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크월드=조명의 기자]

인하대학교는 세계 스마트시티 교육과 연구를 이끌 인재를 양성하는 스마트시티공학 대학원 전공을 신설하고 신입생을 모집한다고 밝혔다. 신입생 모집은 오는 7월 21일까지다. 

커넥티드 스마트시티 개념도

스마트시티공학 전공 커넥티드(Connected) 스마트시티를 이해하고 도시 설계와 건설, 운영, 위기관리 능력을 바탕으로 다양한 도시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인재를 양성한다. 스마트시티공학은 학부에서 사회인프라공학, 건축공학, 공간정보공학 그리고 전기전자컴퓨터 등 IT계열을 전공한 학생들이 지원할 수 있다. 

커넥티드 스마트시티란 미래 예측이 가능한 도시다. 도시 내 다양한 사회간접자본과 정보를 상호 연계한 시스템으로 실시간 모니터링을 할 수 있으며, 가상공간과 현재를 잇고 현재와 미래를 연결해 도시를 유지, 보수, 관리한다. 

스마트시티공학 전공은 커넥티드 스마트시티의 핵심개념을 이해하고 도시 문제 해결을 가능하게 하는 도시 설계·건설·운영·위기 관리 능력을 갖춘 인재를 키우는 것을 목표로 한다. 

교과목은 시스템연계(System of System), 디지털트윈(Digital Twin), 예측(Predictability) 세 영역으로 나누며, 각 영역은 다시 연구강화형, 문해결형 교과과정으로 구성된다. 연구강화형은 최신 이론 교육과 대학원생 연구프로젝트를 함께 하는 과정이고, 문제해결형은 실제 도시 문제 해결을 시도하는 교과목으로 채운다. 

또한 여러 학과가 참여하는 융합전공으로 운영한다. 공간정보공학과, 사회인프라공학과, 건축공학과, 전기공학과, 컴퓨터공학과, 전자공학과, 산업공학과로 총 7개 학과가 참여한다. 참여교수는 총 19명이다. 매년 25명 내외로 선발하고 석·박사과정, 석·박사 통합과정을 운영한다. 

김태정 스마트시티공학전공 주임 교수는 “도시를 구성하는 다양한 학문 분야의 융합을 통해 도시의 4차 산업혁명과 한국판 뉴딜에 따른 사회간접자본 디지털화를 선도할 수 있는 핵심인재를 양성하겠다”고 말했다. 

회원가입 후 이용바랍니다.
개의 댓글
0 / 400
댓글 정렬
BEST댓글
BEST 댓글 답글과 추천수를 합산하여 자동으로 노출됩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수정
댓글 수정은 작성 후 1분내에만 가능합니다.
/ 400
내 댓글 모음
저작권자 © 테크월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와 관련된 기사