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기정통부, KISTI 자료 기반 비대면 데이터 구축 실시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이하 과기정통부)가 인공지능(AI) 기반 디지털 뉴딜 사업의 일환으로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KISTI)과 함께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에 나선다.

이번 사업은 KISTI가 지금껏 축적해 온 논문 등을 대상으로 진행되는 것으로, 재택근무를 통해 비대면으로 실시한다. 참여자는 만 19세에서 34세 이하의 청년층을 대상으로 이달 25일부터 내달 10일까지 1차 모집을 통해 시행될 예정이다. 

 

이를 통해 대규모 과학기술 공공데이터를 구축하게 되면, KISTI의 과학기술 지식인프라 연계 융합서비스(ScienceON)에서 AI 서비스 운영을 통해 데이터 수요자에게 제공할 계획이다.

사업 물량은 최대 425만여 건의 과학기술 기계학습 데이터로, 국내논문과 국가 연구개발(R&D) 보고서 원문을 대상으로 과학기술분야 기계학습 데이터 5종 구축을 목표로 한다. 코로나19 상황을 고려해 온라인 시스템으로 데이터 구축이 이뤄지며, 데이터 품질 부실화를 방지하기 위해 대중참여제작(크라우드소싱) 기반 검증 방식이 적용된다. 

이번 사업을 통해 교육 받은 인력들은 향후 과학기술분야 기계학습 데이터 레이블링 전문 인력으로 양성해, 지속적인 기계학습 데이터 구축 역량을 계발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데이터 산업 수요에 부응할 전망이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