센서 기반 M2M 특허 출원 늘었다
특허청, 지난 5년간 600여 건에 달해

특허청(www.kipo.go.kr)에 따르면, 2003~2007년까지 60여 건에 불과하던 M2M 기술관련 국내 특허출원이 지난 5년간(2008~2012년) 600여 건에 이를 정도로 큰 폭으로 늘어났다.
이는 블루투스, 와이파이 등 다양한 무선통신 기술의 보급과 스마트폰의 대중화에 따른 결과로 풀이된다. 또한, 국내 대표 통신 3사(KT, SKT, LGU+)가 전체 출원의 30%를 차지하는 것도 주목할 만하다.
국내 주요 통신회사들이 앞다투어 이 기술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스마트폰과 결합해 사용자에게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수익원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실제로 정부도 M2M 등 인터넷 신산업 육성방안을 마련하면서 2017년까지 1,000개의 창조기업이 등장하고 시장 규모는 10조 원으로 성장하며 일자리는 5만 개가 창출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M2M 기술은 우리 생활 곳곳에 활용되어, 그 범위를 점점 넓혀가고 있다.

 


이것이  CMOS 기반 MEMS 오실레이터
실리콘랩스, 수정 기반 타이밍 부품 뛰어넘는 제품 출시


실리콘랩스(www.silabs.com)는 기존 범용 크리스털 오실레이터 (XO)를 대체하기 위해 설계된 업계 최고 수준의 집적도를 자랑하는 MEMS 기반 오실레이터를 출시했다고 발표했다.
오실레이터는 디지털 카메라, 스토리지, 메모리, ATM 기기, PoS 단말기, 다목적 프린터 등 가격에 민감하고 저전력 대량 생산 제품들로 알려진 산업, 임베디드, 가전 등의 애플리케이션에 필수적인 부품이다. 이번에 새롭게 출시한 Si50x 오실레이터는 실리콘랩스의 특허기술인CMEMS? 기술을 기반으로 한다. CMEMS? 기술은 MEMS 구조를 대량 생산 팹에서 표준 CMOS 웨이퍼 상단에 직접 집적할 수 있게 한 최초의 기술로, 고집적, 고신뢰성의 모놀리식 "CMOS + MEMS" IC 솔루션을 제공한다.
실리콘랩스의 Si50x CMEMS 오실레이터는 특허 받은 모놀리식 아키텍처를 통해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주파수 제어 솔루션과 비교해 더 작은 크기, 더 높은 신뢰성, 더 향상된 에이징 (aging) 성능, 더 우수한 집적도를 달성한다.

 

 

LCD TV 패널 재고 증가, 하반기 수급 불균형 초래하나 
IHS, 세트 제조사들의 구매량 감소를 주요 원인으로 꼽아


전 세계 LCD TV 패널 제조사들의 TV용 패널 재고량이 증가세를 나타내며, 7월부터는 재고량이 안정 수준(3.8주 ~ 4.8주)을 넘어선 4.9주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
IHS Inc. (www.displaybank.com)가 최근 발행한 'LCD Industry Tracker - TV' 보고서에 따르면, 전 세계 TV 패널 제조사들의 TV 패널 재고가 하반기 성수기 시장을 앞두고 6월에 4.8주를 기록했으며, 7월과 8월에도 증가세를 나타내며 각각 4.9주와 5.0주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했다.
이 같은 TV 패널 제조사들의 재고 수준 증가는 중국 내수 시장의 불확실성 증가와 글로벌 경기 회복의 부진 때문으로 IHS는 분석했다. 상반기 과도한 패널 구매에 따른 중국 로컬 TV 제조사들의 재고량 증가와 중국 정부의 TV 구매에 대한 보조금 정책의 종료가 3분기 TV 패널 수요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했다. 또한, 북미, 유럽 등 선진 시장뿐 아니라 이머징 시장 역시 기대 이하의 수요로 인한 글로벌 TV 제조사들의 늘어난 재고 부담 역시 3분기 패널 수요에 악영향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최대 규모의 TV 시장인 중국에서 중국 로컬 TV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은 80% 이상이다. 그 중에서 중국 6대 TV 제조사들의 2013년 월별 패널 구매 실적 및 계획을 종합해보면, 춘절 연휴가 길었던 2월을 제외하고는 매월 전년 동기대비 증가세를 보였지만, 7월과 8월에는 전년 동기보다 약 24%, 25% 줄어든 물량을 구매할 계획인 것으로 조사되었다.
IHS는 이 같은 수요 부진 및 재고량 상승이 하반기 LCD TV 패널 가격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했다. 실제, 지난 2분기 중에는 약 1~2% 하락되었던 TV 패널 가격이 3분기 중에는 3~6% 가까이 하락할 가능성이 높다고 IHS는 전망하고 있다.
IHS에서 매월 발행하는 'LCD Industry Track er - TV' 보고서는 TV용 패널 제조사들의 고객사별 출하량 및 제품별 출하량, 패널 가격 동향 및 향후 전망, 패널 제조사들의 FAB 가동율 및 재고량 전망을 제공하며, 향후 5년간 TV 패널 수요 전망 및 수급 분석을 통한 시장 전망을 제시한다.

