능과 복수 작동 주파수 대역, 온더무브(on-the-move) 통신, 통신거리 확대를 위한 멀티홉(multi-hop) 기능 등을 제공하는 MCU-30 SDR은 상용 무선 인프라 없이도 어디에서든 원활한 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모빌리컴의 디자인 엔지니어들은 Zynq-7030 올 프로그래머블 SoC를 MCU-30 SDR 플랫폼의 핵심으로 삼음으로써 맞춤형 ASIC 개발의 막대한 비용과 위험을 감수하지 않고 맞춤형 고급 무선 네트워킹 프로토콜을 개발할 수 있었다. '

 

 


라이선싱 비용 없는 이더넷 디자인
알테라, EtherCAT 프로토콜 IP 제공


알테라(www.altera.com)는 자사 FPGA 제품에 이용하도록 완벽하게 검증된 EtherCAT 프로토콜 IP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IP는 Altera, EtherCAT Techn ology Group(ETG), Softing Industrial Automation 사이의 협력을 통해서 제공되는 것으로서 개발자들이 선행적인 라이선스 비용, 유닛당 로열티 보고(report), 지루한 협상을 필요로 하지 않고서 앞선 기술의 산업용 이더넷 프로토콜을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는 라이센싱 구조를 제공함으로써 FPGA 기반 산업용 이더넷 디자인의 통합 작업을 간소화할 수 있도록 한다.

알테라의 산업용 이더넷 솔루션은 FPGA로 프로그래머블 로직과 소프트 임베디드 프로세서를 이용해서 프로토콜 IP와 소프트웨어 스택을 구현한다. 그러므로 동일한 알테라 FPGA를 기반으로 한 단일 보드를 이용해서 하드웨어 변경을 필요로 하지 않고서 다양한 프로토콜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동일한 FPGA를 이용해서 통신 기능뿐만 아니라 센서 인터페이스, 가속화기, 커스텀 제어 로직 등과 같은 다양한 산업 자동화 기능들을 구현할 수 있다.

알테라는 또한 다양한 설계 옵션을 지원하기 위해서 다수의 산업 자동화 파트너 업체들과 협력하고 있다.                                                           

 

 

케이블 및 안테나 애널라이저 기술 인정받아
안리쓰, 프로스트앤셜리번 마켓쉐어 리더십 어워드 수상


안리쓰(www.anritsu.co.kr)는 케이블 및 안테나 애널라이저 부문에서 프로스트앤셜리번(Frost & Sullivan)이 수여하는 '2013년 글로벌 마켓쉐어 리더십 어워드를 수상했다고 밝혔다.

선도적인 성장 파트너십 기업인 프로스트앤셜리번은 "케이블 및 안테나 애널라이저 부분에서 안리쓰가 시장선도업체로서 달성한 실적을 높게 평가 하여 이 상을 수여하고, Site Master 케이블 및 안테나 애널라이저 제품군의 기능, 내구성, 신뢰성을 공식 인정했다.

프라시마 봄마칸티(Prathima Bommakanti) 프로스트앤설리번 산업연구원들은 "기존 제품들의 기능을 더욱 향상시키는 유사한 접근방식과 함께, 강력한 제품 포트폴리오는 안리쓰가 전세계 케이블 및 안테나 애널라이저 시장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펼칠 수 있게 한다. 안리쓰는 자사의 핵심적인 경쟁력을 활용하며 수익성, 유용성, 신뢰성을 향상시키는 혁신적인 제품을 공급한다. 이에 따라 시장을 선도하고 고객 만족을 최대화시킨다"라고 말했다.

프로스트앤설리번의 글로벌 마켓쉐어 리더십 어워드(Global Market Share Leadership Award)는 매출액 또는 단위별 관점에서 업계 내에서 한 회사의 리더십 위치를 인정하여 수여하는 상이다.

안리쓰는 프로스트앤셜리번 산업연구원들이 지속적으로 제품을 개선하려고 하는지, 고객 중심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연구 개발에 초점을 맞추고 있는지 이 세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시장평가를 철저하게 수행한 후에 수상을 받게 되었다고 말했다. 프로스트앤셜리번은 이번 수상 발표와 함께, Site Master S331L 애널라이저와 이 제품의 우수한 기능, 사용자 친화적인 설계, 신뢰성 및 비용 효율성 등이 안리쓰가 업계 선도적인 지위에 있다는 것을 보여주는 한 가지 예라고 덧붙였다.

