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배유미 기자] 슈퍼브에이아이는 데이터 라벨링 업체와 인공지능 기업에 스위트를 제공하고 있다. 인력만 보유하고 있는 회사는 높은 수준의 데이터 라벨링을, 기술은 확보했지만 인력이 부족한 기업에는 효율적인 데이터 라벨링 서비스를 제공해 전반적인 인공지능 산업을 육성할 수 있도록 한다. 이 두 분야를 모두 지원하는 슈퍼브에이아이 적용 사례에 대해 알아본다.

 

데이터 라벨링 사례 1 - 데이터 연구소

한국 데이터 라벨링 에이전시로, 슈퍼브에이아이가 데이터 라벨링 컨설팅을 진행했다. 2018년 11월부터 400명 정도의 라벨러를 양성했으며, 이 중 200여 명은 비대면 라벨러로서 일자리 창출에 기여하고 있다. 특히, 인공지능 데이터 산업을 육성하고 이끌 수 있는 ‘데이터 산업 관리자(청년 리더)’를 약 30명 양성했다.

2019년에는 슈펴브에이아이 라벨링 파트너로 한글 OCR 이미지 데이터셋 구축 사업에 함께 했다. 20개 이상의 프로젝트를 스위트를 통해 진행했으며, 현재는 모든 데이터 라벨링 작업에 스위트를 활용하고 있다.

최근에는 한국정보화진흥원(NIA) ‘인공지능 학습용 데이터 구축 사업’ 자유 공모 과제 ‘AI 기반 피트니스 평가 AI 데이터셋 구축 사업’에 선정됐다.

 

데이터 라벨링 사례 2 – 민디 서포트(Mindy Support)

민디 서포트는 라벨러만 2000명 이상을 보유한 우크라이나 소제 데이터 라벨링 서비스 기업이다. 기존에는 자체 라벨링 도구가 없어서 고객사에서 제공하는 솔루션을 사용해 왔다. ‘데이터 가공 인력 제공업체’에 더 가까웠다.

2019년부터 슈퍼브에이아이 스위트를 활용하면서 자체 데이터 라벨링 용역 사업을 수행할 수 있게 됐다. 이를 통해 이윤을 극대화할 수 있게 됐다. 현재는 자율주행, 헬스케어, 스마트팜, CCTV, 드론 등 다양한 분야의 데이터 라벨링에 기여하고 있다.

 

데이터 라벨링 사례 3 – 패스태거(Fastagger)

케냐에 위치한 패스태거는 데이터 라벨링 업체로, 크라우드소싱에 특화돼 있다. 심각한 아프리카 청년 취업난을 해결할 대항마로 떠오르고 있다. 근무는 비대면으로 진행된다.

슈퍼브에이아이와는 코로나19 사태 이후 협업하기 시작했으며, 스위트를 활용한 데이터 라벨링 작업 컨설팅을 진행한다. 현재는 식당, 교회, 학교 등 다양한 장소를 식별하기 위한 데이터 작업을 수행하고 있다.

 

인공지능 기업 사례 1 – 비프로일레븐

비프로일레븐은 한국인이 독일에 창업한 인공지능 기업으로, AI를 활용한 축구 경기 영상과 분석 솔루션을 제공한다. 세계 13개국, 약 400개 팀의 세계 주요 축구 리그와 K리그 등을 대상으로 서비스를 제공한다. 기존에는 분석가가 육안으로 주요 이벤트를 일일이 카운트해야 했지만, 이제는 자체 솔루션 비프로 일레븐(Bepro 11) 등을 통해 영상을 분석하고, 데이터를 추출한다.

비프로일레븐은 인공지능 성능 향상을 위해 슈퍼브에이아이 스위트를 사용하고 있다. 자체 수집한 경기 영상과 이미지를 스위트를 활용해 레이블링하고, 자사 솔루션 개발에 사용한다. 이와 관련해 스테픈 트루(Steffen True) 비프로일레븐 개발자는 “머신러닝 데이터 관리는 개발하는 데 아주 중요한 요소 중 하나”라며, “스위트의 도움으로 집중적으로 기술을 개발할 수 있었다”고 전했다.

 

인공지능 기업 사례 2 – 시어스랩

시어스랩은 롤리캠 등과 같은 카메라 기반 AI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다. 가상 피팅 서비스를 출시했는데, 모든 커머스와 결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현재 시어스랩은 글로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고성장 소프트웨어 기업 등으로 선정되는 등 유망한 AI 스타트업으로 자리잡고 있다.

피팅을 위한 사람 신체 사진은 슈퍼브에이아이의 데이터 서비스를 이용해 수집하고 가공하고 있다. 시어스랩 관계자는 “슈퍼브에이아이의 강점은 데이터 라벨링 환경에만 있는 것이 아니다”라며, “데이터의 품질과 다양성 그리고 지속적인 케어와 일정 관리 같은 실질적인 머신러닝 모델 개발의 기본을 지원해주는 것이 이 회사의 강점”이라고 전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