 

 

표준 규격 준수하는 FlexRay 공급
인피니언, 뛰어난 ESD 견고성 제공하는 트랜시버 IC 출시


인피니언테크놀로지스(www.infineon.com)는 자사의 LIN 및 CAN 차량용 통신 IC 제품군에 자사 최초의 FlexRay 트랜시버 제품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이 새로운 TLE9221SX는 가장 최근의 FlexRay 전기 물리 층 규격(Electrical Physical Layer Speci fication) 버전 3.0.1을 완벽하게 준수한다. 이 디바이스는 차량내 통신을 위해서 최대 10Mb/s의 매우 높은 데이터 레이트를 가능하게 하며 ±10kV에 이르는 동급 최상의 ESD 성능을 제공한다. 통신 컨트롤러 유닛과 버스 배선 사이의 인터페이스인 TLE9221SX 트랜시버는 서스펜션 및 섀시 제어 애플리케이션, 전동 스티어링, 엔진 및 트랜스미션 제어 유닛에 이용하기에 적합하도록 설계되었다.
첨단 자동차에서 ECU(electronic control unit) 간의 데이터 교환이 지속적으로 증가함에 따라서 차량내 통신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갈수록 복잡해지고 있다. LIN 버스 네트워크는 최대 20kb/s에 이르는 저속 데이터 교환을 처리하고 CAN 버스 네트워크는 최대 1Mb/s에 이르는 중간 속도를 처리하므로 각기 다른 동작 요구를 지원하는 다중 네트워크 인터페이스가 일반화되었다.

 


GaN-온-실리콘 디바이스 상용 선적 개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 전력 반도체 분야 강화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 코포레이션(www.irf.com)이 선도적인 소비가전 회사가 제조하는 홈 시어터 시스템을 위해 자사의 혁신적인 질화갈륨(GaN, Gallium Nitride) 기반 전력 디바이스 기술 플랫폼에 기반 한 제품의 인증을 완료하고 선적한다고 발표했다.
IR의 사장 겸 CEO인 올렉 케이킨(Oleg Khaykin)씨는 "우리의 첨단 GaN-기반 기술 플랫폼과 IP 포트폴리오에 기반 한 상용 선적을 개시함으로써 전력 반도체 디바이스 분야에 대한 IR의 선도력을 확장하고 우리의 고객들이 에너지를 절감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는 우리의 핵심 목표에 따라 전력 변환 분야에 새로운 시대를 열게 되었다."면서 "우리는 전력 변환 시장에 대한 GaN-기반 기술의 잠재적인 영향이 아직은 크지 않아도 IR이 30년 전에 전력 HEXFET을 출시했을 때만큼 클 것이라고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번 성과는 고객들이 첨단 실리콘 기반 기술 대비 최대 10배까지 핵심 애플리케이션별 FOM(figures of merit)을 개선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자본-효율적인 제조 모델을 제공함으로써 전력 관리 시장에서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의 전략적 이점을 부각시킨다. 이번 최신 이정표를 통해 자사의 고객들에게 첨단 전력 관리 기술을 제공하고자 하는 인터내셔널 렉티파이어의 현재 진행중인 노력이 다시한번 입증되었다.
선도적인 GaN-기반 전력 디바이스 기술 플랫폼은 IR의 전유 GaN-온-실리콘 에피택시 기술에 기반 한 10년 이상의 연구개발 활동의 결과이다.

