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정부는 유네스코와 공동으로 지난 23일(목) 「유네스코 인공지능 윤리에 관한 권고문(이하 권고문) 초안에 대한 논의를 위한 아태지역 화상 협의회」를 개최했다. 이번 협의회는 24(금)까지 이틀에 걸쳐 유네스코 인공지능 윤리에 관한 권고안 관련 △가치와 원칙, △정책과제 등을 논의할 예정이다.

서은지 외교부 공공문화외교국장은 개회사를 통해 “한국 정부가 4차산업혁명 시대 IT 선도국가로서 인공지능 기술 뿐 아니라 윤리적인 측면도 함께 발전시키고자 노력하고 있음을 강조”하고, “한국은 동 권고문에서 강조하는 가치와 같이 ‘누구도 소외되지 않고, 조화롭게 살 수 있도록’ 아태지역 등 다른 회원국들과 함께 연대와 포용의 길을 걸어 나가는 데 기여하겠다”고 했다.

정희권 과학기술정보통신부 국제협력관은 환영사에서 “인공지능이 가져올 혜택이 두루 확산되고, 인공지능의 역기능을 방지하기 위해 인공지능 윤리가 중요하다”고 강조하며, “유네스코 아태지역 협의회를 통해 전문가, 시민 등 사회 각계각층의 다양한 의견이 논의돼 사람 중심의 포용적인 인공지능 시대로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했다.

이번 회의에는 아태지역 46개 회원국의 정부대표와 각국의 학계, 기업, 시민사회, 청년 등 다양한 이해관계자 100여명이 참석해 유네스코가 주도하고 있는 인공지능 윤리 분야 권고안 초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공유했다.

유네스코는 인공지능의 발전이 인류의 삶에 가져올 여러 도전과제에 대응하기 위해 국제적인 인공지능 윤리규범이 필요함을 인식해 2019년 제40회 유네스코 총회에서 권고안 제정을 결의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