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방제일 기자]  지난 6월 말 부모의 수용생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용자 자녀에 대해 종합적이고 체계적인 지원책 마련을 위해 발족된『수용자 자녀 인권 보호 전담팀(T/F)』이 지난 23일 1차 회의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활동을 시작했다.

이번 1차 회의에서는 전담팀(T/F) 발족 시 발표됐던 중점 개선사항에 대한 기본적인 연구방향을 논의했다.

먼저, 수용자 자녀에 대한 종합적 지원 방안을 담을 별도 ‘(가칭) 수용자 가족 및 자녀의 지원에 관한 법률’제정의 필요성과 기존의 복지 관련 법령과의 충돌 문제 등을 검토하고, 현행 여성 수용자의 생후 18개월 이하 유아에게 허용되고 있는 양육유아 제도 확대의 필요성과 확대할 경우 어떤 방식으로 허용할 것인가에 대해 논의했다.

또한 수용자 자녀 지원의 기본자료로 활용될 수용자 미성년 자녀 유무 확인과 정례적 실태조사를 위한 법적 근거 마련과 관련 정보 취득 방법 등에 대해 검토하고, 교정시설에서 관련 업무를 전담할 사회복지사, 상담사 등 전문인력의 배치와 충원방안, 업무 범위 등에 대해 논의했다. 
 
아울러 중점 개선사항 이외에도 수용자 자녀 보호와 지원을 위해 필요한 추가적인 과제를 발굴하고 논의했다

향후 『수용자 자녀 인권 보호 전담팀(T/F)』은 정례적인 회의를 통해 추진과제와 관련된 주요 이슈에 대한 해결방안을 연구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결과를 토대로 복지부 등 관계부처와 협의를 진행할 예정이다.

이날 회의에서 이영희 교정본부장은 ‘법무부에서 추진했던 일련의 수용자 자녀 보호 정책에도 불구하고 사회에는 여전히 부모의 수용생활로 인해 경제적․정서적 어려움을 겪고 있는 수용자 자녀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며 ‘오늘 활동을 시작하는 『수용자 자녀 인권 보호 전담팀(T/F)』의 활발한 활동을 통해 우리 사회에 수용자의 자녀라는 이유로 방치되는 아이가 없기를 바란다’고 말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