 


인사 및 동정 Ⅰ

퀵로직, 아시아 비즈니스 확대 위해 한국 지사 설립


퀵로직(www.quicklogic.com)은 지속적으로 확장되고 있는 아시아 지역의 맞춤형 및 카달로그 CSSP 사업을 지원하기 위해 경기도 분당에 지사를 설립했다고 발표했다. 이번 지사 설립을 통해 퀵로직은 필드 세일즈, 고객 솔루션 개발자 및 FAE들이 솔루션 개발을 위해 고객사와 더욱 긴밀하게 협력함으로써 태블릿, 스마트폰 등과 같은 모바일 제품에 CSSP 솔루션 통합을 더욱 가속화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매스웍스, 중앙대학교와 캠퍼스 라이선스 체결


매스웍스코리아(www.mathworks.co.kr)는중앙대학교(www.cau.ac.kr)와 MATLAB과 Simulink를 포함한 50여 개의 자사 제품에 대하여 캠퍼스 내에서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캠퍼스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캠퍼스 라이선스 도입으로 중앙대학교는 산업 전반에 적용되는 모델 기반 설계와 기계, 전기, 제어 및 임베디드 등의 다양한 도메인을 설계하고 시뮬레이션 할 수 있는 매스웍스 제품을 기계 분야의 수치해석, 자동제어 및 전기전자 분야의 디지털 제어, 디지털 신호처리, 이동통신 등의 자연 공학계열 수업 및 연구에 응용할 수 있다. 또한 학부 학생들에게 필요한 수치해석적 이론과 방법을 습득시키고 컴퓨터를 이용하는 많은 예제를 다룸으로써 실제로 수치해를 구하는 능력을 배양하고 공학 실무에 필요한 기술, 방법, 최신 공학도구를 사용할 수 있는 능력과 수학, 기초 과학, 공학 지식, 이론 응용력을 향상 시킬 수 있다.

 

Bluetooth SIG, LG전자를 이사회 일원으로 선임


근거리 무선통신의 글로벌 표준인 Bluetooth 기술을 주관하는 단체인 Blue tooth SIG(www.bluetooth.com)는 LG전자를 Bluetooth SIG 이사회의 일원으로 선임한다고 밝혔다.
Bluetooth SIG 이사회는 미국에 본사를 둔 애플, 인텔, 마이크로소프트, 모토로라 및 아태지역의 레노보, 도시바, LG전자, 그리고 유럽의 CSR, 에릭슨, 노르딕 및 노키아 등 11개의 다양한 글로벌 기업으로 구성되어있다. 텔레비전과 냉장고에서부터 첨단 통신기기에 이르는 폭넓은 제품군을 보유한 LG전자의 합류로 인해, 가정 자동화 및 홈 엔터테인먼트 등을 포함하는 Bluetooth 기술의 주요 성장 분야에서의 상당한 시장 경험과 노하우가 더해질 것이다. LG전자의 이민수 책임 연구원이 LG전자를 대표해 이사직을 담당한다.

 

NXP, 콘티넨탈 오토모티브 2012년 '올해의 협력업체'


콘티넨탈(Continental)의 오토모티브 그룹(Automotive Group)이 NXP 반도체(www.nxp.com)를 전자부문(개별 및 표준 IC) '올해의 공급업체'로 선정했다.
오토모티브 그룹은 매년 여름900 개 이상의 전략적 공급업체에 대한 체계적인 연간 평가를 토대로 탁월한 실적을 달성한 업체를 선정한다.
오토모티브 '2012년 올해의 공급업체'로 선정된 13개 사는 최근 독일 프랑크푸르트에서 개최된 콘티넨탈의 국제 구매 매니저 회의(International Purchasing Manager Meeting)에서 상을 수상했다. 이 회의는 전 세계 160명의 오토모티브 구매 매니저들이 참석했으며 자사의 공급 부문 전략에 대해 논의했다.

 

 

 


32비트 MCU를 32센트 파격가로 공급
ST마이크로, 최신 밸류라인 제품 대상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www.st.com)가 최신 STM32F030 밸류라인(Value Line) 마이크로컨트롤러를 선보이며, 대량 발주 시 32센트($0.32, 한화 300원대)의 파격적인 가격으로 공급한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저예산 프로젝트에 이상적일 뿐만 아니라,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가 호환 가능한32비트 마이크로컨드롤러 전체 포트폴리오 활용이 가능하여 성능 향상 및 제품 확장 시에도 적합하다.
신제품 STM32F030 밸류라인은 48MHz에서 구동하는ARM? Cortex™-M0 코어에 기반하고 있다. 경쟁 제품과 달리, 밸류라인은 8비트 가격에서 코어 속도가 저하되거나, 주변장치 감소와 같은 성능 및 기능 저하는 없다.