프로스트앤셜리번은 수상 평가 과정 동안, TEAM Research™ 기법의 토대로 사용되는 CEO의 360-Degree Perspective™을 사용했다. 이 같은 독특한 방식을 통해 이 회사는 전세계 최고 수준의 기업들이 성장, 혁신, 리더십 부문을 어떻게 관리하고 경영하는지 알 수 있다.

 

 

 

100GHz 실시간 오실로스코프 시연 성공
텔레다인 르크로이, 고속 디지털 네트워크 발전


글로벌 계측기 기업 텔레다인 르크로이(http://teledynelecroy.co.kr)는 최근 세계 최초 100GHz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의 데모 시연을 성공적으로 마무리 했다.

프로토타입의 이 스코프는 100GHz 대역폭에서 신호를 완벽히 포착, 디스플레이했다. 이 빠른 속도의 오실로스코프는 기존 스코프들의 성능을 월등히 뛰어넘어 고속 디지털 네트워크의 발전에 중요한 변환점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최근 두드러지고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패러다임을 더욱 확장시킬 예정이다.

텔레다인 르르코이의 CEO 토마스 레슬르윅은 "100GHz 실시간 오실로스코프의 시연은 텔레다인 르크로이가 많은 산업에 걸쳐 이룬 중요한 성과 중 하나"이라며, 고속 측정 분야가 놀랍도록 성장하는 계기가 될 것"이라 말했다.

 

 

소프트웨어 정의를 전자 테스트 분야까지  
 NI, LabVIEW 재구성가능한 I/O(RIO) 아키텍처 확장


내쇼날인스트루먼트(http://ni.com/korea)는 사용자의 유연성을 높이고, 현대의 자동화 테스트 시스템 문제들을 해결하며, 전체 테스트 비용을 줄일 수 있도록 NI LabVIEW 재구성가능한 I/O (RIO) 아키텍처를 확장한다고 발표했다.

이번에 플랫폼에 있어 대대적으로 변화가 이루어진 부분은 새로운 인스트루먼트 드라이버 FPGA 확장, FPGA의 유연함과 업계 표준 인스트루먼트 드라이버의 호환성을 겸비한 NI RF 신호 분석기와 RF 신호 생성기 인스트루먼트 드라이버 기능이다. FPGA의 확장은 NIWeek 2012에서 발표된 세계 최초의 소프트웨어로 디자인된 계측기인 NI PXIe-5644R 벡터 신호 트랜시버에 구현되었다.

 

 

 

최신 풀-릴 수동소자 8천종 추가
엘리먼트14, 유명 제조사 고성능 콘덴서 및 저항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http://kr.element14.com)은 필수 고성능 콘덴서, 저항, 배리스터 8,000종을 추가 공급한다고 밝혔다.

AVX, Epcos, Kemet, Multicomp, Panasonic, Vishay 등 다양한 업계 선두 제조사의 이 제품들은 풀-릴(full reel)로 판매되며 전자제품 생산 및 개발용으로 최신 테이프식 실장 제품과 호환된다.

수동소자 전자부품 및 인터커넥트 제품의 글로벌 리더, AVX는 탄탈 및 세라믹 콘덴서를 주력으로 600종 이상의 제품을 풀-릴 패키징으로 제공한다. SMT 칩 탄탈 콘덴서(주문코드: 2217189)는 A에서 E까지 6가지 케이스 사이즈로 판매되며, AVX의 X7R 세라믹 콘덴서(주문코드: 2280883)는 다양한 산업용도에 적합한 베스트셀러이다.

 

 


RFID 및 NFC 기술 사이트 오픈
마우서, 제품·기술 기사·비디오·백서 등 제공


마우서 일렉트로닉스(www.mouser.com)가새로운 RFID & NFC 테크놀로지 사이트를 오픈 했다. 이 테크놀로지 사이트는 최근 급속하게 성장하는 RFID 시장을 탐색해 제품, 기술 기사, 비디오, 백서, 시험 결과 등의 자료 등을 제공한다.

