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에 7월부터 납품 예정

[테크월드=김경한 기자] SK이노베이션의 소재사업 전문 자회사인 SK아이이테크놀로지가 플렉서블 디스플레이(Flexible Display)용 소재인 플렉서블 커버 윈도우(FCW, Flexible Cover Window)에 대한 상업생산을 시작하고 7월부터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에 공급하기로 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2019년 말 충청북도 증평에 이 공장을 건설한 바 있다.

현재 폴더블폰 화면에 쓰이는 강화 소재로는 크게 투명 폴리이미드와 초박형 강화유리(UTG; Ultra Thin Glass)가 있다. 투명 폴리이미드는 내구성에서 뛰어난 소재로 일본의 수출 규제로 주목받았던 반도체와 디스플레이의 핵심소재이기도 하다. 초박형 강화유리는 표면 터치감이 상대적으로 좋은 장점을 가지고 있다. 

FCW는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전용 브랜드명으로, 스마트폰 화면보호 필름과 유사한 형태의 투명 폴리이미드(CPI, Colorless Poly Imide)에 하드코팅을 해 내구성을 높인 제품이다. 폴더블폰, 롤러블 TV, 곡면 모니터 등 화면을 접고, 둘둘 말고, 휠 수 있는 디스플레이 표면에 부착되는 소재다.

FCW는 화면을 손으로 터치하거나 떨어뜨려 외부 충격이 가해져도 패널이 쉽게 파손되지 않도록 보호한다. 특히 화면 접촉이 잦고 수시로 접고 펴야 하는 폴더블폰을 만들기 위한 필수 소재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최근 글로벌 스마트폰 제조사로부터 FCW 공급사로 선정돼 7월부터 공급을 시작한다. 폴더블폰에 최적화한 FCW 제조 기술력을 인정받아 수주를 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FCW를 제작하기 위한 ▲기초 원료 합성 ▲ 투명 폴리이미드 필름 제조 ▲내구성을 높이고 흠집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는 특수 하드코팅(Hard-coating) ▲표면에 잔기스나 지문이 생기는 것을 방지하고, 화학물질에 닿아도 변하지 않도록 하는 기능성 코팅 등 전 과정을 자체 역량으로 진행할 수 있는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는 이 같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표면에 긁힘 자국이 쉽게 생기지 않는 내구성 ▲수십만 번 접고 펼쳐도 변형이 생기지 않는 밴딩(Bending) 신뢰성 ▲ 대량 생산시 균일한 품질로 제품을 만들 수 있는 양산성 등에서 높은 점수를 받아 공급사로 선정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SK아이이테크놀로지 노재석 대표는 “글로벌 스마트폰 회사의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전용 소재인 FCW를 납품할 수 있게 된 것은 그동안 SK이노베이션 계열이 추구해 온 딥체인지의 성과로, SK아이이테크놀로지의 제조 기술력과 양산 능력을 입증한 것”이라며, “앞선 품질력을 내세워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플렉서블 디스플레이 산업 발전에 기여하면서 동반 성장해 나갈 방침”이라고 말했다.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