 

 

최대 1Mbps 데이터 속도로 협대역 및 광대역 시스템 지원
TI, 1GHz 미만 무선 커넥티비티에 적합한 저전력 RF 트랜시버 출시


TI 코리아(www.ti.com/ww/kr)는 SimpleLink 1GHz 미만 CC1200 트랜시버를 새롭게 출시하며 자사의 RF 성능 제품군을 확장했다고 밝혔다.
우수한 범위 및 공존(Co-existence) 성능, 최
대 1Mbps 데이터 속도를 특징으로 하는 CC1200은 스마트 그리드, 홈/빌딩 자동화, 경보 및 보안 시스템 애플리케이션에서 AMI(Advanced Metering Infrastructure) 및 HAN(Home Area Networks)을 구현하기 위한 1GHz 미만 무선 커넥티비티에 적합하다. CC1200은 "스니프(sniff)" 모드를 이용한 저전력 동작과 신속한 안정화 시간으로 배터리 수명을 수년간 지속시킨다. 유연한 RF 솔루션인 CC1200은 기존 1GHz 미만 시스템, 하드웨어 패킷 처리 및 하드웨어 AES 보안을 이용한 모든 IEEE 802.15.4g FSK 모드, 모든 wM-Bus(Wireless M-Bus) 모드를 지원한다.
CC1200은 TI의 CC1120 RF 트랜시버와 핀-대-핀(pin-for-pin) 호환이 가능하다. 따라서 고객들은 더 높은 데이터 속도, AES 보안, 802.15.4g를 지원하는 새로운 설계에 SimpleLink 1Ghz 미만 CC1200을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다음과 같은 TI 디바이스와 함께 이용하면 시스템 동작을 추가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도록 최적화되어 있다.
CC1190 전원 증폭기 프론트 엔드는 868/915 /920MHz 대역으로 최대 +27dBm에 달하는 성능을 제공한다. TPS62730 DC/DC 컨버터는 최대 30% 낮은 전류를 소모한다.
MSP430F5438A 마이크로컨트롤러(MCU)는 일반적인 시스템에서 CC1200은 초저전력 MSP430™ MCU와 함께 이용할 수 있으며, 소수의 외부 수동 소자만을 필요로 한다.
CC2538는 CC1200과 결합했을 때 듀얼 밴드 2.4GHz와 1GHz 미만 ZigBee 및 6LoWPAN 솔루션을 제공한다.

 

 

멀티센서 산업용 및 의료용 디자인 간소화하는 컨버터
맥심, 1-Wire 써머커플용 디지털 컨버터 발표


맥심 인테그레이티드(www.maximintegrated.com )는 저온보정기능이 내장된 1-Wire 써머커플용 디지털 컨버터 제품인 MAX31850/MAX31851을 출시한다고 밝혔다.
이들 디바이스 제품은 ±2.0℃의 정확도를 달성하며(센서 비선형성 불포함) 포괄적인 써머커플용 디지털 솔루션으로서 필요로 하는 모든 기능들을 통합하였다.
뿐만 아니라 MAX31850/MAX31851의 1-Wire 인터페이스는 다중의 센서들이 단일 데이터 라인을 통해서 통신하고 전력을 공급받을 수 있으므로 배선 요구를 크게 간소화할 수 있다. 개발엔지니어들은 MAX31850 또는 MAX31851을 이용함으로써 다수의 개별소자를 교체할 수 있으며, 산업용, 의료용, 태양광 애플리케이션으로 정확한 온도 측정을 달성할 수 있다.
써머커플 출력 전압은 낮은 수준이며 정확한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서 저온보정기능을 필요로 하므로 써머커플 신호를 디지털화하는 작업은 까다로운 과제이다. MAX31850/MAX31851은 단일 칩으로 아날로그-디지털 변환기(ADC), 고도로 정확한 레퍼런스, 저온보정기능을 위한 온도 센서, 1-Wire 버스 인터페이스를 통합한 업계 최초의 솔루션이다.
이들 범용 컨버터 제품은 다양한 유형의 써머커플에 이용할 수 있으며, 시스템 설계 작업을 단축하고, 시스템 비용을 낮추고, BOM(bill of materials)을 줄일 수 있도록 한다. MAX31850/MAX31851은 또한 잘못된 온도 리딩이나 시스템 결함을 일으킬 수 있는 개방 또는 단락 써머커플을 식별할 수 있다. 마이크로컨트롤러가 어느 때나 결함 상태를 검출할 수 있으므로 가동시간을 향상시키고 높은 비용이 들어가는 수리를 피할 수 있도록 한다.

