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스마트제조 2.0 지원 플랫폼 'KAMP' 구축
상태바
중기부, 스마트제조 2.0 지원 플랫폼 'KAMP' 구축
  • 선연수 기자
  • 승인 2020.07.27 17: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이데이터' 생성·환원 통한 제조업 데이터 체계 마련

[테크월드=선연수 기자] 중소벤처기업부(이하 중기부)가 인공지능(AI)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KAMP, Korea AI Manufacturing Platform)을 구축하고, 마이제조데이터 시대를 연다.

이번 기획은 지난 23일 제11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1차 한국판 뉴딜 관계장관회의에서 발표된 '인공지능(AI)·데이터 기반 중소기업 제조혁신 고도화 전략' 중 하나로 기존에 중기부가 추진해오던 스마트공장 지원사업을 한 단계 끌어올리고자 하는 의지가 담겨있다.

 

KAMP는 스마트공장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저장, 분석, 활용해 중소기업의 AI 스마트공장화를 지원하는 방편이다. 중기부가 이를 구축하면, 중소기업은 제조데이터 활용에 따른 이익을 데이터 생산 제조기업에 환원하는 '마이제조데이터' 체계를 마련한다.

이와 함께 KAMP의 데이터를 활용해 중소기업의 제조 과정상 문제를 AI로 쉽게 해결할 수 있도록, 50개의 AI 표준모델을 구축하고 전문가의 컨설팅·실증 서비스도 함께 제공한다.

 

중기부는 이번 KAMP의 성과를 보급사업과 연계해, 2025년까지 1000개의 '5G+AI 스마트공장'을 구축하고, 20개소의 디지털 클러스터를 구축할 목표를 세우고 있다. 하반기에는 AI·데이터 기반 제조혁신 고도화 사업을 이끌 민관합동 중소벤처 제조 플랫폼 사업단을 출범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0 / 40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