RFID 기술의 응용분야는 매우 다양하지만 RFID 태그와 리더간의 쌍방향 통신을 기본으로 이루어진다. NFC는 RFID 기술을 이용한 것으로 단거리에서 전자 기기간의 정보를 안전하게 전달하는 데에 사용된다. RFID 마켓에서 가장 큰 부분을 차지하는 재고 및 판매시점 관련 분야는 소매 매장의 로열티 프로그램, 변화무쌍한 가격 정책, 무선 도어장치 분야 등으로 그 응용 분야를 확대 중이다.

 

 


"모듈러 제품도 애질런트 기술력 그대로"
한국애질런트 고속 RF 신호 발생기 및 분석기 출시


애질런트가 '모듈러 계측기' 시장 진입을 공식적으로 선언했다. 모듈러 시장에 적극적으로 들어가는 계기로, 최신 모듈형 고속 RF 신호 발생기 및 분석기 제품 출시를 발표했다.

기존의 우수한 특성의 벤치탑 제품을 그대로 모듈러에서도 사용할 수 있게 된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았다. 다시 말해 모듈러 제품을 통해 '스피드와 콤팩트'함을 만족할 수 있다는 것이다. 윤덕원 대표이사의 말처럼 토털 솔루션을 제공하는 애질런트가 고객의 니즈를 재빨리 파악해 대응한 제품이라는 것.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는 지난달 7일 간담회를 통해, 1MHz~3GHz 또는 6GHz의 주파수에서 최대 160MHz 대역폭을 지원하는, 최신 무선통신 기술표준 테스트용 PXIe 벡터 신호 분석기 M9391A를 발표했다. 애질런트 모듈형 X-시리즈 어플리케이션과 함께 사용하는 M9391A는 테스트 개발 및 제조 생산성을 가속화하기 위해 기존 제품과 동일한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유사한 측정 방식을 지원하며, 이전 버전의 API 와도 호환이 가능하다.

이 자리에서 마리오 나르다찌(Mario Narduzzi) 모듈형 솔루션 매니저는 "이번에 또 다시 모듈형 제품을 확대한 이유는 모듈형이 갖고 있는 확장성, 유연성, 조합성 등의 이유이며 기존의 제품에 적용했던 기술을 모듈러 제품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고 말했다. 

M9391A는 기존의 M9381A PXIe 벡터 신호 발생기와 함께, 무선 파워 앰프, 송수신기, 무선통신 기지국(피코셀 및 펨토셀)에 대한 테스트와 설계 검증을 위한 제품이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보다 짧은 시간 내에 더 많은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어 제조생산 비용을 큰 폭으로 절감할 수 있다.
 
또한 혁신적인 패스튠(Fastune) 기술을 적용, 주파수와 진폭의 빠른 조정을 통해 서보-루프(Servo-loop) 테스트 시간을 전례 없는 수준으로 단축하였으며, 하드웨어 가속 방식의 출력 계측 시스템을 채택하여 출력 정확성은 유지한 채 제조생산 처리량을 극대화할 수 있다. 이 제품을 이용해서 파워 앰프 제조생산 테스트 애플리케이션의 테스트 처리량이 획기적으로 증가하는 것을 직접 확인할 수 있다. 

엔지니어들은 애질런트 M9381A와 모듈형 X-애플리케이션을 함께 사용하는 M9391A PXIe 벡터 신호 분석기를 사용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광대역 파워 앰프, 프론트-엔드 모듈, 송수신기 등의 테스트를 실시할 수 있다. PXI 벡터 신호 분석기는 40-MHz RF 대역폭을 지원하며, 100-MHz 또는 160-MHz 대역폭으로 업그레이드하여 실시간 하드웨어 리샘플링을 통해 초고속 변조 분석을 제공한다.

새로운 요구사항 발생시 하드웨어는 라이센스-키 업그레이드 방식으로 업그레이드 가능하다.
마이클 렁(Dr Micheal Leung) 아시아 시장 개발 매니저는 "우리의 모듈러 제품을 경쟁사와 비교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중요한 것은 제품을 정확하고 안정적으로 오래 쓸 수 있느냐는 점이다. 애질런트는 서포트 조직도 강점이다"고 말했다.         <신윤오 기자>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