 

 

한국 8인치 웨이퍼 팹 라인 양산 개시
페어차일드, 에너지 관리 솔루션 생산


페어차일드 반도체(www.fairchildsemi.com)가 경기도 부천 사업장에 8인치 웨이퍼 팹 라인을 공식적으로 오픈했다.
이 새로운 팹은 회사가 혁신적인 전력 반도체 솔루션에 중점을 두고 있을 뿐만 아니라 품질 향상과 진화하는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투자를 하고 있음을 상징적으로 보여주고 있다고 회사 측은 밝혔다.
이 팹 라인은 7월 1일부터 양산을 개시했으며. 7월 10일 공식 기념행사가 열렸다.
한국 팹의 추가로 페어차일드 공급망의 유연성과 비용 경쟁력이 증가하여 급변하고 있는 아시아 휴대폰 시장에 대해 보다 향상된 대응뿐만 아니라 LED 백라이트, LCD TV, 소비가전 등과 같은 에너지 효율적인 전자장치에 대한 지역 리더쉽을 강화할 수 있게 되었다.
이번 팹 투자로 페어차일드는 고용 창출을 통해 지역 경제 발전에 기여할 수 있게 되었다.
팹에서의 양산을 위한 핵심 기술로는 파워서플라이, 디스플레이, 모터 제어, 산업용 전력, 조명 등과 같이 급성장하고 있는 에너지 효율적인 전력 관리 애플리케이션을 타깃으로 하는 고전압 디스크리트 제품 등이 있다.

 

 

오픈소스 H/W 및 S/W 의존도 높아져
엘리먼트14, 최근 자체 조사결과 발혀


온라인 전자부품 쇼핑몰 엘리먼트14(kr.element14.com)의 최근 조사 결과, 올해 전문 엔지니어와 전기전자 마니아의 오픈소스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활용도가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엘리먼트14은 최근 1년 내 개발키트 및 관련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있는 전문 엔지니어, 전기전자 관련 마니아 및 학생을 대상으로 지난 4월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그 결과를 발표했다. 전문 엔지니어 중 절반 이상인 56%가 2013년에 아두이노(Arduino) 및 비글본(BeagleBone)과 같은 오픈소스 하드웨어를 사용할 가능성이 높다고 답했으며, 전기전자 마니아들 사이에서의 이 수치는 82%로 더욱 높게 나타났다. 또한, 전문 엔지니어와 마니아 각 52%, 81%가 2013년에 오픈소스 소프트웨어를 사용할 것이라고 응답했다. 아울러, 54%의 마니아들은 개인적인 프로젝트를 목적으로 분기별 최소 1번 이상 개발키트를 사용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류와 온도 모니터링 출력 기능 제공
리니어, 40V, 1.5A 견고한 리니어 레귤레이터 출시


리니어 테크놀로지 코리아(www.linear.com)는 핵심적인 유용성, 모니터링, 보호 기능을 제공하는 1.5A 와이드 입력 전압 범위의 견고한 리니어 레귤레이터(제품명: LT3081)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 디바이스는 기존 레귤레이터 대비 SOA(safe operating area)가 확장되어, 입력 대 출력의 높은 전압 및 고출력 전류 애플리케이션에 이상적이다. 이러한 애플리케이션에서 구형 레귤레이터는 출력을 제한시킨다. LT3081은 단일 저항으로 출력 전압을 설정하고 출력 전압을 "0"까지 낮출 수 있도록 전류 소스 레퍼런스를 사용한다. 출력 전류 제한 기능은 단일 저항을 이용해 외부에서 설정할 수 있다. 이 레귤레이터의 아키텍처는 낮은 밀리볼트 조절 기능이 결합되어 히트 스프레드 및 고출력 전류에 적합하도록 여러 개의 IC를 병렬로 쉽게 구성할 수 있다. 디바이스의 전류 모니터로부터 출력되는 전류는 세트(Set) 핀의 전류와 더해져서 라인 드롭 보정에 사용될 수 있다. 이 경우, LT3081의 출력전압은 라인 드롭을 보상하기 위해 증가된다. 

 

 

 


Photo & News


▲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 우리가 '매스웍스' 대상 매스웍스코리아는 지난달 한양대학교 올림픽 체육관에서 개최된 '2013 지능형 모형차 경진대회'를 공식 후원업체로 참가했다. 이 회사는 참가 학생들에게 모형 자동차 제작 과정에서 활용 가능한 최적의 임베디드 제어 시스템 솔루션인 매트랩(MATLAB)과 시뮬링크(Simulink) 제품을 포함한 매스웍스 제품을 무상으로 제공한다. 최종 결선 순위에서 매스웍스 솔루션을 활용한 팀들 중, 'Newbie(한양대학교)' 팀은 스마트 크루즈 주행과 자동 평행 주차를 모두 완벽히 수행해 1위인 대상을 차지했다.



▲ '스마트 워치' 긍정적 관심 국내 모바일 포털 세티즌(대표 황규원)은 자사 사이트(www.cetizen.com)에서 스마트 워치에 대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총 응답자 941명 중 22.3%(210명)가 스마트 워치를 사용한 경험이 있었으며, 나머지 77.7%(731명)은 사용 경험이 없었다. 경험자들이 가장 많이 사용한 스마트 워치는 소니 스마트 워치 13.3%(125명), MN2 4.7%(44명), G-SHOCK GB6900AA-1 4%(38명) 순이었다. 스마트 워치 출시 이후 실생활에 유용할 것인지를 묻는 질문에 83.9% (790명/ 매우 유용35.7%, 유용48.2%)가 유용할 것이라는 대답했다.

 


▲ 펨토셀 본격 구축 LG유플러스가 LTE 가입자들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완벽한 LTE 커버리지 제공과 급증하는 LTE 데이터 트래픽의 효과적 분산을 위해 피코셀(Pico-Cell)에 이어 펨토셀(Femto-Cell)을 개발, 본격 구축에 나선다.

 


▲ LTE-A '비싼 요금 걱정'  모바일 포털 세티즌(대표 황규원)은 LTE-A에 관한 주제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LTE-A 서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라는 질문에 58.8% (681명)가 '비싼 요금이 걱정된다'는 의견을 냈으며, 12.5%(145명)가 'LTE안정화에 시간이 걸린 만큼 초기 LTE-A서비스에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 프로젝터 대중화 시대 열리나 SK텔레콤은 스마트폰과 연결해 사용할 수 있는 앱세서리 형태의 초소형(피코) 프로젝터 '스마트빔'의 판매가 2만대를 돌파했다고 17일 밝혔다. 올 2분기 국내에서만 월 평균 3,000대 이상의 판매실적을 거두었다. 

 

 

 


대중적인 자동차 레이더 시장에 출사표
프리스케일, 통합 ADAS 시스템 솔루션 공급


프리스케일 반도체(www.freescale.com)는 자동차 레이더 기반 첨단 운전자 지원 시스템을 위한 업계 최고의 포괄적인 시스템 솔루션을 공급하기 시작했다.
새로 출시된 쿼리바(Qorivva) MPC577xK 마이크로 컨트롤러(MCU)와 MRD2001라는 77GHz 레이더 트랜시버 칩셋은 적은 수의 부품으로 레이더 기반 ADAS 솔루션을 구현하여 대중적인 차량에서 ADAS적용이 가능한 임베디드 기술을 제공한다.
자동차 제조업체에서 프리스케일의 쿼리바(Qorivva) MPC577xK MCU 및 MRD2001 77GHz 레이더 트랜시버 칩셋을 도입하면 확장 가능한 단일 멀티 채널 솔루션을 통해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과 자동 비상 브레이크 시스템을 위한 중장거리 전면 레이더를 구현하는 것은 물론 사각 지대와 측면 충격 감지까지 관리할 수 있다.
개발자는 레이더 트랜시버 칩셋과 쿼리바(Qorivva) MCU를 결합하여 저가형 및 고급 레이더 모듈에 적용 가능한 통합 시스템 솔루션을 구현할 수 있다. 자동차 제조업체에서는 확장 가능한 단일 솔루션을 통해 차량 모델마다 다른 솔루션을 구매하고 재구성하는 문제를 해결하여 시간과 자재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20나노 올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 완료
자일링스, 울트라스케일 아키텍처도 공개


자일링스(www.xilinx.com)는 28나노에서 시작된 산업 혁신을 확장하며, 2개의 최초 20나노 기술을 발표했다.
자일링스는 반도체 업계 최초 20나노 디바이스와 PLD 업계 최초로 20나노 올 프로그래머블 디바이스 개발을 완료했다. 또한, 업계 최초의 ASIC 클래스 프로그래머블 아키텍처인 울트라스케일(UltraScale)™도 함께 선보였다. 업계 최초 28 나노 개발 완료, 올 프로그래머블 SoC, 올 프로그래머블 3D IC, SoC 강도 디자인 수트 발표 등 자일링스는 연이어 앞선 기술을 시장에 출시하고 있다.
자일링스는 28HPL의 개발 과정에서 그랬듯이, TSMC와 협력하여 고급 FPGA 요건을 TSMC 20SoC 개발 공정에 적용했다. 이러한 28나노 협력은 업계 최초의 28나노 개발 완료, 업계 최초의 올 프로그래머블 FPGA, SoC, 3D IC 디바이스로 이어졌으며, 이로 인해 자일링스는 가격, 성능, 와트, 프로그래머블 시스템 통합, BOM 비용 절감 등 다방면에서 한 세대 앞선 위치에 자리매김했다고 평가했다.

 

 


간섭 신호를 신속하고 쉽게 탐지한다
안리쓰, MA2700A 휴대용 방향 탐지 시스템 발표


안리쓰(www.anritsu.com/ko-KR/)는 휴대용 방향탐지 시스템 Interference Hunter MA2700A를 출시했다.
MA2700A는 GPS 수신기와 안테나, 전자식 나침반 및 사용자 선택 가능한 프리앰프를 장착하고 있다. 이 장비는 Anritsu 휴대용 기기의 Interference Analysis (간섭 분석), 옵션 25의 일부인 Interference Mapping(간섭 매핑)을 향상시키기 위해 설계되었다. MA2700A를 사용하여 간섭 신호를 신속하고 쉽게 탐지할 수 있게 되었다
MA2700A를 사용하면, 손잡이에서 한 번의 트리거 클릭으로 간섭신호에 대한 벡터 라인을 기기의 지도에 추가할 수 있다. 사용자는 신규 easyMap 도구를 사용하여 호환되는 지도를 작성할 수 있으며 작성된 지도는 사용자가 선택한 지역에 대해 이동 및 확대하여 볼 수 있다.
MA2700A는 USB로 구동되므로 배터리가 필요 없으며 내부 프리앰프는 MA2700A의 트리거를 2초간 잡고 있거나 또는 부착된 기기의 버튼을 누름으로써 on 및 off 시킬 수 있다. 안테나와 MA2700A 사이의 필터는 쉽게 설치할 수 있다.
MA2700A는 안테나 대의 뒷부분에 N-타입 암형 커넥터를 가지며, 안테나 대가 최후방 부품에서 커넥터까지 최소 16cm이거나 후방 부품이 수직 편파를 위해 7.5cm 이하인 모든 방향성 안테나와 함께 사용할 수 있다. 사용자가 손으로 잡을 수 있는 것을 제외하고는 수평 편파 안테나에 대해서는 특별한 제한이 없다. 안테나의 중량은 N-타입 커넥터에 부착된 것만으로도 안정되게 지지될 수 있도록 충분히 가벼워야 합니다.
이용 가능한 액세서리로는 삼각대에 장착을 위한 모노포드가 있습니다. 모노포드는 전통적인 삼각대를 위해 필요한 공간이 없이도 안테나 조정을 안정화시킬 수 있도록 한다.
운반 케이스는 휴대용 InterferenceHunter와 BTS 마스터 또는 스펙트럼 마스터, 소형 야기 안테나(2000-1659는 제외) 및 어댑터와 같은 소형 어댑터를 넣기에 적합하도록 제작되었다.

 

 


차량 내 멀티미디어 표준 테스트
한국애질런트, 종합적 인증 테스트 솔루션 발표


한국애질런트(www.agilent.com)가 차량 네트워크 표준인 MOST(Media-Oriented Systems Transport) 및 BroadR-Reach를 지원하는 인증 테스트 솔루션을 발표했다.
이 새로운 솔루션은 오실로스코프, 스펙트럼 분석기, 펄스 및 펑션 발생기등  물리적 계층 테스트에 필요한 애질런트의 모든 장비를 포함한다
차량 내 연결성에 대한 요구 증가는 더욱 효율적인 차량 네트워크 테스트를 필요로 하게 되었다. MOST 는 멀티미디어와 인포테인먼트를 위해 광범위하게 사용되는 오토모티브 표준으로 DVD 및 CD 플레이어, 영상 디스플레이, GPS 네비게이션, 블루투스 디바이스, 마이크 등 많은 디바이스들을 단일 차량 네트워크에서 동시에 실행할 수 있게 한다.

 

 

오실로스코프 유연성과 성능 개선
NI, PXI 디지타이저, 랩뷰 툴킷 출시


내쇼날인스트루먼트(www.ni.com)는NI PXIe-5162 디지타이저와 업데이트된 LabVIEW Jitter Analysis Toolkit을 출시한다고 발표했다.
디지타이저는 10 비트의 수직 분해능과 5 GS/s 샘플 속도를 갖추고 있으며, 기존 8-비트 오실로스코프의 수직 분해능보다 4배 높은 고속 측정을 제공한다. PXIe-5162는 한 슬롯에 1.5 GHz의 대역폭과 4개 채널을 제공하므로 제조 테스트, 연구 및 디바이스 특성화용 다채널 디지타이저 시스템에 적합하다.
엔지니어들은 디지타이저와 함께 LabVIEW 및 LabVIEW Jitter Analysis Toolkit (높은 전송률의 지터, 아이 다이어그램 및 자동화 검증 및 생산 테스트 환경이 요구하는 위상 노이즈 측정을 수행하는데 최적화된 함수 라이브러리 제공)을 이용할 수 있다.

 

 

 

신규 MIPS CPU 로드맵 공개
이매지네이션, 32/64비트 MIPS "워리어' 추가

이매지네이션 테크놀로지스(www.imgtec.com)는 지난 6
월 25일, 영국 런던에서 자사의 새로운 MIPS CPU 포트폴리오에 대한 세부정보를 공개했다고 밝혔다.
이매지네이션은 MIPS 앱티브 코어에 대한 기존 포트폴리오를 업데이트 하고, 각 앱티브 라인의 확장된 코어를 소개했다. 또한, 이매지네이션은은 32비트와 64비트를 포함한 신규 MIPS CPU 세대를 올해 하반기에 공개할 예정이다. 코드명 '워리어'인 뉴 MIPS 시리즈5 세대 CPU 코어는 새로운 아키텍처를 바탕으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세계 최고수준의 성능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독립국가연합(CIS) 지역,
새로운 판매업체로 Rusplast 선정
빅트렉스, 우수한 내마모성 소재 강해


모스크바에 기반을 둔 폴리머 공급업체 Rusplast(www.rusplast.com)는 러시아, 벨로루시, 우크라이나, 카자흐스탄 및 기타 독립국가연합(CIS) 국가에 빅트렉스 PEEK 폴리머를 포함한 빅트렉스(www.victrex.com) 폴리머 솔루션즈의 고기능 폴리머 판매업체로 계약을 체결했다.
독립국가연합(CIS) 지역의 Rusplast 고객은 GM-AvtoVAZ, Renault (자동차), KAMAZ (대형차량), Rusal (알루미늄), Rosneft, TNK-BP (광유), RUSNANO (나노기술), Bosch, Indesit, SIEMENS (전자전기기기) 등 유명한 자동차, 화학, 에너지, 전자, 소비재 부문 업체들이다.

 

 

중국에 제품과 기술 집중 홍보, 해외시장 개척 박차
네오와인, 중국 IC 엑스포 '코리아 팹리스 포럼' 참가


네오와인(www.neowine.com)는 중국 심천 컨벤션 센터에서 열린 차이나 IC 엑스포(China IC Expo)의 코리아 팹리스 포럼(2013 Korea Fabless forum)에 참가했다고 밝혔다.
한국반도체산업협회, 심천반도체산업협회, 한-중 시스템IC협력연구원이 주관으로 개최 된 코리아 팹리스 포럼에는 네오와인을 비롯한 국내 팹리스 7개 업체(라온테크, 라디오펄스, 제피로직, 아토솔루션, 위더스비전, 쿠오핀)들이 참여하여 참관객들에게 회사 및 제품을 중점적으로 소개했다.
이번 포럼은 전자 부품, 반도체관련 업체 및 협회 등이 중심이 되어 현지 바이어에게 한국 제품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돕기 위해 개최되었다. 주최 측은 "고객과의 빠른 성과를 거두기 위한 새로운 시장 개척 방식"이라고 설명했다.
포럼에 참가한 업체들은 바이어들의 높은 관심과 참여로 좋은 성과가 있었다고 전반적인 평가를 내렸지만 향후 개선할 점도 지적했다. 한 업체의 관계자는 "협회의 지원으로는 한계가 있고, 또 중소기업이 부담하는 것도 한계가 있어 정부의 좀 더 많은 지원으로 넓은 장소에서 많은 바이어들을 초청한다면 해외 시장의 판로를 개척하는데 좀 더 유용한 기회를 가지게 될 것"이라고 밝혔다.
포럼에 소개된 네오와인의 복제 방지 칩(ALPU : Algorithm License Permission Unit)은 개발 업체들의 지적 재산권을 보호하기 위해 개발된 제품이며, ASIC 타입의 시스템 반도체 칩이다.
네오와인의 복제방지 칩은 프로그램 방식이 아닌 ASIC 방식으로 각 고객마다 각각 상이한 알고리즘을 적용한 IC를 웨이퍼(Wafer)로부터 만들어 내기 때문에 일단 칩이 생산된 후에는 프로그램에 의한 변경이 불가능하고 각 회사별로 공급된 칩은 서로 호환되지 않는다는 이점 때문에 각 참관자들에게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또한 네오와인이 주최하는 중한 전자기술 교류회(China-Korea Electronic Engineering Forum)에서는 앞서 포럼에 참가하였던 쿠오핀, 아토솔루션, 라디오펄스등이 참여하여 다양한 제품군에 대한 설명, 제품 시연회 및 질의 응답 시간을 통하여 바이어들의 제품 이해도를 높이는데 주력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